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해킹조직 어나니머스 "권도형 불법 추적할 것" 선전포고

국제적인 비밀 해킹 조직으로 알려진 어나니머스(Anonymous)가 유튜브 채널을 통해 스테이블코인 테라(Terra) 공동 설립자 권도형에 대한 선전포고를 전했다. 암호화폐 시장 파괴 혐의를 놓고 그의 불법 사례를 추적해 낱낱이 밝히겠다고 선언한 것.

27일(현지시간) 어나니머스는 자신들의 유튜브 채널을 통해 권 도형에 대한 사이버 추적을 개시한다고 공개적으로 밝혔다. 그가 "가능한 빨리 재판을 받을 수 있도록 확인할 수 있는 모든 것을 추적해 공개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어나니머스는 영상을 통해 "권도형이 입힌 피해를 되돌릴 방법이 없다. 이 시점에서 우리(어나니머스)가 할 수 있는 유일한 일은 그에게 책임을 묻고 가능한 빨리 법의 심판대에 세우는 것"이라며 "그의 범죄 혐의를 폭로하기 위해 암호화폐 공간에 들어가 그의 행동을 모두 조사하고 있다"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그의 파멸의 길에 더 많은 범죄 사실이 발견될 것이라는 데 의심의 여지가 없다"고 강조했다.

어나니머스는 지난 2003년 조직된 해커 비밀 조직이다. 정부기관이나 민간기업, 개인에 대한 사이버 공격과 정보 유출, 해킹을 수행하는 국제 활동가 집단으로 평가된다. 어나니머스는 지난 2월에도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푸틴 러시아 대통령을 비난하며, 러시아에 대한 광범위한 해킹 공격을 개시하겠다고 엄포를 놓은 바 있다.

어나니머스의 이러한 공개 성명에 대해 트위터와 암호화폐 커뮤니티의 반응은 엇갈린다. 블록체인 전문매체인 코인텔레그래프는 일부 지지자의 경우 어나니머스를 '인터넷 세계의 로빈후드'라고 칭송하는 반면, 일부는 '실체가 없는 관종 집단'이라는 공격성 비판도 가했다고 전했다.

테라 블록체인 관리 주체인 테라폼랩스를 공동창업한 권도형은 현재 비트코인 횡령 혐의로 미국 재무부와 한국 검찰의 추적을 받고 있다. 윤석열 정부 출범 후 부활한 서울남부지검 금융·증권범죄합동수사단의 첫 수사 대상으로 '테라 사태'가 지목된 바 있다. 현재 검찰은 참고인 조사를 통해 테라 사태에 대한 광범위한 수사에 들어간 상태다.

추현우 기자

goodgle@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AI포럼] 이건복 MS Digital & App Innovation 리드 “생성형 AI는 나와 상관없다고 생각하는 순간, 격차는 벌어집니다”

이건복 마이크로소프트 Digital & App Innovation 리드는 ‘생성형 AI 에이전트 기반 혁신’ 주제 발표를 통해 “생성형 AI가 나와 상관없다고 생각하는 순간, 격차는 이미 벌어지게 된다”며 “다양한 버티컬 산업에서 AI 기반의 대화형 서비스를 통해 코든 것이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으로 개편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음속으로 튜브를 달리는 ‘하이퍼루프’ 미래열차가 곧 출발합니다

우리 기업 포스코가 참여한 음속으로 튜브 속을 달리는 하이퍼루프 테스트 트랙이 네덜란드에서 개통됐다. 그동안 하이퍼루프는 ‘꿈의 기술’로 불리며 미래형 열차로 주목받았으나, 미국 기술의 실패로 좌절을 겪기도 했다. 그러나 유럽에서 가장 긴 하이퍼루프 테스트 트랙이 개통되면서 자기부상 기술과 진공관 운송 기술이 만난 ‘미래열차’의 실현이 가까워졌다.

[AI포럼] 이요한 서울대 보라매병원 교수 “수요자 입장에서 바라보는 의료 생성 AI의 조건”

‘Agile AI Forum(AI포럼)’의 마지막 3회차에서 특히 주목도가 높았던 것은 개발자 입장이 아닌 수요자 입장에서 의료에 적용되는 AI 기술의 방향성과 선결 과제를 언급한 이요한 서울대 보라매병원 정형외과 교수의 발표였다. KGIF(한국생성AI파운데이션) 부회장이기도 한 이 교수는 ‘생성AI와 Treatment algorithm’를 주제로 발표를 진행했다.

AI와 최상의 ‘맥주 맛’

과일 맛이 나는 램빅을 선호하든 복잡한 트라피스트 맥주를 선호하든 벨기에 맥주는 다양성, 품질 및 전통으로 오랫동안 유명해졌다. 이제 벨기에의 과학자들은 AI의 힘을 활용해 더 나은 맥주를 만들 수 있다고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