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대학, 뼈에 컴퓨터 심었다···뼈 건강상태 실시간 영구 전송

미국 애리조나대 연구원들이 뼈와 영구적으로 결합해 무선으로 뼈 건강 데이터를 내 보내는 초박형 건강 모니터링 장치를 개발했다.

골다공증 등의 질환과 관련된 뼈 부상 환자들의 입원 일수는 심장발작증, 유방암, 전립선암 보다 길다.

의사들은 이 획기적 발명을 통해 시간 경과에 따른 골다공증 환자의 뼈 건강상태 모니터링은 물론 뼈를 다친 환자들이 부상 후 얼마나 잘 치유되고 있는지를 관찰할 수 있게 됐다.

이 대학 연구팀이 뼈표면 전자장치(osseosurface electronics)로 부르는 이 새로운 기기들은 1센트 짜리 동전 크기에 종이 한 장 두께의 유연한 패키지로 구성돼 있으며 그 안에 센서들을 포함하고 있다.

▲뼈 외부 전자장치는 1센트 크기에 종이 한 장 두께에 센서장치들이 들어간 패키지로 구성된다. (사진=애리조나대 거트러프 랩)

이 장치는 뼈에 대한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스마트폰이나 다른 기기에 무선 전송할 수 있다. 또한 배터리도 필요 없으며, 대신 근거리통신(NFC)을 사용해 외부에서 전력을 전송받는다.

연구의 공동 저자인 존 시벡 애리조나대 정형외과 및 생물의공학 교수는 이 장치가 뼈에 장기간 붙어있도록 하기 위해 뼈 성분인 인산칼슘 세라믹 입자가 함유된 특수 접착제를 만들어 뼈가 그 위에서 자랄 수 있게 했다. 이는 시간 경과에 따라 뼈 외부 층이 벗겨지면서 장치를 느슨하게 만드는 일반 접착제와 달리 전자장치를 뼈에 영구적으로 붙어있게 만든다.

뼈표면 전자장치는 그 위에서 움직이는 근육에 자극을 주거나 염증을 일으키지 않을 정도로 충분히 얇게 설계돼 뼈와 잘 밀착된다.

이 연구의 공동 저자인 이 대학 필립 거트러프 생물의학 조교수는 “뼈는 기본적으로 이 장치가 그것의 일부라고 생각하며 센서 위로 자란다. 이는 뼈와 영구적 결합을 형성하고 오랜 시간에 걸쳐 측정을 할 수 있게 해준다”고 설명했다.

이 장치는 결국 골다공증과 같은 질환이 있는 사람들에게 이식돼 뼈 건강을 장기적으로 관찰할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는 의사들이 골절 등 뼈를 다친 환자들의 뼈 치유 상황을 지켜볼 수 있게 해 준다. 이는 특히 골절되기 쉬운 골다공증 같은 질환이 있는 환자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

▲무선센서가 뼈속에 심어져 떨어지지 않고 영구히 건강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한다. 사진은 합성뼈에 이식된 뼈표면 전자장치의 모습. (사진=애리조나대 거트러프 랩)

의사는 뼈가 얼마나 빨리 그리고 얼마나 잘 치유되는지를 알아 임상 치료시 더 많은 정보에 기반해 부목이나 보철 제거 등에 대한 결정과 판단을 하게 된다.

뼈 치유 속도를 높이거나 골밀도를 높이기 위해 약을 처방 받는 환자도 있지만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 하지만 근접 뼈 모니터링은 약물 복용량에 대해서도 더 많은 정보에 입각한 의료적 결정을 내릴 수 있게 한다.

거트러프 교수와 크레이그 버지 공대 교수는 “비록 아직 인체용으로 시험되거나 승인되지는 않았지만 이 뼈 이식형 무선장치는 언젠가 건강 감시는 물론건강을 향상시키는 데 사용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연구팀은 동물들을 대상으로 이 장치를 실험해 크고 작은 동물 모델에 이식할 수 있고 스마트폰으로도 실시간 데이터를 읽을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줬다. 물론 이 연구는 아직 초기 단계이며, 얼마나 실용적일지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것은 흥미롭다.

이 장치에 대한 연구 결과는 지난 18일자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즈에 게재된 논문에 설명돼 있다.

이재구 기자

jklee@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AI포럼] 이건복 MS Digital & App Innovation 리드 “생성형 AI는 나와 상관없다고 생각하는 순간, 격차는 벌어집니다”

이건복 마이크로소프트 Digital & App Innovation 리드는 ‘생성형 AI 에이전트 기반 혁신’ 주제 발표를 통해 “생성형 AI가 나와 상관없다고 생각하는 순간, 격차는 이미 벌어지게 된다”며 “다양한 버티컬 산업에서 AI 기반의 대화형 서비스를 통해 코든 것이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으로 개편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음속으로 튜브를 달리는 ‘하이퍼루프’ 미래열차가 곧 출발합니다

우리 기업 포스코가 참여한 음속으로 튜브 속을 달리는 하이퍼루프 테스트 트랙이 네덜란드에서 개통됐다. 그동안 하이퍼루프는 ‘꿈의 기술’로 불리며 미래형 열차로 주목받았으나, 미국 기술의 실패로 좌절을 겪기도 했다. 그러나 유럽에서 가장 긴 하이퍼루프 테스트 트랙이 개통되면서 자기부상 기술과 진공관 운송 기술이 만난 ‘미래열차’의 실현이 가까워졌다.

[AI포럼] 이요한 서울대 보라매병원 교수 “수요자 입장에서 바라보는 의료 생성 AI의 조건”

‘Agile AI Forum(AI포럼)’의 마지막 3회차에서 특히 주목도가 높았던 것은 개발자 입장이 아닌 수요자 입장에서 의료에 적용되는 AI 기술의 방향성과 선결 과제를 언급한 이요한 서울대 보라매병원 정형외과 교수의 발표였다. KGIF(한국생성AI파운데이션) 부회장이기도 한 이 교수는 ‘생성AI와 Treatment algorithm’를 주제로 발표를 진행했다.

AI와 최상의 ‘맥주 맛’

과일 맛이 나는 램빅을 선호하든 복잡한 트라피스트 맥주를 선호하든 벨기에 맥주는 다양성, 품질 및 전통으로 오랫동안 유명해졌다. 이제 벨기에의 과학자들은 AI의 힘을 활용해 더 나은 맥주를 만들 수 있다고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