뜨는 ESG, 국내 SI 빅3의 전략은?

ESG(환경·사회·지배구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국내 SI 빅3가 각각의 전략으로 세워 IT에 ESG 결합에 나서고 있다.

ESG란?
ESG는 환경(Environment),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를 약자로, 기업의 비재무적 성과를 구분하는 기준입니다. 그 예로 환경은 탄소 배출, 친환경 제품 개발 등, 사회는 인적 자원 관리, 하도급 거래, 공정 거래 등, 지배구조는 주주 권리, 이사회 구성 및 활동, 감사제도 등이다

삼성SDS는 ESG 플랫폼으로 데이터 기반 서비스 전략을 세웠다.

국내 SI 1위 업체인 삼성SDS는 자체적으로 발간하는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통해 기업의 ESG 경영과 평가 프로세스를 디지털화한 플랫폼을 준비 중이라 전했다. ESG 플랫폼은 전략 수립, 정보 관리, 기업 활동 모니터링, 과제 관리, 공시 관리 등 기업이 수행하는 모든 ESG 데이터를 정량화해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삼성SDS에 따르면, 국내 기업의 ESG 활동의 IT활용률은 약 10%에 불과하며, 수작업이 의존하고 있다. 삼성SDS의 플랫폼은 기업으로 하여금 이해관계자가 요구하는 GRI, SASB 등 글로벌 ESG 기준에 부합하는 데이터를 쉽게 획득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삼성SDS

LG CNS는 자사 설비를 중심으로 ESG 체질 바꾸기 중이다.

LG CNS는 상암과 부산, 인천 데이터센터는 한국IT서비스산업협회 주관으로 친환경 데이터센터에 수여하는 그린데이터센터 인증을 획득했다. 특히, LG CNS 부산센터는 특허 출원한 '빌트업 외기냉방 시스템'를 통해 에너지 절감 건물로 설계했으며 , 서버의 열 배출을 위한 데이터센터 굴뚝 '풍도' 등 데이터센터 설계 단계부터 에너지 효율을 염두해 세웠다.

LG CNS는 전력사용량이 높은 데이터센터의 에너지 절감을 위해 다양한 솔루션을 개발·적용해 데이터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또한 신재생 및 에너지 효율향상 설비 도입을 통한 건물 내 소비 효율화도 진행하고 있다. 이외에도 전기, 기계, 온도와 습도, 조명 등 데이터센터의 친환경 IT시스템을 도입해 장애 감지, 분석, 제어 등을 통해 전산실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있다.

LG그룹 전사적으로도 자회사들의 대표이사-이사회의장 분리, 여성 사외이사 선임, ESG위원회 설치 등 ESG경영체제도 강화 중이다.

LG CNS 빌트업 외기냉방 시스템
LG CNS 부산 데이터센터

SK(주) C&C 역시 기업 서비스 플랫폼을 만든다.

SK(주) C&C는 기업들이 ESG 경영 성과를 관리할 수 있는 ‘기업 맞춤형 ESG 종합 진단 플랫폼’을 구축한다. 이 플랫폼은 기업들이 경영 전반에 걸쳐 빠르게 ESG 수준을 진단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산업별 ESG 성과 측정이 가능하다고 전했다.

ESG 진단 프로그램은 SK(주) C&C의 사회적가치(SV) 성과 측정 시스템에 삼정KPMG의 주요 산업·업종별 ESG 평가 데이터를 결합하는 방식으로 ESG 성과를 수치로 파악할 수 있으며, SK그룹에 적용 중인 ESG 진단 지표와 세부 평가 항목에 더해 산업별 항목을 추가 개발할 예정이다.

평가 항목은 에너지 소비, 온실가스 배출, 폐기물 재활용, 대기오염 물질 배출 등 ‘환경 분야’를 비롯해 고객 개인정보보호, 협력사 동반성장 등 ‘사회 분야’, ESG 기반 사업 포트폴리오 및 이사회 정책 구성 등 ‘거버넌스 분야’를 망라한다.

이상국 SK C&C ICT 디지털부문장은 “ESG 종합 진단 플랫폼은 SK의 사회적 가치 측정 노하우와 산업별 글로벌 리딩 기업의 ESG 데이터를 기반으로 개발된다”며 “기업 누구나 쉽고 빠르게 이용 가능한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로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석대건 기자

daegeon@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김계관 그리드원 대표 “생성형 AI에 OCR, RPA로 눈과 손 달아, 사람처럼 직접 행동하는 AI 에이전트를 소개합니다”

LLM 기반 생성형 AI에  OCR, RPA 역량 더하니… 스스로 사람처럼 작업 수행하는 ‘AI 에이전트’ 됐다 API 없이 모든 앱 직접...

‘AI 햄버거’로 맛보는 실존적 공포의 미국식 점심식사

미국 캘리포니아에 완전자율 AI 기반 햄버거 레스토랑이 오픈됐다. 로봇셰프들은 정확한 시간과 동작에 맞춰 버거 패티를 굽고 감자튀김을 만들어 낸다. 인간직원들은 요리를 하는 대신 로봇을 청소하고 유지하는데 노동력을 할애한다. 로봇셰프가 외식업 임금 증가의 솔루션이 될까.

2024 월드IT쇼 현장…혁신 또 혁신, 더 나은 내일을 만드는 첨단 기술을 만났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ICT 행사인 ‘2024 월드IT쇼’가 코엑스에서 성대한 막을 올렸다. 특히 눈길을 쓴 것은 디지털 혁신 융합기술을 선정하는 임팩테크 대상과 유망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한 ‘월드IT쇼 혁신상’의 주역들이다. 테크42는 독자적인 기술력을 바탕으로 글로벌 시장에 도전하는 ‘월드IT쇼 혁신상’의 주인공들을 만나봤다.

UAE, 100억달러 투입 ‘e스포츠 섬’ 만든다···‘세계 게임 허브’ 야망

중동의 아랍에미리트(UAE)가 세계 최고 게임산업과 선수들을 끌어들이고 이 분야에서 자국 인재들을 부각시키기 위해 인상적인 긴 투자 목록에 e스포츠 섬(게이 섬)을 추가하고 있다. 최근 러시아 코롤레프에 본사를 둔 트루 게이머즈는 아부다비에 세계 최초의 e스포츠 섬을 건설할 계획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