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도우미 로봇의 시작은 '음식 배달 로봇'…배민, 로봇 배송 서비스 시작

코로나19 확산으로 비대면 문화가 빠른 속도로 퍼져가고 있다. 특히 바이러스 감염 우려로 외식 소비가 배달음식 소비로 바뀌면서, 배달 과정에서의 논란 등 배달 종사자 관련한 각종 이슈도 두드러지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아파트1층에서 각 세대 음색 배달 로봇이 각 세대 현관 앞까지 물품(음식 등)을 배달하는 로봇 배송 서비스가 시작됐다.

12일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은 자율배송 로봇 서비스인 '딜리타워'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해당 서비스가 도입된 곳은 서울 영등포구에 위치한 주상복합 아파트 포레나 영등포다.

딜리타워는 각 세대 현관 앞으로 물품을 배달하는 자율주행형 실내 배달 로봇으로 사전에 입력된 이동경로에 따라 움직이며, 엘리베이터도 스스로 타고 내릴 수 있다. 이러한 서비스는 일부 음식점 내에서 이뤄지고 있는 로봇 배달 서비스가 한층 업그레이드된 형태다.

배달의민족 자율배송 로봇 서비스인 '딜리타워' 로봇

포레나 영등포에 도입된 딜리타워는 총 3대다. 포레나 영등포 아파트·오피스텔 293세대 주민들은 배민 앱으로 주문한 물품을 배달원이 아닌 딜리타워를 통해 전달받게 된다.

딜리타워는 고객이 주문한 음식이나 물품을 라이더가 건물 1층까지 가져오면 각 세대로 건물 내 배달을 담당한다. 라이더가 딜리타워에 물품을 담고 주문자의 전화번호를 입력하면 배송을 시작한다.

원시적 형태의 생활도우미 로봇 서비스…향후 로봇 시장 확대 도화선

딜리타워는 무선 통신으로 공동현관문을 열고, 엘리베이터를 호출하고 층수를 입력할 수 있어 층간 이동도 가능하다. 로봇이 주문 세대 현관 앞에 도착하면 주문자에게 전화를 걸고 알림톡을 보낸다. 고객은 로봇에 자신의 전화번호를 입력하면 물품을 받을 수 있다.

해당 서비스가 상용화된 만큼, 앞으로 더 고도화된 로봇 배송 서비스가 배달의민족을 비롯한 다양한 O2O(온오프라인연계) 서비스에서도 시작될 것으로 기대된다. 초기 형태는 이처럼 단순 기능이지만, 향후 생활도우미 로봇 서비스의 시초격으로 자리잡을 것으로 기대된다.

실내 로봇 배송 서비스는 국내에서 딜리타워가 처음이다. 딜리타워의 물품 적재 공간은 상•하 2개로 나눴으며, 용량은 상부 23ℓ, 하부 15ℓ다. 3~4인분의 족발을 담을 수 있을 정도로 넉넉하다. 적재 가능 무게는 최대 20㎏이다.

포레나 영등포에 도입된 딜리타워 서비스의 배달 시나리오

배달의민족 관계자는 "실내 로봇배달 서비스는 소비자에게 비대면 배달을 제공하고, 라이더의 배달시간을 대폭 줄일 수 있는 차세대 배달 방식"이라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그동안 소비자는 라이더 도착 시간에 맞춰 물품을 수령할 준비를 하거나, 인터폰으로 공동 현관문을 열어줘야 하는 불편을 겪었다. 라이더 역시 공동주택 현관에서 각 세대까지 배송하는 데 많은 시간을 소요하며 수익 증대에 어려움을 겪었다. 딜리타워 서비스 도입으로 소비자와 라이더 모두 시간을 절약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우아한형제들은 딜리타워 상용화를 위해 2019년 10월 서울 송파구 본사에서 시범 서비스를 진행했다. 당시 배달 시간을 기존 대비 5~16분 단축하는 등 로봇 배달 서비스 가능성을 확인했다. 같은 해 8월에는 서울 광진구의 호텔 ‘H AVENUE’에서 두 달여간 딜리타워 룸서비스를 시범 운영했다.

우아한형제들은 이번 ‘포레나 영등포’를 시작으로 아파트•오피스텔•사무실 등 공간에서 딜리타워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다. 현재 서울 종로구 ‘D타워’에서 딜리타워 서비스를 준비 중이며, 다수 건설사와 아파트 단지 내 딜리타워 도입을 논의하고 있다.

김요섭 우아한형제들 로봇사업실장은 “입주민에게 안전하고 편리한 비대면 배달 서비스를 제공하고 배달원에는 배달 시간을 줄여 더 많은 배달 수행하는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 아파트, 오피스텔 같은 주거지는 물론 오피스 건물에도 실내 배달로봇을 도입하는 등 배달로봇의 활용을 넓힐 계획”이라고 말했다.

윤소영 기자

ericahue@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티맵으로 뭘 검색하나 했더니 1위는 ‘맛집’…’모텔도 주유소·편의점보다 빈도 높아’

지난 한 해 종합 모빌리티 플랫폼 티맵(TMAP)에서 1인당 검색 빈도가 가장 높았던 키워드는 '맛집'이었다. '로또 판매점'과 '모텔' 등도 상위권에 올랐다....

삼성전자, 세계 최초 AI폰 ‘갤럭시S24’ 공개…실시간 통번역 제공

삼성전자가 미국 새너제이 SAP센터에서 개최한 '갤럭시 언팩 2024(Galaxy Unpacked 2024)' 행사에서 새로운 '갤럭시 S24 시리즈'를 공개했다. '갤럭시 S24 시리즈'의 가장...

[CES 2024] '투명TV'부터 '기분감지 거울'까지…화제의 기술 총정리

세계 최대 가전전시회 CES에서 기분을 감지하는 거울과 AI 동반자, 그리고 투명TV 까지, 기발한 아이디어와 혁신이 탑재된 기술들의 향연이 이어지고 있다. 특히 폭스바겐은 올해 말 자사 자동차 라인업에 챗GPT를 추가할 것이라고 밝히면서 큰 주목을 받았다.

슬랙 ‘직장 내 페르소나’ 발표, 업무 성향에 따른 5가지 유형 제시

세일즈포스가 운영하는 슬랙(Slack)은 직장인들을 업무 성향에 따라 5가지 페르소나로 분류하고, 소통 및 일하는 방식과 신기술 도입에 대한 인사이트를 포함한 ‘직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