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 X NFT 인사이트 2022]⑤ "NFT 경쟁력의 핵심은 커뮤니티 형성"

테크42가 주최하는 메타버스 X NFT 인사이트 2022(Metaverse X NFT Insight 2022) 컨퍼런스가 지난 20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 컨퍼런스룸 327호에서 열렸다. 테크42는 메타버스의 트렌드를 전망하고 NFT 기반 신사업 전략에 대한 비즈니스 계획을 수립하는데 명확한 비전을 제시하고자 이번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이준호 March33 대표 (사진=테크42)

컨퍼런스의 마무리 세션은 이준호 March33 대표가 ‘Speak up! PFP 시장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주제로 발표하며 대미를 장식했다.

가상자산의 시가총액은 9월 5일 기준 1358조원으로 지난해 같은 시기 3083조원에 비해 무려 56%나 낮아졌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대체불가토큰(NFT) 시장 규모도 덩달아 줄었지만, NFT 업계 1위 BAYC는 굳건한 팬덤을 유지하며 비교적 성공적인 가격 방어를 하고 있다.

이 대표는 이러한 BAYC의 특징에 주목했다. 그가 보는 BAYC의 성공 요인은 커뮤니티 혜택, 심플하고 힙한 세계관, 셀럽 효과, 금전적 혜택, 오프라인 혜택 등이다. 무엇보다 이 대표는 결속력 있고 신뢰할 수 있는 강력한 커뮤니티의 형성이 BAYC 경쟁력의 핵심 포인트라고 분석했다.

이 대표는 “BAYC는 APE FEST 행사와 같은 오프라인 행사를 진행했다. 유명 셀럽들이 BAYC의 NFT를 보유하는 한편 해당 NFT를 소지해야만 공연에 입장할 수 있기 때문에 가격이 지속적으로 오를 수 있는 계기가 됐다. BAYC는 오프라인 행사에 참여한 NFT 보유자들에게 부가적인 혜택을 부여하며 커뮤니티의 결속력과 충성도를 끌어올렸다”고 말했다.

March33은 다른 PFP와 경쟁하기보단 목소리를 한데 모으는 길을 택했다. (사진=테크42)

이어서 이 대표는 BAYC의 사례를 참고삼아 BAYC를 넘어서는 강력한 커뮤니티를 구성하기 위해 March33은 '환경'이라는 주제를 선택했다고 밝히며 말을 이어갔다.

“기후 변화 문제가 심각하다. 유럽은 전례가 없는 폭염에 휩싸였고 세계의 많은 나라에서 큰 산불이 났다. 강은 메말라 유물이 발견됐다는 소식도 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전 세계 195개국이 뭉쳐서 IPCC에 보고서를 내기 시작했고 정부와 국민들이 뭉치기 시작했다. 하지만 이것으로는 부족하다. 강력한 커뮤니티의 힘이 이제 뭉쳐야 한다”

이를 위해 MARC33은 강력한 커뮤니티를 가진 NFT의 힘으로 환경에 관한 목소리를 한데 모으고 기후변화 대응에 일조하겠다고 밝혔다.

허우녕 인턴기자

twins6524@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몰로코, ‘글로벌 모바일 앱 퍼포먼스 마케팅 보고서’ 첫 발간

머신러닝 솔루션 분야 글로벌 기업 몰로코(Moloco)는 글로벌 마케팅 여론조사기관 입소스(Ipsos)와 진행한 첫 ‘글로벌 모바일 앱 퍼포먼스 마케팅 보고서’의 주요 결과를...

[인터뷰] 김하욱·백수현 링크 공동창업자 “원료부터 개발까지, 데이터 기반 최적화된 레시피를 제공하는 식품 제조 솔루션을 만들고 있습니다”

식품 제조 산업의 디지털 전환을 기치로 내세운 링크가 제시한 것은 파편화된 원재료 데이터를 하나로 모아 자동화하고, 배합에 필요한 화학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수집해 단시간에 최적의 레시피를 찾을 수 있도록 돕는 솔루션 기반 플랫폼이다. 가장 주목되는 부분은 링크가 초기 시장 검증 과정에서 9개월이 소요되는 식품 개발 과정을 한달 반으로 줄이는 성과를 달성했다는 점이다. 이 성과를 바탕으로 링크 팀은 이미 리드 고객사 50곳을 확보하고, 플랫폼 고도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애플, 아이폰15에 띄운 티타늄 마법② “SR 71-우주선 연료탱크-구겐하임”

스페인 조선 도시 빌바오는 아마도 구겐하임 미술관으로 전세계 사람들에게 각인된 도시중 하나일 것이다. 흥미로운 것은 캐나다 출신 건축가 프랭크 게리가 이 건축물을 티타늄으로 만들었다는 점이다.

의료기기 벤처기업 큐라움, 106억원 규모 시리즈 B 투자 유치

헬스케어 전문 의료기기 벤처기업 큐라움은 총 106억원 규모의 시리즈 B 투자를 성황리에 마무리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투자에는 기존 투자자인 에트리홀딩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