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초 2억 화소폰 주인공은 모토로라"···삼성·샤오미는?


“2억 화소 카메라는 모토로라 스마트폰에 처음 도입될 것이며, 이어 내년 하반기에 샤오미가, 2023년에 삼성전자가 뒤를 이을 것이다.”

폰아레나 등은 25일(현지시각) 유명 IT기기 정보 제공자인 빙우주(@Ice Universe)의 트위터를 인용, 이같이 전했다.

▲유명 제품정보제공자 아이스유니버스(빙우주)가 24일 트위터를 통해 모토로라가 세계 최초로 2억화소 카메라폰을 출시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보도는 세계 최초의 2억화소 카메라가 탑재될 모토로라 스마트폰은 내년 2분기에 나올 ‘모토엣지 X’가 될 것으로 예상했다. 삼성전자는 지난 9월 세계 최초로 2억 화소 스마트폰 카메라 센서를 개발해 발표했다.

삼성전자는 앞서 지난 2018년 개발한 세계 최초의 1억 800만화소 카메라를 이듬해 9월 발표된 샤오미의 ‘미믹스 알파’에 처음 적용시킨 사례가 있다.

지금까지 삼성의 2억 화소 카메라는 샤오미 12 시리즈에 첫 탑재될 것으로 예상됐다. 하지만 최신 보도에 따르면 샤오미의 차기 플래그십 모델에는 2억 화소 카메라 대신 5000만 화소 메인 카메라를 탑재한다.

모토로라는 이미 이 스마트폰에 대한 티저를 시작했고, 이 스마트폰이 최고의 휴대폰 중 하나가 돼 기대를 뛰어넘을 것으로 믿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폰아레나는 모토로라의 모토 엣지 X가 퀄컴 차기 주력 칩셋인 ‘스냅드래곤 8 1세대’를 탑재할 최초의 휴대폰으로서 5000만 화소 메인 카메라를 탑재한 트리플 카메라를 탑재할 것이라는 소문도 있지만 그럴 가능성은 희박해 보인다고 봤다.

과연 소문대로 2억 화소 모토 엣지X폰이 내년 상반기(2분기)에 발표될지 주목된다.

▲세계 최초의 2억화소 카메라 탑재 스마트폰은 내년 상반기중 모토로라 모토X를 통해 첫선을 보일 것이라는 주장이 나왔다. (사진=모토로라)

삼성전자 2억화소 카메라의 특별한 점은?

삼성은 지난 9월 업계 최초로 모바일기기용 2억 화소 이미지센서인 아이소셀 HP1을 발표했다. 삼성은 아이소셀 HP1에 0.64μm(마이크로미터) 픽셀을 사용함으로써 기존 1억800만 화소 카메라보다 화소 수를 약 85% 늘리면서도 카메라가 커지는 것은 최소화했다.

이 카메라의 특징은 카멜레온셀로 불리는 이른바 픽셀 비닝 기술이다. 이 기술은 낮에는 0.64μm를 이용해 2억화소를 활용하며, 밤에는 카멜레온셀로 이 화소를 묶어 1.28μm 크기로 만들면서 5000만화소 이미지를, 또는 2.56μm 크기 화소로 만들면서 1250만화소 이미지를 뽑아내는 기술이다. 이렇게 함으로써 어두운 곳에서도 시야 손실을 최소화하면서 30fps로 8K 영상을 촬영할 수 있다.

이 카메라로는 120fps(초당프레임)에서 4K 동영상을 녹화할 수 있고, 240fps에서 풀HD 동영상을 녹화할 수 있다.

삼성은 이 카메라가 육안으로 놓치는 디테일을 포착할 수 있다고 말한다.

이재구 기자

jklee@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티맵으로 뭘 검색하나 했더니 1위는 ‘맛집’…’모텔도 주유소·편의점보다 빈도 높아’

지난 한 해 종합 모빌리티 플랫폼 티맵(TMAP)에서 1인당 검색 빈도가 가장 높았던 키워드는 '맛집'이었다. '로또 판매점'과 '모텔' 등도 상위권에 올랐다....

삼성전자, 세계 최초 AI폰 ‘갤럭시S24’ 공개…실시간 통번역 제공

삼성전자가 미국 새너제이 SAP센터에서 개최한 '갤럭시 언팩 2024(Galaxy Unpacked 2024)' 행사에서 새로운 '갤럭시 S24 시리즈'를 공개했다. '갤럭시 S24 시리즈'의 가장...

[CES 2024] '투명TV'부터 '기분감지 거울'까지…화제의 기술 총정리

세계 최대 가전전시회 CES에서 기분을 감지하는 거울과 AI 동반자, 그리고 투명TV 까지, 기발한 아이디어와 혁신이 탑재된 기술들의 향연이 이어지고 있다. 특히 폭스바겐은 올해 말 자사 자동차 라인업에 챗GPT를 추가할 것이라고 밝히면서 큰 주목을 받았다.

슬랙 ‘직장 내 페르소나’ 발표, 업무 성향에 따른 5가지 유형 제시

세일즈포스가 운영하는 슬랙(Slack)은 직장인들을 업무 성향에 따라 5가지 페르소나로 분류하고, 소통 및 일하는 방식과 신기술 도입에 대한 인사이트를 포함한 ‘직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