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일주일 새 2만달러 횡보… 러시아 '디폴트' 변수

(자료=코인360)

가상자산(암호화폐) 시장이 차츰 안정새를 보이고 있다. 가상자산 대장주 비트코인(BTC)는 일주일 새 2만달러와 2만1000달러를 오르내리는 횡보세를 보이고 있다. 이달 들어 불어닥친 최악의 폭락 소나기는 일단 피했다는 평가다.

27일 오전 9시 코인360을 기준으로 비트코인(BTC)은 하루 전보다 2.09% 하락한 2만1037달러를 기록했다. 비트코인은 최근 잇단 악재로 지난 19일 한 때 1만7800달러대까지 떨어지는 등 불안한 모습을 보였다. 비트코인이 2만달러 아래로 떨어진 것은 지난 2020년 이후 2년 만이다.

그러나 비트코인은 20일 이후 매수세가 유입되면서 다시 2만달러 선을 회복했다. 현재 2만1000달러를 바라보면서 횡보 중이다. 국내 암호화폐 거래소 업비트에서 비트코인은 전일 대비 1% 남짓 하락한 2748만원대에 거래되고 있다.

주요 알트코인도 오름세 끝에 소폭 조정기를 거치고 있다. 이더리움(ETH)은 전일 대비 3.56% 내린 1199달러에 거래됐다. 바이낸스코인(BNB)은 2.38% 하락한 233달러, 솔라나(SOL)는 6.75% 급락한 39.47달러, 리플(XRP)은 2.2% 내려간 0.35달러, 에이다(ADA)도 1.59%가량 내린 0.49달러에 거래됐다. 다만 도지코인(DOGE)은 갑작스런 매수세에 힘입어 하루 전보다 7.25% 급등한 0.073달러를 기록했다.

이번 주 암호화폐 시장의 주요 대외변수는 신규채굴 감소와 러시아 디폴트(채무불이행)로 꼽힌다.

코인텔레그래프 등 외신에 따르면, 러시아가 27일자로 1억달러의 국채 이자를 지급해야 했으나 이행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공식적인 러시아 디폴트 상태가 선언된 것. 러시아 정부는 국제 경제 제재 때문에 원활한 대금 결제가 이뤄지지 못했다는 입장이지만, 러시아 디폴트 사태를 예정된 결과라는 것이 국제 금융계의 평가다. 러시아의 디폴트는 지난 1998년 이후 20여 년 만에 처음이다.

러시아가 채굴과 유통면에서 암호화폐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적지 않은 만큼 러시아의 디폴트 사태가 암호화폐 시장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여기에 최근 에너지 비용 상승으로 신규 채굴량이 감소하고 있다는 점도 변수로 작용하고 있다. 암호화폐 분석 서비스 디지코노미스트에 따르면, 이달 들어 암호화폐 채굴에 소모되는 전략 량이 전년 대비 50%가량 줄었으며, 최근 비트코인 거래가가 회복세를 보인 것도 채굴량 감소에 따른 영향이 있다는 분석을 내놓았다.

추현우 기자

goodgle@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애플페이 다음달 상륙... 현대카드 독점 풀려 업계 경쟁 본격화

애플의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 ‘애플페이’가 한반도 상륙 초읽기에 들어갔다. 그동안 갤럭시 이용자들을 묶었던 ‘삼성페이’에 경쟁자가 등장하는 것이어서 삼성전자와 애플의 주도권 다툼이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다. 2014년 출시된 애플페이는 전 세계 74개국 약 5억 명 이상의 사용자를 확보한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다. 다만 한국에서는 아직까지 정식으로 출시되지 않았다. 그 사이 신한카드와 온라인 커머스 중심으로 삼성페이·신한플레이·KB페이·NH페이·오픈페이·네이버페이·카카오페이·페이코·쿠팡페이·스마일페이·배민페이·토스페이·SK페이·쓱페이·엘페이 등 최근 몇 년 간 국내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가 우후죽순 생겨나면서 현재 50개에 가까운 숫자로 늘었다.

[마루에서 만난 사람] 김가현 뉴즈 대표 “세상의 모든 지식·정보를 담은 숏폼 콘텐츠로 크리에이터 이코노미를 만들고 있어요”

뉴즈의 탄생 배경은 흥미롭다. 김가현 대표는 IT기자 시절 우연찮게 대박을 기록한 숏폼 콘텐츠로 정보 콘텐츠의 가능성을 발견했다. 이후 그녀는 Z 세대를 대상으로 스마트폰 꿀팁과 같은 생활정보는 물론 메타버스, 블록체인과 같은 새로운 테크 정보를 다루는 숏폼 크리에이터의 삶을 선택했다.

'이제는 재판 판결까지'…너무 똑똑해서 문제인 챗GPT

미국 내 학생들 사이에서 과제 수행에 무분별하게 활용되고 있다는 우려가 제기된 챗GPT가 미국 미네소타대학교의 로스쿨 4개 과정을 통과했다. 정보를 조작해 창의적이고 설득력 있는 거짓말도 할 수 있는 이 AI 챗봇은 콜롬비아 한 판사의 재판 판결에도 영향을 주면서 논쟁이 되고 있다.

“내가 진정한 플라잉카”···아즈카·샤오펑·PAL-V·벨웨더

오는 2025년 께 전 세계에 도심항공교통(UAM)용 전(全)전기식 수직이착륙(eVTOL)가 본격 서비스 될 전망이다. 이런 가운데 기존 유명 업체들을 제치려는 플라잉카 다크호스업체들이 주목을 끈다. 말 그대로 자동차처럼 도로도 달리고 하늘도 비행하는 ‘플라잉카’가 주축이다. 지상에서 바퀴로 달리면서도 언제 어디서든 수직이착륙해 수평비행할 수 있는 모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