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걸테크 분야와 주요 기술

리걸테크의 분야

미국 스탠퍼드대학교 로스쿨의 연구 센터인 ‘CodeX(코드엑스)’는 리걸테크를 카테고리별로 분류했다. 기존에는 데이터를 활용하는 방식에 따라 검색(Searching), 분석(Analysis), 문서작성(Writing) 이 3가지 카테고리로 구별하다가 분야가 확장되면서 9가지 카테고리로 세세하게 분류하였다. 이를 ‘한국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에서는 CodeX의 기존 3가지 카테고리를 대분류로, 변경된 9가지 카테고리를 중분류로 구분하였다. 


리걸테크에 접목된 기술

리걸테크 분야에 접목된 기술은 매우 다양하다. 그 가운데 핵심이 되는 기술 3가지를 살펴보자.  

1. 자연어처리(Natural Language Processing, NLP) 

자연어처리란 컴퓨터가 인간의 언어를 컴퓨터와 같은 기계를 이용해서 구현하는 인공지능의 주요 분야 중 하나이다. 일반적으로 음성 인식, 내용 요약, 감정 분석, 텍스트 분류 작업, 챗봇 등과 같은 곳에서 활용된다. 리걸테크 분야에서는 복잡하고 방대한 법률 데이터를 필요한 수준으로 분석, 파악하려면 자연어처리 기술을 통해 1차 가공하는 작업이 필수적이다. 리걸테크 분야의 전반에 활용되는 이 기술은 주로 아래와 같이 사용된다.

- 법률 문서의 구문 분석: 문서의 문장, 단어 등의 구조를 파악

- 법률 정보 추출: 텍스트에서 중요한 정보나 특정 요소를 추출

- 감정 분석: 텍스트의 톤이 긍정인지, 부정인지, 중립인지를 판단

- 자동 문서 요약: 긴 법률 문서를 자동으로 요약, 중요한 내용을 추출

2. 데이터 마이닝 & 텍스트 마이닝

데이터 마이닝과 텍스트 마이닝은 대용량 데이터 세트에서 유용한 정보, 패턴 및 통찰력, 상관관계 등을 추출하는 기술을 의미한다. 두 기술의 차이점은 다루는 데이터 유형이 다르다는 것이다. 데이터 마이닝은 주로 수치화된 정형 데이터를 다루며, 텍스트 마이닝은 텍스트와 같은 비(반)정형 데이터를 다룬다. 텍스트 마이닝 과정을 거쳐 의미있는 데이터를 추출하려면 앞서 소개한 자연어처리 기술을 활용해야 한다. 리걸테크 분야에 활용되는 예시는 다음과 같다.

[데이터 마이닝]

- 판례 및 사례 패턴 발견: 대량의 법률 판례와 사례 데이터에서 법률 사례와 관련된 패턴, 규칙 및 트렌드를 발견하여 변호사와 유사한 사례에 대한 리서치를 더 효율적으로 수행

- 판결 예측: 리스크를 파악하여 소송이나 판결 결과를 예측하는 모델링을 개발하는 데 사용

[텍스트 마이닝]

- 문서 분석 및 검색: 리걸테크 분야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텍스트 마이닝 역할 중 하나로, 대량의 법률 문서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필요한 정보를 검색하기 위해 사용

- 소셜 미디어 감시: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 법률 관련 토론, 의견 및 소식을 모니터링

3. 블록체인 

블록체인은 데이터 보안, 신뢰성 있는 거래, 스마트 계약, 계약 관리 등과 같은 분야에 활용된다. 특히, 블록체인 기술은 법률 이해관계자 간 계약을 처리 시, 보안을 유지하면서도 계약을 자동화할 수 있다. 계약을 이행할 때 혹은 계약 위반 사항이 적발될 때 이를 자동으로 감지하고 조치를 취할 수 있다. 또한, 중개자없이 두 당사자간 신뢰할 수 있는 계약 이행을 가능하게 한다.


남아 있는 과제와 앞으로의 기대

<2030 축의 전환> 저자인 마우로 기옌은 “이제는 돌이킬 수 없다. 우리가 아는 세상은 변하고 있으며 결코 원래의 모습으로 돌아가지 않는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라고 말했다. 리걸테크는 더 이상 거스를 수 없는 변화를 만들어내고 있지만, 이를 둘러싼 이해관계자들이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어 풀어야 할 과제도 여전히 남아 있다.

리걸테크를 ‘법률 산업의 혁명’, ‘법률 시장의 신성장 동력’으로 여기며 그 가치를 높이 평가하는 입장이 있는 반면, ‘법조계 전반의 업무를 잠식할 것'을 우려하는 입장도 있다. 이러한 의견 차이는 각 지역을 대표하는 리걸테크 선도국인 미국과 일본도 이미 경험한 바이다.

각 이해관계자간 대립된 의견 차이를 좁히기 위해 여러 차례 각국의 법무부, 법조계 종사자, 리걸테크 기업 등의 이해관계자들이 함께 협의를 거쳐 접점을 만들어 나갔고, 그 이후 비약적인 성장을 거듭할 수 있었다. 우리나라 리걸테크 시장은 어떻게 발전해갈지 지켜보자. 


본 기사의 원문은 여기서 볼 수 있습니다.

IGM세계경영연구원

insightlab@igm.or.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직원 고과, 상대평가와 절대평가 중 어떤 게 좋을까?

최근 직원 평가 방법을 상대평가에서 절대평가로 전환했다는 기업들의 기사를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습니다. 일부 기사에서는 절대평가가 상대평가보다 ‘좋다’라는 인식을 주기도 하는데요.

2023 한국 데이터 저널리즘 어워드 : 올해의 데이터 시각화 수상작은?

데이터에 관련해서도 많은 시상식이 열리지만, 오늘은 ‘2023 한국 데이터 저널리즘 어워드’를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그중 뉴스젤리는 데이터 시각화 기업으로서 ‘올해의 데이터 시각화 상’을 수상한 두 작품을 여러분과 함께 살펴보려고 합니다! 각 작품의 흥미로운 제작 배경과 사용한 데이터, 그리고 활용한 데이터 시각화까지 함께 알아볼까요?

쿠팡 ‘계획된 적자’ 시즌2 시작하나요?

대부분의 경쟁자가 긴축 모드에 돌입했다는 점도 큰 차이점입니다. 특히 이는 쿠팡에게 매우 좋은 일이라 할 수 있는데요. 일단 최대 경쟁자인 네이버만 해도, 성장보다는 수익에 초점을 맞추고 있고요. 신세계 그룹 역시 당장의 실적 부진 반등이 최우선 과제라, 공격적인 투자를 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이에 따라 나 홀로 투자 모드로 돌아선 쿠팡이 얻는 효과는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모두가 멈출 때 혼자 달리면 격차는 벌어질 수밖에 없으니까요.

우리 제품의 '광팬' 고객, 어떻게 만들 수 있을까?

어떤 제품이 자신이 추구하는 가치를 실현시켜주면 여기에 유대감을 느끼고 애착을 갖게 되며, 이런 관계가 꾸준히 지속되면 제품에 대한 신뢰가 쌓여 이를 적극적으로 지지하고 다른 사람들에게 홍보하는 광팬 고객이 된다는 거죠. 그럼 구체적으로 뭘 어떻게 해야 하는 걸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