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 창고를 맡겨라" 아마존, 완전 자율이동 로봇 공개

[AI요약] 아마존이 물류 창고용 완전 자율이동 로봇 '프로테우스'를 처음으로 공개했다. 기존 운송용 로봇과 달리 프로테우스는 상황에 따라 스스로 판단해 화물을 운송하는 지능형 로봇이라는 점이 차별점이다. 아마존은 몇가지 보완점을 개선한 후 내년부터 미국 전역의 물류 창고와 주문 처리 센터에서 확대 보급할 계획이다.

아마존의 창고용 완전 자율이동 로봇 프로테우스(Proteus) (사진=아마존)

온라인 전자상거래 산업을 대표하는 기업 아마존(Amazon)이 22일(현지시간) 물류 창고용으로 설계된 완전 자율이동 로봇을 처음으로 공개했다.

프로테우스(Proteus)로 불리는 이 로봇은 아마존 물류 창고에서 인간의 도움 없이 스스로 화물을 분류하고 옮길 수 있는 화물 운송 전용 로봇이다. 아마존은 지난 2012년부터 물류 창고용 로봇으로 키바(Kiva)의 산업용 화물 운송 로봇을 사용했다.

이후 아마존은 물류 창고에서 로봇 활용이 경제성과 신속성, 정확성 면에서 가치가 높다고 판단, 로봇 제작사인 키바를 인수했으며, 키바의 로봇 보급을 미국 전역의 물류 창고로 확대했다. 현재 아마존은 물류 창고용 로봇을 포함해 다양한 현장에서 약 52만대의 로봇을 활용하고 있다.

과거 프로그래밍된 작업 명령에 따라 특정 화물을 분류하고 물류 팔레트를 옮기는 창고용 로봇과 달리 프로테우스는 상황에 따라 스스로 판단해 화물을 운송하는 지능형 로봇이라는 점이 차별점이다. 향상된 인공지능(AI)을 바탕으로 영상 센서를 활용한 사물 인식, 작업 순위 파악, 안전 관리 기능을 갖췄다.

제한된 영역에 한정하지 않고 지정된 작업 영역 전체를 이동하면서 분류 및 운송 업무를 수행한다. 기본적인 이송 작업 시 이동 경로와 상호 작용은 인간 관리자의 사전 명령이나 지시 없이 스스로 판단해 움직이다.

특히 아마존은 프로테우스가 인간 작업자와 협업해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고 밝혔다. 인간과 로봇이 함께 작업함으로써 업무 효율을 더욱 끌어올릴 수 있다는 판단 때문이다. 어렵고 위험한 작업은 로봇이 담당하고 그 외 세밀한 작업은 인간이 맡는 식이다.

아마존의 물류 창고는 항목별로 물품을 분리 배치하는 전통적인 창고식 관리를 따르지 않는다. 대신 컨테이너 크기의 대략적인 구획만 나눈 후 입고되는 물품을 적재 효율성을 중심으로 빠르게 쌓아둔다. 대신 물품 출고 시 자동화된 처리 과정과 로봇을 활용해 신속하고 정확하게 필요한 물품의 위치와 수량을 파악, 출고하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아마존의 이러한 컨테이너식 보관 시스템은 로봇과 소프트웨어의 고도화된 조화 없이는 불가능한 일이다. 아마존은 프로테우스를 현재 작업 속도 향상과 함께 몇가지 보완점을 개선한 후 내년부터 미국 전역의 물류 창고와 주문 처리 센터에서 확대 보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추현우 기자

goodgle@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자, 그럼 이제 ‘틱톡’은 누가 사게 되나요?

미국 의회가 틱톡을 미국에서 금지하는 법안을 통과시키고 하루만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이에 서명함에따라, 설마했던 미국 틱톡 금지가 현실화 되고 있다. 이제 미국 정부와 업계는 틱톡의 새로운 주인을 찾기 위한 전략을 빠르게 세우고 있다.

[인터뷰] 김민석 로켓툴즈 대표 “데이터 수집과 분석, CRM까지 자동으로 하는 ‘AI 마케터’를 만들고 있습니다”

로켓툴즈는 퍼스트파티데이터를 분석하고 고품질 데이터로 추출해 정합성을 높이는 단계는 물론 CRM 마케팅에 필요한 타깃 정의, 콘텐츠 제작, 세팅, 결과 분석까지 제공하는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다. 여기에 더해 고객이 회원 가입시 쿠폰을 발급하고 자사몰에 접속했을 때 뜨는 팝업, 구매 유도를 위한 카카오톡 알림톡까지 자동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다. 이름하여 ‘AI 마케터’다.

달에서 문자하고 화성에서 스트리밍할까요?

달 탐험을 강화하고 궁극적으로 위성 행성에 인간이 존재할수 있는 미래를 모색하기 위해 NASA와 노키아가 올해 말, 달에서 4G 모바일 네트워크를 출시할 준비를 진행중이다. 이는 우주 식민지 주민이 개인 디바이스를 네트워크에 연결해 지구인이 사용하는 모든 앱과 서비스에 액세스할수 있는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서울대생들이 만든 소셜 스타트업, ‘시공간’ “LLM 활용, 대화형 챗봇으로 시각장애인의 온라인 쇼핑을 돕는 서비스 만들었습니다”

시공간이 개발·출시한 서비스는 총 세 가지다. 우선 대표 서비스인 ‘픽포미’를 들 수 있다. 이는 시각장애인을 위한 쇼핑 서비스로 다양한 상품 정보를 LLM(거대언어모델) 기반 AI로 요약해 시각장애인들에게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또 ‘브로디’는 시각장애인을 위한 사진 해설 서비스로, ‘글공방’은 자체적으로 시각장애인을 위한 대체텍스트 제작이 어려운 기업들을 위한 ‘대체텍스트 제작’ B2B 서비스로 고도화를 진행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