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셧다운제를 보는 두가지 시선

"게임중독이란 용어를 게임 과몰입으로 개선하는 내용의 ‘강제적 셧다운제 폐지 및 게임인식 개선법(청소년보호법 일부개정안)’을 대표발의했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허은아 의원은 지난 5일 강제적인 '게임 셧다운제'를 폐지하고 '선택적 셧다운제'로 일원화 하는 내용의 법안을 발의했다.

시선 1 : 게임은 그저(?) 과몰입할 뿐...강제적 셧다운제는 개선돼야

여성가족부 소관으로 적용되고 있는 강제적 셧다운제(오전 0시부터 오전 6시까지 16세미만 청소년에게 인터넷 게임을 제공하지 못하도록 하는 법안)가 규제 실효성이 없고, 게임산업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끼친다는 '시선'에서 나온 내용이라 할 수 있다.

대신 문화체육관광부 소관의 선택적 셧다운제는 청소년 본인이나 학부모가 요청할 경우 제한을 하도록 하는 법제도로 일원화 하자는 것이다.

먼저 허 의원이 말하는 '게임 중독'과 '게임 과몰입'은 어떤 차이가 있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사전적 의미로 '중독'은 술, 마약, 게임 등에 지나치게 빠져서 그것 없이는 견디지 못하는 병적인 상태다. '과몰입'은 지나치게 깊이 파고들거나 빠지는 것을 의미한다. 이 두 단어의 차이는 그것 없이는 견디지 못하는 병적인 사태에 있다. 게임 중독을 질병으로 볼 것인가, 아닌가의 차이이기도 하다.

최근의 분위기는 게임을 질병으로 연결짓는 것이 적절치 않다는 분위기다. 정치권에서도 청소년의 행복추구권과 부모의 교육권을 보장하기 위해 셧다운제를 폐지하자는 법안들이 발의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전용기 의원은 "청소년의 게임 과몰입 문제는 국가가 아닌 가정에서 지도할 영역"이라면서 셧다운제 전면 폐지를 주장하기도 했다.

시선 2: 흔한 주변의 아이들을 볼 때, 셧다운제의 필요성은 인정된다

물론 셧다운제를 고수하자는 다른 시선도 존재한다. 최근에는 개인의 권리가 매우 중요시되는 만큼, 정치권에서 이를 드러내 놓고 찬성하는 목소리는 숨겨져 있다. 다만 2014년 헌법재판소에서 셧다운제는 헌법에 명시된 기본권을 침해하는 것으로 보기 어렵다는 합헌 결정이 난 바 있다. 게임 중독 내지는 과몰입으로 인한 폐해 사례가 적지 않은 사회 문제를 일으켰고, 지금도 이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뉴스 사회면이 아닌 실제 우리 주변에서 접해 볼 수 있는 사례를 보면, 16세 미만의 자녀를 둔 학부모라면 어느 정도 기존 법안을 옹호하고 있다.

서울 송파구에 거주하는 중학생 자녀를 둔 50대 초반 회사원 A씨는 자녀로 인한 심각한 가정문제를 겪고 있다. 이른바 '문제아'라는 자녀와 대화 단절, 학교에서 벌어지는 다양한 문제 등으로 회사까지 휴직하는 지경까지 이르렀다. 이러한 가정에서의 문제의 원인을 무엇 하나로 특정할 수는 없겠지만, 게임 과몰입도 상당한 부분을 차지했다. A씨는 "그놈의 OOOOOO"라고 특정 게임을 지목하면서, 자기 가정의 불화 문제를 한탄하기도 했다.

경기 고양시에 거주하는 초등학교 4학년 자녀를 둔 40대 중반 회사원 B씨도 자녀의 게임 과몰입에 대한 고충을 토로했다. B씨는 "아이가 매일 게임 이야기만 하고, 게임을 하지 않으면 유튜브에서 게임관련 영상을 본다"면서, "게임을 못하게 하면 마치 금단 현상처럼 한두시간 어쩔 줄 몰라하며 짜증을 내고, 불안해 한다"고 말했다.

이들 2명의 사례가 전체 가정의 이야기는 아니겠지만, 기자의 생활범위 내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가정의 아이들이라는 점에서 셧다운제의 필요성 자체를 배제할 수는 없어 보인다. 실제 사례자의 자녀들은 새벽 시간에도 게임을 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고 한다. 지난 2011년 강제적 셧다운제의 시행 취지인 '청소년 게임 중독 방치 및 수면권 보장'을 위한 규제가 필요하다는 시선에 맞는 사례들이다.

그럼에도 시대착오적인 제도는 뜯어 고쳐야...

이처럼, 게임 셧다운제와 관련해서는 상반된 두가지 시선과 입장이 존재한다. 다만 청소년의 행복추구권과 게임 산업의 발전, 규제의 효율성을 고려해 볼 때 시행 10년째인 제도의 실효성은 재고돼야 한다는 주장이 힘을 얻고 있다.

강제적인 게임 셧다운제가 한국에서만 하는 PC 게임에만 적용되는데, 최근에는 클라우드 게임의 성장으로 모바일(스마트폰, 태블릿)에서도 충분히 PC게임을 즐길 수 있다. 그러나 모바일에서 하는 게임은 규제에서 제외되는 모순이 있다. PC 게임에서도 부모의 아이디 도용이나 해외계정을 통한 우회방법이 있기 때문에, 일률적인 접속 차단 외에 더욱 구체적인 제재 방안도 필요하다.

게임 셧다운제 홍보 이미지

게임업계 관계자는 "기존 셧다운제는 국내 게임사들이 고립될 수 있는 갈라파고스 규제로 볼 수 있다. 게임환경이 모바일로 이동하고 있는 시점에서 PC 게임만 규제하는 것은 형평성은 물론, 시대착오적인 제도"라고 강력하게 비판했다.

한편, 21대 국회에서는 허은아 의원, 전용기 의원, 더불어민주당 강훈식 의원 등이 게임 셧다운제 폐지 및 개선을 위한 법안을 발의한 상태다.

김효정 기자

hjkim@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AI 햄버거’로 맛보는 실존적 공포의 미국식 점심식사

미국 캘리포니아에 완전자율 AI 기반 햄버거 레스토랑이 오픈됐다. 로봇셰프들은 정확한 시간과 동작에 맞춰 버거 패티를 굽고 감자튀김을 만들어 낸다. 인간직원들은 요리를 하는 대신 로봇을 청소하고 유지하는데 노동력을 할애한다. 로봇셰프가 외식업 임금 증가의 솔루션이 될까.

2024 월드IT쇼 현장…혁신 또 혁신, 더 나은 내일을 만드는 첨단 기술을 만났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ICT 행사인 ‘2024 월드IT쇼’가 코엑스에서 성대한 막을 올렸다. 특히 눈길을 쓴 것은 디지털 혁신 융합기술을 선정하는 임팩테크 대상과 유망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한 ‘월드IT쇼 혁신상’의 주역들이다. 테크42는 독자적인 기술력을 바탕으로 글로벌 시장에 도전하는 ‘월드IT쇼 혁신상’의 주인공들을 만나봤다.

UAE, 100억달러 투입 ‘e스포츠 섬’ 만든다···‘세계 게임 허브’ 야망

중동의 아랍에미리트(UAE)가 세계 최고 게임산업과 선수들을 끌어들이고 이 분야에서 자국 인재들을 부각시키기 위해 인상적인 긴 투자 목록에 e스포츠 섬(게이 섬)을 추가하고 있다. 최근 러시아 코롤레프에 본사를 둔 트루 게이머즈는 아부다비에 세계 최초의 e스포츠 섬을 건설할 계획을 밝혔다.

[인터뷰] 김보형·이희용 르몽 공동대표 “소상공인의 수익을 더해주는 AI 댓글 관리 서비스를 만들었습니다”

MVP(최소기능제품)을 통해 가능성을 확인 후 지난해 말 창업한 르몽이 지난 2월말 본격적으로 선보인 댓글몽은 2주 남짓 만에 1200여 자영업자가 서비스에 가입했다. 이렇다할 마케팅 없이 오직 초기 테스트 대상자들을 통한 입소문만으로 이뤄낸 성과였다. 가능성을 확인한 이 극초기 스타트업은 이제 서비스 고도화와 함께 적용 분야 확대, 글로벌 진출, 투자 유치 등을 계획들을 발빠르게 진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