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5G폰, 애플-中업체에 밀려 4위...내년 2위 전망

휴대폰 세계 1위 삼성전자가 5G폰 부문에서는 충격적인 성적표를 받았다. 글로벌 5G 스마트폰 시장에서 애플과 중국 제조사들에 밀려서 1분기에 4위에 그친 것이다. 다만 업계에서는 삼성전자의 내년은 2위까지 오르면서, 올해와는 다른 모습을 보일 것이라고 분석한다.

올해 1분기 5G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은 애플이 1위를 차지했고, 중국의 오포가 2위, 비보가 3위를 기록했다. 삼성전자는 4위에 그쳤다. 22일 시장조사업체 스트래티지애널리틱스(SA)는 5G 스마트폰에서 삼섬전자의 시장 점유율은 12.5%로 1700만대를 출하했다고 전했다. 

1위 애플은 지난해 출시한 첫 5G 아이폰의 인기에 힘 입어 29.8%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오포는 15.8%, 비보는 14.3%를 기록해 그 뒤를 이었다. 

삼성전자는 4위 자리조차도 중국의 샤오미에게 위협받고 있다. 샤오미의 시장 점유율은 12.2%로 삼성전자와 불과 0.3% 차이가 난다. 

다만 SA는 2022년 5G 스마트폰 시장의 순위가 바뀔 것이라고 내다본다. 삼성전자의 저력을 볼 때 시간이 갈 수록 견조한 판매 성과를 거두며 중국 제조사들을 제칠 것이라는 분석이다. 애플에 이어 2위를 기록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SA는 "삼성전자는 아시아와 북미, 서유럽을 중심으로 높은 판매량을 기록하면서 글로벌 5G 스마트폰 시장에서 올해 13%, 내년 14% 점유율을 기록할 것"이라면서도 "자국 시장뿐 아니라 서유럽을 중심으로 출하량을 늘리고 있는 오포, 비보, 샤오미로부터 거센 압력을 받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SA의 예측에 따르면, 애플은 3분기 중 두번째 5G 아이폰을 출시하면서 올해 31%, 내년 27%의 점유율 기록이 예상된다. 삼성전자가 14%로 2위, 그 뒤를 오포, 비보, 샤오미가 쫓을 것이다. 이들 중국 제조사의 합산 점유율은 올해 39%, 내년은 34% 수준으로 봤다. 

SA 보고서에는 중국의 5G 스마트폰 성장률이 급증한 까닭에 중국 5G 스마트폰의 성장이 있었지만, 내년부터는 중국 시장 성장이 느려질 것으로 보고 있다. 반면 삼성전자는 5G 인프라 확장에 따라 5G폰 점유율을 높이면서 중국 제조사들을 넘어설 것으로 내다봤다. 

한편, SA는 5G 스마트폰 출하량을 올해 6억2000만대, 내년에는 8억7000만대로 예상했다.

김효정 기자

hjkim@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티맵으로 뭘 검색하나 했더니 1위는 ‘맛집’…’모텔도 주유소·편의점보다 빈도 높아’

지난 한 해 종합 모빌리티 플랫폼 티맵(TMAP)에서 1인당 검색 빈도가 가장 높았던 키워드는 '맛집'이었다. '로또 판매점'과 '모텔' 등도 상위권에 올랐다....

삼성전자, 세계 최초 AI폰 ‘갤럭시S24’ 공개…실시간 통번역 제공

삼성전자가 미국 새너제이 SAP센터에서 개최한 '갤럭시 언팩 2024(Galaxy Unpacked 2024)' 행사에서 새로운 '갤럭시 S24 시리즈'를 공개했다. '갤럭시 S24 시리즈'의 가장...

[CES 2024] '투명TV'부터 '기분감지 거울'까지…화제의 기술 총정리

세계 최대 가전전시회 CES에서 기분을 감지하는 거울과 AI 동반자, 그리고 투명TV 까지, 기발한 아이디어와 혁신이 탑재된 기술들의 향연이 이어지고 있다. 특히 폭스바겐은 올해 말 자사 자동차 라인업에 챗GPT를 추가할 것이라고 밝히면서 큰 주목을 받았다.

슬랙 ‘직장 내 페르소나’ 발표, 업무 성향에 따른 5가지 유형 제시

세일즈포스가 운영하는 슬랙(Slack)은 직장인들을 업무 성향에 따라 5가지 페르소나로 분류하고, 소통 및 일하는 방식과 신기술 도입에 대한 인사이트를 포함한 ‘직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