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더리움 창시자, 비탈릭 부테린 "페이스북 메타버스는 실패할 것"

이더리움 창시자 비탈릭 부테린 (사진=테크크런치)

이더리움(ETH) 공동 창시자인 비탈릭 부테린(Vitalik Buterin)은 메타(페이스북)가 추진하는 메타버스에 대해 비판을 가했다. "아직 너무 이르다"는 것이 그의 주장이다.

비탈릭 부테린은 지난 31일(현지시간)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각 기업들의 메타버스 구현 시도가 쉽지 않을 것이라고 예견했다. 그는 특정 기업을 언급하진 않았지만, "메타버스를 만들려는 기업의 시도가 쉽게 구현되진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같은 날 또 다른 트윗에서는 페이스북을 직접 지칭했다. 그는 "메타버스는 그 정의조차 제대로 이뤄지지 못했다. 사람들이 실제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지 못한다. 메타버스 구현은 너무 이르며 페이스북의 시도 역시 성공하지 못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비탈릭 부테린은 디센트럴랜드나 더 샌드박스 등 최근 블록체인 기반 메타버스 프로젝트에서도 그간 신중하고 제한적인 입장을 밝혀왔다. 단순한 3D 가상 세계라고 말하기에는 메타버스에 대한 정의조차 제대로 되어 있지 않은 상태에서 메타버스 구현은 너무 방대하고 어려우며 기술적으로도 한계가 있다는 게 그의 요지다.

특히 특정 기업과 조직을 중심으로 진행하는 중앙집중식 메타버스 구조에 대해 비판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다.

비탈릭 부테린의 이러한 지적에도 불구하고 마크 저커버그 메타 최고경영자(CEO)는 페이스북의 미래가 메타버스에 있다고 수 차례 밝혀왔다. 그는 "메타버스는 인터넷의 다음 물결"이라며 "사람을 연결하는 기술을 만드는 회사가 우리 메타이며, 메타버스는 메타가 개척해야 할 새로운 대상"이라고 강조하고 있다.

추현우 기자

goodgle@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김계관 그리드원 대표 “생성형 AI에 OCR, RPA로 눈과 손 달아, 사람처럼 직접 행동하는 AI 에이전트를 소개합니다”

LLM 기반 생성형 AI에  OCR, RPA 역량 더하니… 스스로 사람처럼 작업 수행하는 ‘AI 에이전트’ 됐다 API 없이 모든 앱 직접...

‘AI 햄버거’로 맛보는 실존적 공포의 미국식 점심식사

미국 캘리포니아에 완전자율 AI 기반 햄버거 레스토랑이 오픈됐다. 로봇셰프들은 정확한 시간과 동작에 맞춰 버거 패티를 굽고 감자튀김을 만들어 낸다. 인간직원들은 요리를 하는 대신 로봇을 청소하고 유지하는데 노동력을 할애한다. 로봇셰프가 외식업 임금 증가의 솔루션이 될까.

2024 월드IT쇼 현장…혁신 또 혁신, 더 나은 내일을 만드는 첨단 기술을 만났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ICT 행사인 ‘2024 월드IT쇼’가 코엑스에서 성대한 막을 올렸다. 특히 눈길을 쓴 것은 디지털 혁신 융합기술을 선정하는 임팩테크 대상과 유망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한 ‘월드IT쇼 혁신상’의 주역들이다. 테크42는 독자적인 기술력을 바탕으로 글로벌 시장에 도전하는 ‘월드IT쇼 혁신상’의 주인공들을 만나봤다.

UAE, 100억달러 투입 ‘e스포츠 섬’ 만든다···‘세계 게임 허브’ 야망

중동의 아랍에미리트(UAE)가 세계 최고 게임산업과 선수들을 끌어들이고 이 분야에서 자국 인재들을 부각시키기 위해 인상적인 긴 투자 목록에 e스포츠 섬(게이 섬)을 추가하고 있다. 최근 러시아 코롤레프에 본사를 둔 트루 게이머즈는 아부다비에 세계 최초의 e스포츠 섬을 건설할 계획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