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깜짝' 샤오미, 전세계 스마트폰 왕좌 차지…삼성전자 제쳤다

올해 2분기, 전세계 스마트폰 시장에서 애플을 제치고 2위를 차지한 중국의 샤오미가 지난 6월달 스마트폰 월 판매량 1위를 차지했다. 삼성전자가 부진한 틈을 타서 깜짝 1위를 달성한 것이다.

올해 들어, 미국과 중국의 기술패권 다툼으로 화웨이 스마트폰이 주저앉은 틈을 부지런히 메꾼 샤오미는 전세계 스마트폰 시장 맹주 자리를 노리고 있다. 지난 5월 샤오미의 루웨이빙 부사장은 "오는 2023년에는 스마트폰 시장에서 삼성전자를 넘어설 것"이라고 예고한 바 있다.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는 6일, 샤오미가 17.1% 판매 점유율로 지난 6월 글로벌 스마트폰 월 판매량 1위를 기록했다고 전했다. 2위는 삼성전자(15.7%)였으며, 3위는 애플(14.3%)이었다. 이 추세라면 샤오미가 삼성전자를 추월하는 것은 2023년 보다 더 빠를 수도 있다.

삼성전자, 애플, 샤오미 등 스마트폰 제조업체별 월 판매량 점유율 추이 (자료=카운터포인트리서치)

6월 전세계 스마트폰 판매량을 보면, 과거와는 확연하게 달라진 샤오미의 존재감을 느낄 수 있다. 지난 2015년 6월 기준 샤오미의 스마트폰 월 판매량은 5% 수준에 그쳤다. 당시 삼성전자는 21.9% 점유율로 1위를, 애플은 14.2%를 기록했다. 이후 샤오미는 꾸준히 성장을 거듭했고 올해 처음 월 판매량에서 1위 삼성전자를 잡았다.

샤오미가 6월에 삼성전자를 앞선 것은, 화웨이의 빈틈을 공략해 전월 대비 매출이 26%나 상승했고 그동안 꾸준하게 투자한 연구개발로 인한 제품 경쟁력 상승, 그리고 글로벌 시장에서 꾸준히 인기를 얻고 있는 중저가폰 '가성비' 전략이 작용했기 때문이다. 2011년 이후 샤오미의 누적 판매량은 8억대에 이른다.

카운터포인트리서치는 샤오미가 6월 들어 가장 빠르게 성장한 브랜드라고 분석했다. 특히 2분기(4월~6월)에 샤오미는 애플을 누르고 전세계 스마트폰 시장 2위 자리를 꿰찼다.

이에 대해 카운터포인트리서치는 "화웨이의 쇠퇴로 샤오미는 그 빈자리를 차지하기 위해 일관되고 공격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샤오미는 중국, 유럽, 중앙아시아와 아프리카와 같은 화웨이와 아너의 전통 시장에서 점유율을 늘리고 있다"라며 "6월에는 유럽, 중국, 인도에서의 회복세와 더불어 삼성의 공급 부족으로 인한 쇠퇴로 인해 1위를 달성할 수 있었다"고 분석했다.

샤오미의 오프라인 매장 전경 (사진=플리커)

일각에서는 샤오미의 약진으로 삼성전자를 추월하는 시기가, 당초 샤오미가 예고한 2023년 보다 앞당겨 질 수 있다는 의견도 나온다. 그러나 6월달 샤오미의 '역전'이 삼성전자 베트남 공장에서 코로나 사태로 인한 생산차질이었다느 점과, 삼성전자가 폴더블폰 등 신작 발표를 앞두고 있다는 점을 들어 시기상조라는 것이 중론이다.

그럼에도 샤오미는 중국, 인도 시장에서의 인기 및 급성장한 기술력, 공격적인 오프라인 확장 전략으로 1위 자리를 위협하는 브랜드로 인정 받고 있다.

카운터포인트리서치의 바룬 미슈라 연구원은 "중국에서 지난 6월 진행된 618 쇼핑 페스티벌 효과로 중국 시장은 전월대비 16% 성장했다"며 "샤오미는 홍미9, 홍미노트9, 홍미K 시리즈의 견고한 성능과 더불어 공격적인 오프라인 확장으로 인해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베트남에서 발생한 코로나19로 인해 6월 삼성전자는 생산에 차질을 빚으면서 갤럭시 브랜드 전반에 걸쳐 기기 부족에 직면했다. 강력한 중간 라인업과 폭넓은 시장 커버리지를 보유한 샤오미는 삼성전자의 갤럭시A시리즈가 남긴 단기 격차의 최대 수혜자였다"고 덧붙였다.

김효정 기자

hjkim@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EU ‘인공지능법’ 통과, GDPR 버금가는 강력한 규제 장벽 될 수도…대응법은?

EU 인공지능법 통과를 두고 국내 법률 전문가들은 공히 “GDPR 수준에 버금가는 강력한 규제 장벽으로 작용할 것”이라는 전망을 내 놓고 있다. 실제 그 내용을 보면 EU 지역에서 출시되는 AI 관련 상품·서비스는 공급자의 소재지와 관계없이 모두 인공지능법에 적용 대상이 된다. 이에 법무법인 디엘지(전 법무법인 디라이트)가 마련한  ‘GDPR의 실무와 EU 최신 규제 동향’ 세미나에서는 GDPR을 통해 진행된 규제 내용과 더불어 인공지능법에 대한 국내 인공지능 기업의 대응 필요성이 주요 세션 중 하나로 다뤄졌다.

스타트업을 위한 ‘엔드-투-엔드’ 머신러닝 프로젝트 아이디어 TOP 5

머신러닝은 스타트업 운영에 있어 혁신, 효율성 그리고 향상된 고객 경험을 제공할수 있는 기술로 평가되고 있다. 머신러닝 기술은 스타트업의 중요한 과제를 해결하고 운영을 간소화하며 성장을 촉진할수 있는 잠재력을 갖고 있다. 스타트업이 경쟁 환경을 계속 탐색하고 엔드-투-엔드 머신러닝 프로젝트를 활용한다면 시장 판도를 바꿀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스마트 콘택트렌즈 결정적 기술 등장···눈깜빡이면 충전

최근 미국 유타대 박사 과정생이자 텍사스 인스트루먼트(TI) 프로세스 통합 엔지니어가 다양한 분야에서 엄청난 제품화 잠재력을 갖춘 스마트 콘택트 렌즈를 개발해 발표했다. 이 분야는 지난 2014년 구글이 스마트 콘택트 렌즈인 ‘구글렌즈’를 개발했다가 4년 만에 철수 선언한 분야여서 주목된다. 당시 기술적 문제 해결의 실마리가 풀린 것이다.

스타트업의 PR의 3가지 키워드 ‘보도자료’ ‘뉴스레터’ 그리고 ‘CEO의 관심’

프렌차이즈 창업 플랫폼 전문 기업 마이프차와 호스피탈리티 테크 기업 온다(ONDA)가 공동으로 기획한 ‘1st 뉴스레터·PR 실무 세미나’는 ‘모든 기업은 미디어 기업이 되어야 한다’는 주제 아래 3개의 세션으로 구성됐다. 이정훈 뉴스럴 대표를 비롯해 강지인 마이프차 마케티 팀장, 최준호 온다 실장 등 현직 PR 및 마케팅 전문가가 연사로 참여한 각 세션에서는 스타트업이 참고할 ▲언론 PR ▲온드 미디어 ▲기업 뉴스레터 등 효과적인 미디어 전략과 실무 노하우가 소개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