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트럭 재차 출시 연기에도 식지 않는 인기

테슬라의 사이버트럭(사진)과 로드스터는 계속 출시가 지연되고 있지만 인기는 식지 않고 있다. (사진=테슬라)

테슬라의 로드스터(2023년 출시 예정)와 사이버트럭(2022년 출시 예정)이 출시 지연에도 불구하고 가장 인기있는 전기차인 것으로 나타났다. 여기에 2024년 출시될 것으로 예상되는 모습도 드러낸 적이 없는 애플카가 3위를 차지하고 있다. 인기 전기트럭 순위에 있는 차량 가운데 올해 시중에서 판매되는 차량을 사려면 4위까지 내려가야 한다.

일렉트렉은 최근 자동차 리스 비교 사이트인 리스 페처(Lease Fetcher)가 조사해 작성한 세계에서 가장 많이 검색된 전기차 모델에 대한 보고서를 인용하면서 왜 출시도 안된 차들이 이같은 현상을 보여주는지에 대한 분석을 함께 내놓았다.

보도는 테슬라가 시장에서 누리는 가장 큰 이점 중 하나는 전기차 시장에서의 고객 ‘마인드 점유율’이며, 사람들이 “전기차”라고 말할 때 그들은 종종 ‘테슬라’를 떠올린다는 점을 지적했다. 즉,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아 이들이 그 차들에 관심을 갖고 찾게 하는 게 인기의 비결이자 이유인 셈이다.

특히 미국같은 일부 시장에서는 테슬라가 말 그대로 ‘커다란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지만 이 자동차 회사는 종종 출시되지도 않은 차량으로 헤드라인을 장악하는 경우가 많다.

리스 페처가 조사한 세계 최고 인기 전기차 톱10 리스트에서 테슬라는 로드스터와 사이버트럭으로 인기 전기차 1, 2위를 차지했다. 두 차량이 여러 차례 출시가 지연되고 반대론자들에 의해 ‘베이퍼웨어(발표는 됐지만 상품화되지 못한 소프트웨어)’로 불리고 있는 가운데에서도 이같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것이다.

많이 검색된 인기 순위 전기차 톱10 순위.(자료=리스 페처)

테슬라 로드스터는 놀라운 성능과 스페이스X용 패키지로 사람들의 관심을 사로잡았다. 이 차는 전기 하이퍼카에 냉각가스 추진시스템이 추가될 것으로 추정된다.

그러나 이 차량 출시는 여러 번 지연됐고, 이제 테슬라는 내년 말 이전에 이 차를 출시할 계획이 없어 보인다. 그렇긴 해도 이 차량에 대한 검색 결과로 볼 때 사람들은 그것에 대한 흥미를 잃지 않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이 회사의 전기차인 ‘사이버 트럭’도 비슷한 상황이다. 차량의 양극화된 디자인과 믿을 수 없는 사양으로 인해 차량 출시 소식이 큰 인기를 끌었지만, 출시 지연으로 인해 모든 것이 식어버렸다.

이 전기 픽업트럭이 올 연말 출시될 것으로 공식화되긴 했지만 추가로 지연될 수도 있다.

테슬라는 이달 넷째주 제품 로드맵 업데이트에서 자세한 내용을 밝힐 것으로 예상된다.

이 조사에서는 생산 계획이 모호한 차량이기도 한 애플카가 지연된 2종의 테슬라 전기차에 이어 3위를 차지했다. 애플이 전기를 사용하는 자율적인 차량을 원한다는 것 외에는 애플카에 대해 알려진 것은 많지 않은데도 그렇다.

여기서 올해 고객이 살 수 있는 인기 전기차를 찾으려면 4위인 BMW i4까지 내려가야 한다.

이 조사 결과는 기업들에 있어 고객들의 ‘마음(마인드)’를 사로잡는다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잘 보여주는 실제 사례로 꼽힐 만 하다.

이재구 기자

jklee@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서울대생들이 만든 소셜 스타트업, ‘시공간’ “LLM 활용, 대화형 챗봇으로 시각장애인의 온라인 쇼핑을 돕는 서비스 만들었습니다”

시공간이 개발·출시한 서비스는 총 세 가지다. 우선 대표 서비스인 ‘픽포미’를 들 수 있다. 이는 시각장애인을 위한 쇼핑 서비스로 다양한 상품 정보를 LLM(거대언어모델) 기반 AI로 요약해 시각장애인들에게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또 ‘브로디’는 시각장애인을 위한 사진 해설 서비스로, ‘글공방’은 자체적으로 시각장애인을 위한 대체텍스트 제작이 어려운 기업들을 위한 ‘대체텍스트 제작’ B2B 서비스로 고도화를 진행 중이다.

AI의 파괴적 혁신···2D 레이더 지도를 몇분만에 3D지도로

최근 전세계적으로 지진 발생 소속이 부쩍 잦아진 것 같다. 요 근래만 해도 일본 근해의 지진이 있고 뉴욕지진, 대만 지진이 세계를 놀라게 했다. 이런 지진이 발생했을 때 도시지역이라면 재난 발생지역을 입체적으로 보여주는 3D지도가 긴요해진다. 때마침 IEEE스펙트럼은 독일 뮌헨 분데스베어대학교가 이런 지도 제작을 단 몇 분 만에 만들어줄 인공지능(AI) 모델을 개발했다.

아이폰 판매량은 급감하고 삼성 이익은 900% 증가하는 이유

스마트폰 시장에서 중국소비자가 자국 브랜드로 눈을 돌리고, 삼성전자의 글로벌 시장 1위 왕좌 탈환으로 애플의 아이폰 판매량이 급감하고 있다. 미국 정부의 중국에 대한 외국 칩 기술 접근을 제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화웨이는 놀라운 성능의 메이트60를 공개하면서 충격을 안기기도 했다. 삼성은 이미 AI에 올인하고 이를 스마트폰을 통해 적극적으로 선보이는 가운데, 애플은 아직까지도 AI에 대한 강력한 메시지를 전달하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김계관 그리드원 대표 “생성형 AI에 OCR, RPA로 눈과 손 달아, 사람처럼 직접 행동하는 AI 에이전트를 소개합니다”

LLM 기반 생성형 AI에  OCR, RPA 역량 더하니… 스스로 사람처럼 작업 수행하는 ‘AI 에이전트’ 됐다 API 없이 모든 앱 직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