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제트, 제페토에 게임을 더하는 ‘피노키오’ 만든다

[AI 요약] 글로벌 이용자 2억 5000만명을 확보한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의 운영사 네이버제트는 최근 캐주얼 게임업체 루노소프트와 합작회사 ‘피노키오’를 설립한다고 밝혔다. 네이버제트와 합작사 ‘피노키오’를 설립하는 루노소프트는 캐주얼 장르에 강한 모바일 게임회사로 ‘디즈니 틀린그림찾기 for kakao’ 등의 인기작을 내 놓은 바 있다. 향후 피노키오는 제페토에 적용될 다양한 메타버스 콘텐츠를 개발하게 될 예정이다.


네이버제트는 '피노키오'를 통해 제페토에 게임을 결합하는 작업을 진행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미지=네이버제트)

글로벌 이용자 2억 5000만명을 확보한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의 운영사 네이버제트는 최근 캐주얼 게임업체 루노소프트와 합작회사 ‘피노키오’를 설립한다고 밝혔다. 메타버스 플랫폼인 제페토에 게임을 결합하는 작업이 시작된 것이다.

현재 세계 약 20개국에 서비스 중인 제페토는 10대 중심의 글로벌 메타버스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세계 1위 메타버스 플랫폼인 ‘로블록스’에 견주어 ‘아시아의 로블록스’라는 별칭으로도 불리는 제페토는 이용자의 약 80% 이상이 외국 국적인 것으로 알려진다.

네이버제트와 합작사 ‘피노키오’를 설립하는 루노소프트는 캐주얼 장르에 강한 모바일 게임회사로 ‘디즈니 틀린그림찾기 for kakao’ 등의 인기작을 내 놓은 바 있다.

네이버제트가 투자하는 피노키오의 주식은 5만주, 40억원 규모로 지분 33.33%에 해당한다. 피노키오의 대표는 김복남 루노소프트 대표가 맡기로 했다.

향후 피노키오는 제페토에 적용될 다양한 메타버스 콘텐츠를 개발하게 될 예정이다.

네이버제트는 이미 지난해부터 제페토에 게임을 비롯해 라이브 방송, 노래방 등의 사용자 커뮤니티 활성화를 위한 디지털 도구 강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1020세대가 주 이용층인 것을 고려해 이들이 제페토에 활발하게 콘텐츠를 올리고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서다. 메타버스 플랫폼으로서 제페토는 지금도 다양한 방식으로 이용자가 더 오랜 시간을 플랫폼 내에서 보낼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루노소프트의 ‘디즈니 틀린그림 찾기 for kakao’. 루노소프트가 네이버제트의 투자를 받아 설립한 합작회사 '피노키오'는 향후 제페토의 게임 콘텐츠를 개발하는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미지=루노소프트)

제페토 내에서 가상공간인 맵과 아바타를 꾸밀 수 있는 각종 아이템, 웹툰 등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 디지털 도구(제페토 스튜디오)가 대표적이다. 주목되는 것은 제페토 내에서 사용자들이 직접 수익을 창출하는 '크리에이터 이코노미(창작자 경제)'가 적용되고 있다는 점이다.

제페토에서 활동하는 크리에이터는 100만명 이상으로 알려졌다. 이러한 막강한 이용자, 크리에이터의 수는 다양한 글로벌 브랜드들에게도 솔깃한 요소가 아닐 수 없다. 실제 구찌, 디올, 랄프로렌 등 글로벌 패션 브랜드뿐 아니라 삼성, 현대자동차 등 국내 대기업들도 이미 제페토에 입점한 상황이다. 그 외에도 블랙핑크, 트와이스 같은 K팝그룹도 제페토에서 팬들과 소통하고 있다.

업계에서는 “향후 ‘피노키오’를 통해 제페토 내 게임 콘텐츠 경쟁력이 강화된다면 현재 크리에이터들을 통해 제작되는 다양한 디지털 상품들과 함께 NFT와 연계된 사업 확장도 가능할 것”이라며 조심스러운 예측을 하고 있다.  

한편 네이버제트는 지난해 그 가능성을 인정받아 소프트뱅크·하이브·YG·JYP 등에서 2235억원 규모의 투자 유치에 성공하기도 했다.

황정호 기자

jhh@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JP모건 "비트코인 과소평가돼… 적정가치는 3만8000달러"

최근 하락세에도 불구하고 암호화폐 시장에 대한 투자 여력은 상당 부분 존재하는 것으로 파악된다. JP모건은 암호화폐가 부동산의 대체 자산 중 하나이며, 적정가치가 현재가보다 약 28% 높은 3만8000달러 수준으로 평가했다.

몰로코 “애드테크는 데이터를 정제해 부가가치를 만들어 내는 비즈니스”

애드테크 기업들은 그간 점점 더 수집이 어려워지는 개인정보 데이터 대신 AI 머신러닝 기술을 적용해 각 기업이 확보한 데이터로 최대의 성과를 내는 솔루션을 선보이는가 하면 분산돼 있는 불특정 데이터 정보에서 맥락을 찾아 타깃팅하는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스타트업으로 시작해 자체 AI 솔루션을 기반으로 놀라운 성장을 거듭하고 있는 몰로코의 행보는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디지털 헬스케어] 앱으로 진단하고 치료까지…대세는 디지털 치료제

최근 디지털 치료제가 주목받고 있다. 3세대 치료제라고도 불리는 디지털 치료제에는 모바일 앱이나 게임, 가상현실(VR), 인공지능(AI) 등 다양한 IT 기술이 활용된다. 미국에서는 리셋, 엔데버 등이 FDA 승인을 받고 사용되고 있으나 우리나라에서는 아직이다. 현재 뉴냅스, 라이프시맨틱스, 웰트, 에임메드, 하이 등 5곳이 확증임상 단계를 밟고 있다.

중국 오미크론 봉쇄에 애플 아이폰14 출시 연기설 '솔솔'

중국 오미크론 확산에 따른 도시 봉쇄로 아이폰14를 생산하는 중국 내 공장까지 타격을 입고 있다. 전체적인 생산일정은 유지하고 있지만, 일부 기종(아이폰14 맥스 등)은 실제로 생산일정 연기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