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오미의 올스크린 지문인식 터치스크린 특허

어느새 중국 빅테크로 성장한 샤오미가 새로운 지문인식 기술에 대한 특허를 받았다.

샤오미의 차기 스마트폰에는 부정확성을 제거하고 잠금 해제를 빠르게 해주는 언더디스플레이 올 스크린 지문 스캐너라는 특징이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이 새로운 기술을 사용하면 스마트폰 화면 전체가 지문을 감지할 수 있게 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이를 통해 사용자가 현재 디스플레이 아래 지문 스캐너에서 경험하는 부정확성을 최소화할 수 있다.

올스크린 지문 스캐너는 지문 감지를 위해 특정 지점을 길게 터치할 필요가 없다.

대신 사용자들은 화면의 아무 곳이나 눌러 잠금을 해제할 수 있게 된다.

▲샤오미가 특허출원한 올스크린 지문 인식센서 도면. 화면 어느부분에서도 지문인식이 된다. (사진=중국국가지신산권국)

물론 샤오미가 디스플레이 아래(언더디스플레이)에서 감지하는 올스크린 지문 기술을 특허 받은 첫 번째 빅테크는 아니다.

앞서 화웨이는 지난 2020년 8월 비슷한 특허를 제출한 바 있다. 이번 특허 제출은 인도, 한국, 일본, 유럽, 중국, 미국 등 여러 시장을 대상으로 한 것이다.

새로운 샤오미 폰, 올 스크린 지문인식 기술 채택 가능

기즈차이나는 9일(현지시각) 중국 국가지식산권국 특허 데이터베이스 관계자를 통해 샤오미가 새해들어 새로운 지문인식 기술 특허를 성공적으로 출원했음을 확인했다며 이를 처음 보도했다.

이 새로운 기술은 사용자가 화면의 어느 부분에라도 지문을 터치해 잠금을 해제할 수 있도록 해 준다.

달리 말하면 화면 전체가 지문센서 역할을 하는 셈이다. 그 결과 사용자들은 단말기의 잠금을 해제하기 위해 여러 번 시도하지 않아도 된다.

올스크린 지문인식 기술 작동 방식

기존 언더디스플레이 지문인식센서는 화면상의 특정 위치에 손가락을 올려야 지문을 감지할 수 있다.

이와달리 샤오미의 지문인식 기술은 스마트폰 화면의 어느 부분에서든(all screen) 지문을 감지한다.

보도는 샤오미 특허 작동방식은 다음과 같이 소개하고 있다.

우선 이 센서는 정전식 터치 스크린 층 아래에서 사용 가능한 몇 개의 적외선 LED 광 송신기를 특징으로 한다.

또한 이 적외선 LED 광 송신기는 일반 능동형유기발광소자(AMOLED) 디스플레이 위에 위치한다. 게다가 이 적외선 수신기들은 적외선 LED 광 송신기 위에 위치할 것이다.

앞서 언급된 적외선 LED 광 송신기와 수신기는 올스크린 지문 인식센서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샤오미가 특허출원한 올스크린 지문 인식센서 도면. (사진=중국국가지신산권국)

우선 사용자는 디스플레이의 지문을 스캔하기 위해 손가락으로 화면을 터치한다. 이제 정전식 터치 스크린이 터치를 등록하고 위치를 확인한 다음 손가락 형태를 확인한다.

이와는 별개로 적외선 LED 광 송신기는 손가락의 위치와 모양에서 화면 밖으로 빛을 방출한다.

그러나 이 경우 나머지 LED 광 송신기는 빛을 방출하지 않는다.

적외선은 손가락과 접촉한 후 반사돼 적외선 수신기에 도달한다. 게다가 이 기술은 적외선 속도 데이터를 사용해 지문의 윤곽을 결정한다.

그리고 나면 이 데이터와 이전에 저장한 지문 정보를 비교해 사용자가 등록된 사용자와 동일한지 여부를 확인한다. 이제 이 확인 과정이 완료되면 사용자는 디스플레이의 아무 부분이나 터치해 스마트폰의 잠금을 해제할 수 있다.

앞서 언급했듯 화웨이는 이미 자사의 올스크린 지문 기술에 대한 특허를 제출했다. 유감스럽게도 그 기술은 여전히 비밀에 부쳐져 있다.

이는 화웨이에 대한 첨단 기술(부품) 공급 제한 때문일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기술이 채택된 미래의 샤오미 폰을 보는 것은 흥미로울 것이다.

삼성전자는 갤럭시S9 출시시점에 즈음해 올스크린 특허를 내놓았지만 아직까지 적용하지 않고 있다.

삼성 스마트폰은 화면 하단부에서 지문을 인식하도록 돼 있다. 애플은 안면인식 방식의 생체인식 기술에 더 주력하고 있다.

이재구 기자

jklee@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티맵으로 뭘 검색하나 했더니 1위는 ‘맛집’…’모텔도 주유소·편의점보다 빈도 높아’

지난 한 해 종합 모빌리티 플랫폼 티맵(TMAP)에서 1인당 검색 빈도가 가장 높았던 키워드는 '맛집'이었다. '로또 판매점'과 '모텔' 등도 상위권에 올랐다....

삼성전자, 세계 최초 AI폰 ‘갤럭시S24’ 공개…실시간 통번역 제공

삼성전자가 미국 새너제이 SAP센터에서 개최한 '갤럭시 언팩 2024(Galaxy Unpacked 2024)' 행사에서 새로운 '갤럭시 S24 시리즈'를 공개했다. '갤럭시 S24 시리즈'의 가장...

[CES 2024] '투명TV'부터 '기분감지 거울'까지…화제의 기술 총정리

세계 최대 가전전시회 CES에서 기분을 감지하는 거울과 AI 동반자, 그리고 투명TV 까지, 기발한 아이디어와 혁신이 탑재된 기술들의 향연이 이어지고 있다. 특히 폭스바겐은 올해 말 자사 자동차 라인업에 챗GPT를 추가할 것이라고 밝히면서 큰 주목을 받았다.

슬랙 ‘직장 내 페르소나’ 발표, 업무 성향에 따른 5가지 유형 제시

세일즈포스가 운영하는 슬랙(Slack)은 직장인들을 업무 성향에 따라 5가지 페르소나로 분류하고, 소통 및 일하는 방식과 신기술 도입에 대한 인사이트를 포함한 ‘직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