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크로드소프트, 미래에셋증권 마이데이터·계정계 연동 CDC 솔루션 선정 '쾌거'

시스템 소프트웨어 개발 및 솔루션 전문 기업 실크로드소프트(대표 윤정일)는 미래에셋증권의 마이데이터(MyData) 구축 사업 및 계정계-정보계 연동용 CDC 솔루션 사업을 수주했다고 지난 11일 밝혔다. 이는 국내 자체 기술로 개발한 시스템소프트웨어가 국내 최초로 금융권 핵심 업무인 계정계 시스템에 채택된 사례로 그 의미가 크다.

지난 3월부터 시작한 마이데이터 사업을 위한 미래에셋증권의 자체 PoC/BMT 결과, ‘SILCROAD’ 제품이 기(旣) 사용 중이던 글로벌 CDC제품에 견줄만한 성능과 안정성이 입증되어 마이데이터 사업 뿐만 아니라 추가로 계정계-정보계 연동을 위한 CDC 솔루션으로 선정되는 쾌거를 이루게 되었다.

이로써 실크로드소프트사의 CDC 제품인 SILCROAD는 국가기관 및 금융, 유통, 통신 등 각 산업 기업체에서 민감하게 다루어야 하는 부분인 고도의 안정성을 기반으로 하는 '실시간' 데이터 동기화를 실질적으로 실현해 낼 수 있는, 글로벌 제품 대비 동등한 성능을 보유한 국내 유일의 제품으로 인정받는 계기가 되었다.

최대 수만 tps의 거래량을 감당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미래에셋증권 계정계 시스템으로부터 마이데이터 시스템으로 데이터를 실시간 동기화하기 위해서는 글로벌 소프트웨어 기업인 O사의 O제품이나 Q사의 S제품 밖에 대안이 없었던 것이 현실이며, 이 경우 마이데이터 시스템의 DBMS를 O사의 DBMS로 구축할 수밖에 없게 되어 많은 비용 부담을 초래하게 된다.

즉 마이데이터용 DBMS를 국산 제품으로 구축하면 구축 비용을 줄일 수가 있겠지만 이를 위해서는 계정계의 O사 DBMS로부터 마이데이터 시스템의 국산 DBMS로 실시간 동기화가 가능한 CDC가 선제적으로 존재해야만 한다.

미래에셋증권, 계정계-정보계 연동에도 SILCROAD 적용키로

이에 미래에셋증권은 7개월에 걸친 다양한 국산 CDC제품 테스트를 진행하고 평가한 결과, 글로벌 CDC제품과 견줄만한 동기화 성능을 가진 제품은 실크로드소프트사의 ‘SILCROAD’가 유일하다고 판단, 마이데이터 구축뿐만 아니라 향후 계정계-정보계 연동에도 적용하기로 했다.

업계에서는 미래에셋증권이 ‘SILCROAD’ 제품을 선택하여 마이데이터 사업의 핵심요소인 '실시간성'을 충족시키면서도 동시에 구축 예산을 획기적으로 낮출 수 있는 혁신 모델을 발굴했으며, 이것을 계기로 국내 금융권들이 소프트웨어 운영/도입 예산을 감소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국가적으로도 외화유출을 막을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한 것이라는 평가이다.

실크로드소프트의 이종욱 사장은 “과거 티맥스소프트와 티맥스데이터의 대표이사 재임 시절 동안, 국내 시스템소프트웨어 회사의 성장과 발전에 조금이나마 기여한 면이 있지만 금융권 계정계에 납품 실적이 없었던 점이 큰 아쉬움으로 남아 있었는데, 이번을 계기로 국내 시스템소프트웨어 회사의 희망과 기술력을 느낄 수 있어 크나큰 자부심을 느낀다”라며, “앞으로 실크로드소프트의 성장과 발전을 지켜보며 응원과 격려를 부탁 드린다” 라고 말했다. 실크로드소프트사는 이번 미래에셋증권 수주 쾌거를 기반으로 2022년도에는 큰 발전과 성장을 만들어 낼 전망이며 현재 계획 중인 유럽 및 중국 진출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실크로드소프트는?

실크로드소프트는 2015년 12월에 설립된 시스템 소프트웨어 개발 및 솔루션 전문 기업이다. 세계 최고 수준의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실시간 복제 기술을 기반으로 한 SILCROAD(Smart, Interactive, and Live Change-data-capture Replicating Oracle to Any Database)를 주력 제품으로 하고 있다.

SILCROAD는 RDW(Real-time Data Warehousing), Zero Data Loss DR(Disaster Recovery), Asynchronous HA(High Availability), Zero-downtime Data Migration 등과 같은 세계 최고 수준의 실시간 데이터베이스 복제 기반 솔루션을 제공한다.

SILCROAD는 이기종 IT 환경에서 실시간 데이터 통합 및 복제를 위한 포괄적인 소프트웨어 패키지로, 이 제품은 운영 및 분석 엔터프라이즈 시스템 간의 고가용성 솔루션, 실시간 데이터 통합, 트랜잭션 변경 데이터 캡처, 데이터 복제, 변환 및 검증을 가능하게 한다.

SILCROAD의 핵심 플랫폼인 DB 동기화 엔진(SILCROAD RealRep v2.1)은 단순한 구성 및 관리, Oracle Database와의 긴밀한 통합, 클라우드 환경 지원 및 이질성 확장으로 최고의 성능을 제공한다.

SILCROAD는 실시간 데이터 이동을 위한 SILCROAD 핵심 플랫폼 외에도 실시간 데이터 이동을 위한 시각적 관리 및 모니터링 솔루션인 SILCROAD Admin v2.1과 이중화 소스-타겟 데이터베이스 간의 고속, 대용량 비교를 가능하게 하는 SILCROAD Vericover v2.2를 제공한다.

김효정 기자

hjkim@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한국식품콜드체인협회, ‘2022 식품 콜드체인 고도화를 위한 신기술 세미나’ 개최

한국식품콜드체인협회는 내달 15일 일산 킨텍스 제1전시장 콘퍼런스룸에서 ‘2022 식품 콜드체인 고도화를 위한 신기술 세미나’를 개최한다고 27일 밝혔다. 올해 9회째를 맞는...

송승재 라이프시맨틱스 대표, "의사의 자율권과 환자의 선택권 보장을 위한 수가 체계 확보 중요"

디지털헬스 전문기업 라이프시맨틱스 송승재 대표가 대통령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와 대한민국의학한림원이 주최한 ‘비대면 진료 제도화 방향’ 세미나에 참석, 비대면 진료 제도화를 위해 ‘의사의...

NHN클라우드 ‘크로센트’ 인수합병으로 DaaS 사업 드라이브 걸었다

NHN Cloud는 클라우드 기업 ‘크로센트’를 인수합병하고, DaaS 사업을 본격화한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인수합병을 통해 NHN클라우드는 크로센트 사의 기술력과 서비스 노하우를...

보안운영 플랫폼 '로그프레소 엔터프라이즈 4.0' 출시

보안운영(SecOps) 플랫폼 전문기업 로그프레소는 사용자가 자유자재로 기능을 확장할 수 있는 보안운영 플랫폼 ‘로그프레소 엔터프라이즈 4.0’을 출시한다고 27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