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S22 엑시노스칩셋의 AMD GPU, 애플 A15 능가”

삼성전자의 차기 주력폰용 엑시노스2200 칩셋에는 AMD GPU가 들어간다. 이 GPU의 클록스피드가 A15를 능가한다는 소식이 나왔다. 사진은 삼성전자 엑시노스 칩셋. (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 차기 주력폰용 엑시노스 2200 칩셋에 들어갈 AMD의 라데온 기반 그래픽칩(GPU) 클록스피드가 애플의 A15바이오닉 칩셋 GPU를 능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고 샘모바일이 10일(현지시각) 보도했다.

보도는 인기있는 제품정보 유출자 빙우주(@Ice Universe)를 인용, 엑시노스2200에 들어가는 AMD의 라데온 GPU가 애플 A15 바이오닉의 클록스피드(1200MHz)보다 약간 높은 1300MHz로 기록될 것이라고 전했다. 물론 클록 주파수만으로는 두 제품을 단순 비교할 수는 없다.

보도는 “삼성이 열을 억제하기 위해 엑시노스 2200에 AMD RDNA2 GPU를 사용한 것은 분명하다”며 “초기 테스트에서는 1800MHz서도 작동할 수 있었지만 모바일기기 치고는 믿기 어려운 10W의 저전력이 요구됐었다”며 AMD GPU 사용 배경에 대해 부연했다.

현재 엑시노스2200 칩셋의 GPU의 사양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가 거의 없다. 하지만 하드웨어 수준에서는 4개의 계산단위(Compute Unit·CU)로 포장되고 레이 트레이싱(어렵고 시간이 많이 걸리는 반사나 그림자같은 화려한 효과를 추가하기 위해 사용되는 기술)을 지원할 수 있다는 소문이 나오고 있다.

한편 11일 삼성전자는 당초 이날 발표하기로 공지한 차세대 모바일기기용 애플리케이션프로세서(AP) ‘엑시노스2200’ 공개를 연기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앞서 삼성은 지난달 30일 공식 트위터를 통해 “‘엑시노스2200’를 1월 11일에 공개한다”고 예고한 바 있다. 그러나 이날 삼성전자 측은 “11일 엑시노스2200을 공식 발표하지 않으며, 당일 보도자료 또한 배포할 계획이 없다”고 밝혔다.

이에따라 삼성전자는 엑시노스2200을 갤럭시S22 공개에 맞춰 이달 말이나 내달 초에 선보이게 될 것으로 보인다.

이재구 기자

jklee@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AI포럼] 이요한 서울대 보라매병원 교수 “수요자 입장에서 바라보는 의료 생성 AI의 조건”

‘Agile AI Forum(AI포럼)’의 마지막 3회차에서 특히 주목도가 높았던 것은 개발자 입장이 아닌 수요자 입장에서 의료에 적용되는 AI 기술의 방향성과 선결 과제를 언급한 이요한 서울대 보라매병원 정형외과 교수의 발표였다. KGIF(한국생성AI파운데이션) 부회장이기도 한 이 교수는 ‘생성AI와 Treatment algorithm’를 주제로 발표를 진행했다.

AI와 최상의 ‘맥주 맛’

과일 맛이 나는 램빅을 선호하든 복잡한 트라피스트 맥주를 선호하든 벨기에 맥주는 다양성, 품질 및 전통으로 오랫동안 유명해졌다. 이제 벨기에의 과학자들은 AI의 힘을 활용해 더 나은 맥주를 만들 수 있다고 제안한다.

[인터뷰] 김기현 트랜스파머 대표 “농업과 부동산, 금융을 결합한 AI 기반 농촌경제 디지털 전환 플랫폼을 만들고 있습니다”

온라인 부동산 서비스와 전문 앱이 관심을 두지 않는 농촌 부동산 정보의 디지털화는 과연 불가능한 것일까? 데이터, 경영 전문가인 김기현 대표의 고민은 그렇게 AI(인공지능) 기반 농촌경제 디지털 전환 플랫폼 ‘트랜스파머’ 개발로 이어졌다.

뉴럴링크 뇌컴퓨터통신 토대가 된 사이보그 동물들

최근 일론 머스크의 뉴럴링크는 지난 1월 다이빙 사고로 어깨 아래가 마비된 후 뇌에 칩 임플란트 시술을 받은 29세 청년이 생각만으로 컴퓨터로 체스를 둘 수 있게 됐다고 트위터(X)를 통해 알렸다. 뉴럴링크의 이 혁신적 성과는 찬탄을 불러 일으키고 있다. 동시에 그 배경에는 지난 수년 간 실험 과정에서 동물을 학대해 1500마리나 되는 양, 돼지, 원숭이를 사망에 이르게 했다는 비난이 함께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