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트럭 재차 출시 연기에도 식지 않는 인기

테슬라의 사이버트럭(사진)과 로드스터는 계속 출시가 지연되고 있지만 인기는 식지 않고 있다. (사진=테슬라)

테슬라의 로드스터(2023년 출시 예정)와 사이버트럭(2022년 출시 예정)이 출시 지연에도 불구하고 가장 인기있는 전기차인 것으로 나타났다. 여기에 2024년 출시될 것으로 예상되는 모습도 드러낸 적이 없는 애플카가 3위를 차지하고 있다. 인기 전기트럭 순위에 있는 차량 가운데 올해 시중에서 판매되는 차량을 사려면 4위까지 내려가야 한다.

일렉트렉은 최근 자동차 리스 비교 사이트인 리스 페처(Lease Fetcher)가 조사해 작성한 세계에서 가장 많이 검색된 전기차 모델에 대한 보고서를 인용하면서 왜 출시도 안된 차들이 이같은 현상을 보여주는지에 대한 분석을 함께 내놓았다.

보도는 테슬라가 시장에서 누리는 가장 큰 이점 중 하나는 전기차 시장에서의 고객 ‘마인드 점유율’이며, 사람들이 “전기차”라고 말할 때 그들은 종종 ‘테슬라’를 떠올린다는 점을 지적했다. 즉,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아 이들이 그 차들에 관심을 갖고 찾게 하는 게 인기의 비결이자 이유인 셈이다.

특히 미국같은 일부 시장에서는 테슬라가 말 그대로 ‘커다란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지만 이 자동차 회사는 종종 출시되지도 않은 차량으로 헤드라인을 장악하는 경우가 많다.

리스 페처가 조사한 세계 최고 인기 전기차 톱10 리스트에서 테슬라는 로드스터와 사이버트럭으로 인기 전기차 1, 2위를 차지했다. 두 차량이 여러 차례 출시가 지연되고 반대론자들에 의해 ‘베이퍼웨어(발표는 됐지만 상품화되지 못한 소프트웨어)’로 불리고 있는 가운데에서도 이같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것이다.

많이 검색된 인기 순위 전기차 톱10 순위.(자료=리스 페처)

테슬라 로드스터는 놀라운 성능과 스페이스X용 패키지로 사람들의 관심을 사로잡았다. 이 차는 전기 하이퍼카에 냉각가스 추진시스템이 추가될 것으로 추정된다.

그러나 이 차량 출시는 여러 번 지연됐고, 이제 테슬라는 내년 말 이전에 이 차를 출시할 계획이 없어 보인다. 그렇긴 해도 이 차량에 대한 검색 결과로 볼 때 사람들은 그것에 대한 흥미를 잃지 않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이 회사의 전기차인 ‘사이버 트럭’도 비슷한 상황이다. 차량의 양극화된 디자인과 믿을 수 없는 사양으로 인해 차량 출시 소식이 큰 인기를 끌었지만, 출시 지연으로 인해 모든 것이 식어버렸다.

이 전기 픽업트럭이 올 연말 출시될 것으로 공식화되긴 했지만 추가로 지연될 수도 있다.

테슬라는 이달 넷째주 제품 로드맵 업데이트에서 자세한 내용을 밝힐 것으로 예상된다.

이 조사에서는 생산 계획이 모호한 차량이기도 한 애플카가 지연된 2종의 테슬라 전기차에 이어 3위를 차지했다. 애플이 전기를 사용하는 자율적인 차량을 원한다는 것 외에는 애플카에 대해 알려진 것은 많지 않은데도 그렇다.

여기서 올해 고객이 살 수 있는 인기 전기차를 찾으려면 4위인 BMW i4까지 내려가야 한다.

이 조사 결과는 기업들에 있어 고객들의 ‘마음(마인드)’를 사로잡는다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잘 보여주는 실제 사례로 꼽힐 만 하다.

이재구 기자

jklee@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JP모건 "비트코인 과소평가돼… 적정가치는 3만8000달러"

최근 하락세에도 불구하고 암호화폐 시장에 대한 투자 여력은 상당 부분 존재하는 것으로 파악된다. JP모건은 암호화폐가 부동산의 대체 자산 중 하나이며, 적정가치가 현재가보다 약 28% 높은 3만8000달러 수준으로 평가했다.

몰로코 “애드테크는 데이터를 정제해 부가가치를 만들어 내는 비즈니스”

애드테크 기업들은 그간 점점 더 수집이 어려워지는 개인정보 데이터 대신 AI 머신러닝 기술을 적용해 각 기업이 확보한 데이터로 최대의 성과를 내는 솔루션을 선보이는가 하면 분산돼 있는 불특정 데이터 정보에서 맥락을 찾아 타깃팅하는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스타트업으로 시작해 자체 AI 솔루션을 기반으로 놀라운 성장을 거듭하고 있는 몰로코의 행보는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디지털 헬스케어] 앱으로 진단하고 치료까지…대세는 디지털 치료제

최근 디지털 치료제가 주목받고 있다. 3세대 치료제라고도 불리는 디지털 치료제에는 모바일 앱이나 게임, 가상현실(VR), 인공지능(AI) 등 다양한 IT 기술이 활용된다. 미국에서는 리셋, 엔데버 등이 FDA 승인을 받고 사용되고 있으나 우리나라에서는 아직이다. 현재 뉴냅스, 라이프시맨틱스, 웰트, 에임메드, 하이 등 5곳이 확증임상 단계를 밟고 있다.

중국 오미크론 봉쇄에 애플 아이폰14 출시 연기설 '솔솔'

중국 오미크론 확산에 따른 도시 봉쇄로 아이폰14를 생산하는 중국 내 공장까지 타격을 입고 있다. 전체적인 생산일정은 유지하고 있지만, 일부 기종(아이폰14 맥스 등)은 실제로 생산일정 연기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