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츠 전기차 EQXX, “1000km 갑니다”

최근 아우디, 폭스바겐그룹의 전기차 및 미래 모빌리티 전략을 소개한 바 있는데요.

이번에는 메르세데스-벤츠가 새로운 전동화 전략을 발표했어요.

"2030년까지 전체 차종을 순수 전기차로 전환"

이 발표를 통해 벤츠는 2030년까지 시장 여건이 허락하는 한, 전체 차종을 순수 전기차(BEV)로 전환하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밝혔어요.

당장 내년까지 모든 차급에 순수 전기차를 보유하고, 2025년부터 모든 차량 아키텍처는 전기차 전용으로 개발돼 선보일 예정인데요.

벤츠는 이미 EQA, EQB, EQC, EQE, EQS, EQT, EQV 등의 순수 전기차를 출시하거나 공개하거나 예고했죠.

이 중 EQA, EQB, EQC는 국내 판매 중이고 EQS는 올해 출시 예정인데요.

벤츠 CEO 올라 칼레니우스와 메르세데스-EQ 전기차들

EQA~EQC는 전기차 전용 아키텍처(플랫폼) 아닌 내연기관 자동차를 개조한 수준이지만

S-클래스급 전기차 EQS의 경우 순수 전기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했고, 이를 바탕으로 E클래스급 전기차 EQE, 그리고 SUV 버전의 EQE 및 EQS가 추가로 나온다고 해요.

여기 그치지 않고 벤츠는 2025년에 총 세 가지 종류의 순수 전기차 아키텍처를 공개한다고 하는데요.

MB.EA는 중대형 승용차를 아우르는 순수 전기차 아키텍처로, 메르세데스-벤츠의 미래 전기차 포트폴리오의 근간이 되는 확장 가능한 모듈식 시스템이에요.

AMG.EA는 고성능 브랜드 메르세데스-AMG를 위한 고성능 전기차 전용 플랫폼이구요.

VAN.EA는 전기로 구동되는 화물차와 상용차를 위한 플랫폼이죠.

야사의 엑시얼 플럭스 전기모터

벤츠는 파워트레인 계획, 개발, 구매 및 생산이 한 곳에서 이루어질 수 있도록 관련 업무를 재구성해 제조 및 개발의 통합 수준을 향상시키고 전기 구동 기술을 자체적으로 조달할 예정인데요.

최근에는 차세대 초고성능 전기 모터 개발에 전문성을 가져가기 위해 영국의 전기 모터 제조사 야사(YASA)도 인수했어요.

벤츠는 증가하는 전기차 시장 수요에 맞춰 순수 전기차를 대량 생산할 수 있는 시설도 구축했는데요.

빠르면 내년에 3대륙, 7개 지역에서 총 8종의 메르세데스-벤츠 전기차가 생산될 예정이에요.

"차세대 배터리 셀과 모듈 개발을 위한 기가 팩토리 설립"

벤츠는 200기가와트시(GWh) 이상의 배터리 생산 능력을 확보하기 위해 전 세계 파트너사들과 협력해 8곳의 추가적인 기가 팩토리를 설립할 계획이에요.

차세대 배터리는 고도로 표준화되어 있어 벤츠 전체 승용차와 화물차 라인업 90% 이상에 적용 가능하게 됩니다.

나아가, 벤츠는 유럽 전역의 파트너들과 협력하여 배터리 셀을 생산하는 한편 기존 파워트레인 생산 네트워크를 혁신할 방침이에요.

또한, 벤츠는 자동차에 최첨단 배터리 셀 기술을 지속적으로 접목시켜 차량의 수명주기 동안 주행 거리를 확장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는데요.

예를 들어 실라나노(SilaNano)와 같은 파트너사와의 협력을 통해 실리콘-카본 복합재를 양극에 탑재, 에너지 밀도를 높여 전례없는 주행거리와 더 짧은 충전속도를 확보한다는 것이죠.

또한 솔리드 스테이트(전고체 배터리) 기술로 에너지 밀도는 물론 안전성까지 높이겠다는 방침이에요.

아울러 2023년에는 독일 쿠펜하임에 배터리 재활용 공장을 신설해 배터리 재활용 역량과 노하우를 개발할 예정입니다.

"주행거리 1000km 이상 전기차 개발"

최근 국내 출시된 벤츠 소형 SUV 전기차 EQA는 유럽 WLTP 기준 연비(전비)가 18.5-17.5kWh/100km인데요.

100km를 주행하는 동안 18.5~17.5kWh의 전기를 소모한다는 뜻이죠.

그런데 벤츠는 현재 일반 고속도로 주행 속도를 기준으로 100km당 한 자릿수 kWh 달성을 목표로 비전 EQXX(Vision EQXX)라는 순수 전기차를 개발하고 있다고 해요.

그럼 1kWh 전기로 10km 이상을 갈 수 있다는 뜻인데요.

이러한 효율성을 바탕으로 한 번 충전으로 1000km 이상을 갈 수 있다고 해요.

현재 EQS는 WLTP 기준 770km를 제시하는데 말이에요.

내년 세계최초 공개될 비전 EQXX 개발에는 벤츠 F1팀의 고성능 파워트레인 전문가를 비롯해 여러 분야의 전문가들이 모여 구성된 프로젝트 팀이 매달려 있는데요.

비전 EQXX 개발 과정에서 얻어지는 모든 기술적인 발전들은 새로운 전기 아키텍처 개발에 활용됩니다.

원본은 여기서 볼 수 있습니다.

차봇 매거진은 모빌리티 플랫폼 스타트업 <차봇 모빌리티>의 자동차·모빌리티 전문 콘텐츠 채널 입니다.  

차봇 모빌리티의 새로운 통합형 모빌리티 플랫폼은 운전자 스스로 자동차 구매, 관리, 판매 등 자동차의 모든 것을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도록 다양한 영역의 서비스를 한데 모은 특징이 있습니다. https://m.post.naver.com/mychabot

차봇매거진

rsport1@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OTT브랜드네이밍의 기원을 찾아서

브랜드 네이밍 리서치 OTT편 최근 서비스 브랜드 네이밍을 고민하면서 다른 커스텀 서비스들은 어떻게 브랜드명을 만들었을까 찾아보았는데요. 역시나 일상속에서 가장 오랜시간을...

[공공데이터] 온라인 쇼핑몰 상품군별 트렌드 변화

공공 데이터는 이전보다 구하기 쉬워졌습니다. 여전히 공급자 기준으로 데이터를 제공하는 경우가 있어서 활용하는 입장에서는 불편한 경우도 간혹 있지만, 확실히 이전보다...

내가 Google의 마케터라면?

사용자 입장에서 바라본 대형 플랫폼의 온라인 광고 여러분은 오늘은 어떤 광고를 마주쳤나요? 광고는 우리에게 귀찮은 존재입니다.그래도 어떤 광고는 꽤나 재미있는...

제주도에서 만난 로컬 비즈니스의 가까운 미래

올여름 십여 년 만에 제주도에 다녀왔습니다. 궂은 날씨에 떠버린 시간. 우연히 근처에 가볼 만한 데가 없나 해서 찾은 곳이 사계생활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