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올 2분기 전 세계 스마트폰 시장점유율 1위 유지

[AI요약] 삼성전자가 올 2분기 전 세계 스마트폰 시장점유율 21.5%를 기록해 시장 1위 자리를 지켰다. 제품 출하량은 6250만대로 전년 동기 대비 9.5% 늘어난 물량이다. 2위는 애플, 3위는 샤오미가 차지했다.

2022년 2분기 전 세계 스마트폰 시장점유율 (자료=스트레티지 애널리틱스)

시장조사기관 스트레티지 애널리틱스는 지난 29일(현지시간) 새로운 시장 보고서를 통해 2022년 2분기 전 세계 스마트폰 출하량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7% 감소한 2억9100만대로 집계됐다고 전했다.

이중 삼성전자는 시장점유율 21.5%를 차지해 시장 1위를 유지했다. 제품 출하량은 6250만대로 전년 동기 대비 9.5% 늘어난 물량이다. 특히 갤럭시 S22 시리즈 등 고급 제품 수요 강세가 시장 1위의 배경이 됐다는 분석이다.

애플은 출하량 4750만대를 기록해 시장점유율 16.3%로 2위에 올랐다. 지난 10년 동안 애플이 기록한 2분기 시장점유율 중 가장 높은 수치다. 출하량은 전년 대비 3.3% 증가했다. 미국과 중국 시장에서 고급형 스마트폰 수요를 애플이 흡수한 결과다.

이밖에도 중국 샤오미와 오포(Oppo), 비보(Vivo)가 순위에 들었다. 샤오미는 출하량 3950만대, 점유율은 13.6%, 오포는 2770만대 출하량에 점유율 9.5%, 비보는 2490만대 출하량에 점유율은 8.6%를 기록했다.

린다 수이 스트레티지 애널리틱스 이사는 "올해 2분기 전 세계 스마트폰 출하량은 2021년 2분기 대비 7% 감소한 것으로 파악됐다. 지난 4분기 연속 감소세를 보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러한 배경에 대해서는 "코로나19 영향과 지정학적 문제가 겹쳐 스마트폰 시장에 부정적인 영향이 확대됐다. 스마트폰 및 기타 비필수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수요가 계속 약화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아울러 그는 "올해 전 세계 스마트폰 출하량은 전년 대비 7~8%가량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코로나19 재확산과 함께 인플레이션, 환율 변동 등 대외 변수가 스마트폰 시장 침체의 배경이 되고 있다"고 진단했다.

추현우 기자

goodgle@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서울대생들이 만든 소셜 스타트업, ‘시공간’ “LLM 활용, 대화형 챗봇으로 시각장애인의 온라인 쇼핑을 돕는 서비스 만들었습니다”

시공간이 개발·출시한 서비스는 총 세 가지다. 우선 대표 서비스인 ‘픽포미’를 들 수 있다. 이는 시각장애인을 위한 쇼핑 서비스로 다양한 상품 정보를 LLM(거대언어모델) 기반 AI로 요약해 시각장애인들에게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또 ‘브로디’는 시각장애인을 위한 사진 해설 서비스로, ‘글공방’은 자체적으로 시각장애인을 위한 대체텍스트 제작이 어려운 기업들을 위한 ‘대체텍스트 제작’ B2B 서비스로 고도화를 진행 중이다.

AI의 파괴적 혁신···2D 레이더 지도를 몇분만에 3D지도로

최근 전세계적으로 지진 발생 소속이 부쩍 잦아진 것 같다. 요 근래만 해도 일본 근해의 지진이 있고 뉴욕지진, 대만 지진이 세계를 놀라게 했다. 이런 지진이 발생했을 때 도시지역이라면 재난 발생지역을 입체적으로 보여주는 3D지도가 긴요해진다. 때마침 IEEE스펙트럼은 독일 뮌헨 분데스베어대학교가 이런 지도 제작을 단 몇 분 만에 만들어줄 인공지능(AI) 모델을 개발했다.

아이폰 판매량은 급감하고 삼성 이익은 900% 증가하는 이유

스마트폰 시장에서 중국소비자가 자국 브랜드로 눈을 돌리고, 삼성전자의 글로벌 시장 1위 왕좌 탈환으로 애플의 아이폰 판매량이 급감하고 있다. 미국 정부의 중국에 대한 외국 칩 기술 접근을 제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화웨이는 놀라운 성능의 메이트60를 공개하면서 충격을 안기기도 했다. 삼성은 이미 AI에 올인하고 이를 스마트폰을 통해 적극적으로 선보이는 가운데, 애플은 아직까지도 AI에 대한 강력한 메시지를 전달하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김계관 그리드원 대표 “생성형 AI에 OCR, RPA로 눈과 손 달아, 사람처럼 직접 행동하는 AI 에이전트를 소개합니다”

LLM 기반 생성형 AI에  OCR, RPA 역량 더하니… 스스로 사람처럼 작업 수행하는 ‘AI 에이전트’ 됐다 API 없이 모든 앱 직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