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FAA는 왜 “페덱스 화물기에 레이저 설치”를 요청했나?

운항중인 페덱스 화물기 에어버스 A321-200과 맨패드 미사일에 대한 방어용 레이저 시스템(오른쪽 네모안)을 탑재한 모습. (사진=더드라이브)

미 연방항공청(FAA)이 최근 미 교통부에 페덱스 항공기를 열추적 미사일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적외선 장치 설치를 요청하는 제안 문서를 제출했다가 철회했다고 더드라이브 등 외신이 18일(현지시각) 일제히 보도했다.

실제로 FAA는 지난 14일 미교통부에 페덱스 에어버스 A321-200 항공기에 휴대용 대공유도탄(MANPADs·맨패드)으로 알려진 견착식 레이저 기반 미사일에 대한 방어 시스템 설치를 허용해 줄 것을 요청하는 공식 문서를 제출했다.

이 방어시스템은 지상에서 쏘는 맨패드에 대한 대응하기 위해 항공기 외부로 적외선 레이저 에너지를 방출하는 특징을 갖는다.

이 요청은 FAA나 페덱스에 새로운 것이 아니다. 페덱스 항공기에 대한 적외선 대책은 이미 이전에 제안됐고 이 회사는 지난 2006년까지 자사의 항공기에 미사일 방지 대책을 시험해오고 있었다.

그러나 FAA는 이날 “더 많은 내부 연구가 필요하다는 결정을 내렸다”며 “혼란을 피하기 위해 고시를 철회한다”고 설명했다. 페덱스는 이날 아무런 언급도 하지 않았으며 FAA는 의견 철회 이상의 언급을 피했다.

FAA가 미교통부에 페덱스 화물기에 미사일 방어용 레이저시스템 설치 허용을 요구한 문서의 일부. 45일 이내 답신을 요청하고 있지만 서류 제출 나흘만에 돌연 이를 철회했다. (사진=FAA)

FAA는 이 문서에서 제안 배경과 관련, “페덱스가 지난 2019년 10월 16일 열추적 미사일에 대한 대응책으로 항공기 외부로 적외선 레이저 에너지를 방출하는 기능을 사용할 수 있도록 승인 신청을 했다”고 밝히고 있다.

수십 년 동안 항공 산업계와 몇몇 정부는 맨패드 미사일을 이용한 여객기에 대한 위협에 고심해 왔다. 몇몇은 항공기의 엔진을 겨냥하기 위해 적외선 시스템을 사용한다.

페덱스가 FAA에 신청한 미사일 방어 시스템은 적외선 레이저 에너지를 항공기를 향해 들어오는 미사일로 유도해 이를 차단한다.

FAA는 지난 몇 년 동안 해외에서 민간 항공기가 맨패드에 의해 발사된 사건을 여러 차례 목격했기 때문에 이러한 조치가 필요하다고 말한다. FAA 문서는 “미사일이 항공기의 열을 추적하고 있다”고 밝혔다.

미 국무부에 따르면 1970년대 이후 40대 이상의 민간 비행기가 맨패드에 피격됐다.

지난 2002년 11월 두 발의 미사일이 몸바사 공항을 이륙하던 이스라엘 항공사 아르키아의 보잉 757 여객기를 아슬아슬하게 빗겨나갔고, 이 위협에 맞서기 위한 노력은 가속화됐다. 지난 2003년에는 DHL이 운항하던 에어버스 A300 화물기가 맨패드에 의해 파손돼 바그다드에 비상 착륙해야 했다.

페덱스는 지난 2007년과 2008년 노스럽그루먼의 가디언을 설치해 미국 정부가 민간기를 겨냥한 미사일을 요격하기 위해 개발한 기술 시험에 참여했다. 또한 영국 BAE 시스템즈는 자사가 아메리칸 에어라인 항공기에 제트아이(Jet Eye)시스템을 설치했다고 밝혔다.

미국토안보부(DHS)는 1만6,000시간의 비행 시험을 수반한 연구를 한 후 두 시스템이 “유효 요건을 충족했다”고 선언했다.

이재구 기자

jklee@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서울대생들이 만든 소셜 스타트업, ‘시공간’ “LLM 활용, 대화형 챗봇으로 시각장애인의 온라인 쇼핑을 돕는 서비스 만들었습니다”

시공간이 개발·출시한 서비스는 총 세 가지다. 우선 대표 서비스인 ‘픽포미’를 들 수 있다. 이는 시각장애인을 위한 쇼핑 서비스로 다양한 상품 정보를 LLM(거대언어모델) 기반 AI로 요약해 시각장애인들에게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또 ‘브로디’는 시각장애인을 위한 사진 해설 서비스로, ‘글공방’은 자체적으로 시각장애인을 위한 대체텍스트 제작이 어려운 기업들을 위한 ‘대체텍스트 제작’ B2B 서비스로 고도화를 진행 중이다.

AI의 파괴적 혁신···2D 레이더 지도를 몇분만에 3D지도로

최근 전세계적으로 지진 발생 소속이 부쩍 잦아진 것 같다. 요 근래만 해도 일본 근해의 지진이 있고 뉴욕지진, 대만 지진이 세계를 놀라게 했다. 이런 지진이 발생했을 때 도시지역이라면 재난 발생지역을 입체적으로 보여주는 3D지도가 긴요해진다. 때마침 IEEE스펙트럼은 독일 뮌헨 분데스베어대학교가 이런 지도 제작을 단 몇 분 만에 만들어줄 인공지능(AI) 모델을 개발했다.

아이폰 판매량은 급감하고 삼성 이익은 900% 증가하는 이유

스마트폰 시장에서 중국소비자가 자국 브랜드로 눈을 돌리고, 삼성전자의 글로벌 시장 1위 왕좌 탈환으로 애플의 아이폰 판매량이 급감하고 있다. 미국 정부의 중국에 대한 외국 칩 기술 접근을 제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화웨이는 놀라운 성능의 메이트60를 공개하면서 충격을 안기기도 했다. 삼성은 이미 AI에 올인하고 이를 스마트폰을 통해 적극적으로 선보이는 가운데, 애플은 아직까지도 AI에 대한 강력한 메시지를 전달하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김계관 그리드원 대표 “생성형 AI에 OCR, RPA로 눈과 손 달아, 사람처럼 직접 행동하는 AI 에이전트를 소개합니다”

LLM 기반 생성형 AI에  OCR, RPA 역량 더하니… 스스로 사람처럼 작업 수행하는 ‘AI 에이전트’ 됐다 API 없이 모든 앱 직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