日 슈퍼컴 '후가쿠' 괴력···4회 연속 글로벌 원톱

일본 리켄(이화학연구소)과 후지쯔가 공동 개발한 후가쿠(富岳) 슈퍼컴퓨터가 4개 주요 고성능 컴퓨터(HPC) 모든 순위에서 4차례 연속 1위를 지키는 데 성공했다고 전세계 500대 고속 슈퍼컴 랭킹을 심사하는 톱500(TOP500.org)이 15일(현지시각) 발표했다.

이 순위는 이날 미국 미주리주 세인트루이스시에서 하이브리드(온오프) 방식으로 열리고 있는 ‘SC21 고성능 컴퓨팅(HPC) 컨퍼런스’에서 발표됐다.

후카쿠 슈퍼컴퓨터가 1위를 한 4개 주요 분야 고성능 컴퓨터 순위에는 ▲‘톱 500’ 리스트 ▲실제 응용 분야에 자주 사용되는 컴퓨팅 방법 성능 순위인 ‘HPCG’ ▲인공지능(AI) 애플리케이션에 흔히 사용되는 싱글 프리시전 및 하프 프리시전 컴퓨팅 성능 기준으로 슈퍼컴 순위를 매기는 ‘HPL-AI’ ▲데이터 집약적 워크로드에서 중요한 요소인 그래프 분석 성능에 기반한 ‘그래프500(Graph 500)’이 포함된다.

▲일본 리켄(이화학연구소)과 후지쯔가 공동 개발한 후가쿠(富岳·사진) 슈퍼컴퓨터가 4개 주요 고성능 컴퓨터(HPC)의 모든 성능 순위에서 4차례 연속 세계 1위를 지키는 데 성공했다. (사진=R-CCS)

후가쿠 슈퍼컴퓨터의 성능

후가쿠의 세계 슈퍼컴 1위는 그냥 유지된 게 아니다. 이는 리켄과 후지쯔가 후가쿠의 432개 랙에 15만 8,976개의 노드를 완벽하게 보완한 결과다. 톱500에서는 442.01 페타플롭스(초당 44경 2010조회 연산, 1페타플롭스=초당 1000조회 연산속도)의 린팩(LINPACK) 점수를 받았다.

이로써 일본 고베 리켄 컴퓨테이셔널 과학 센터(R-CCS)에 설치돼 있는 후가쿠는 2020년 6월 처음 오른 1위 자리를 계속 지키게 됐다. 후가쿠는 HPL 기준 성능 점수인 442페타 플롭스로 2위인 미국 IBM ‘서밋’슈퍼컴의 성능을 3배 이상 앞질렀다. 후가쿠의 연산용 칩으로는 후지쯔의 맞춤형 ARM A64FX 프로세서가, 노드 간 데이터 전송에는 후지쯔의 토푸-D(Tofu-D) 인터커넥트가 각각 사용됐다.

후가쿠는 HPCG에서는 16.00 페타플롭스를, HPL-AI에서는 2.004 엑사플롭스(1엑사플롭스=1초에 100경회 연산속도)를 각각 기록했다. 또 그래프 500에서 1위는 리켄을 포함한 큐슈대, 픽스스타스, 후지쯔가 참여한 합동팀이 차지했다. 이 팀은 10만 2,955 기가텝스(TEPS=커뮤니케이션 측정 단위)라는 점수를 얻었다.

마쯔오카 사토시 R-CCS 소장은 “후가쿠는 성능과 절전, 프로그래밍 용이성을 결합한 우리나라 세계 최고 IT 기술 구현체로 연구·개발됐다. 후가쿠는 역사상 네 번째로 시뮬레이션, 빅데이터 및 AI의 주요 벤치마크에서 압도적으로 세계적 선두주자가 됐을 뿐 아니라 정부와 기업이 코로나19와 싸우기 위한 감염 지침을 만드는 데 큰 기여를 했다.

이 슈퍼컴은 또한 다양한 분야에서 뛰어난 성능을 발휘해 이른바 DX(Digital Transformation)라는 결과를 도출하면서 실제 세상에서 유용한 결과를 만들어 내는 데 도움이 됐다. 이로써 후가쿠는 다시 한번 광범위한 분야에서 가장 강력한 슈퍼컴임이 입증됐다.

HPC와이어는 신설되는 ‘후가쿠 소사이어티 5.0 이니셔티브 청(Office of Fugaku Society 5.0 Initiative)’을 통해 후가쿠의 역량을 고도화하고 힘을 활용할 예정이며 이를 통해 소사이어티 5.0/SDGs(Society 5.0/SDGs) 실현과 탈이산화탄소 사회를 달성해 나갈 계획이라고 보도했다.

후지쯔는 후가쿠를 활용한 고성능 컴퓨팅을 실시간 쓰나미 예측 실현 등에 연구·적용해 왔으며, 앞으로도 이 연구를 추진해 소사이어티 5.0 실현에 기여할 계획이다. 후지쓰 대학, 도쿄 대학, 도호쿠 대학은 후가쿠를 이용해 해안 지역의 쓰나미 홍수를 실시간으로 예측할 수 있는 AI 모델을 공동으로 개발했다.

톱500이 발표한 슈퍼컴 연산 속도 3위는 미국 IBM의 시에라, 4위는 중국 선웨이 타이후라이트, 5위는 미국 펄머터, 6위는 미국 셀린, 7위는 중국의 톈허 2A, 8위는 독일의 유웰스 부스터 모듈, 9위는 이탈리아의 HPC5, 10위는 미국의 보이저-EUS2다.

이재구 기자

jklee@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NHN에듀-쓰리디타다, 메타버스와 3D 모델링 기술력 강화 위한 MOU 체결

엔에이치엔 에듀(이하 NHN에듀)는 자사의 메타버스 학습경험 분석 플랫폼인 ‘원더버스(Wonderverse)’가 ㈜쓰리디타다(대표 윤현모)와 함께 메타버스 및 3D 모델링 기술력 강화를 위한 전략적...

슈퍼브에이아이, 2026년 상반기 IPO 추진

비전 AI 올인원 솔루션 기업 슈퍼브에이아이는 2026년 상반기 기업공개(IPO)를 목표로 삼성증권을 대표 주관사로 선정했다고 18일 밝혔다. 슈퍼브에이아이는 현재 추가 투자유치를...

러닝스파크-한국에듀테크산업협회, ‘Global EdTech Evidence Development’ 포럼 개최

에듀테크 리서치 컨설팅 기업 러닝스파크는 한국에듀테크산업협회와 함께 ‘Global EdTech Evidence Development Forum(부제: 글로벌 에듀테크 증거개발 사례와 경험 공유)’을 공동 개최한다고...

온다, 2024년 1분기 실적 발표… 객실 유통·솔루션 모두 성장

호스피탈리티 테크 기업 온다(ONDA)가 1분기 뚜렷한 실적 개선세를 보였다. 17일 온다는 내부 결산 기준 2024년 1분기 거래액 484억원으로 지난해 1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