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우디, 다카르 랠리 전기차 담금질 'RS Q e-트론'

아우디 스포트는 내년 1월 열릴 다카르 랠리까지 100여일을 앞두고 테스트 주행, 차량 제작 등 본격적인 준비를 시작했다고 밝혔어요.

앞서 아우디는 작년 12월, 2022년 1 월에 열리는 세계에서 가장 힘든 크로스 컨트리 랠리로 꼽히는 다카르 랠리에 최초로 전기 구동 시스템이 장착된 차량으로 첫 출전을 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는데요.

이를 위해, 아우디는 독일 트레부어에 새로 설립된 Q 모터스포츠 (Q Motorsport GmbH) 와 손을 잡고 최초로 전기 구동 시스템이 장착된 혁신적인 다카르 랠리 차량을 선보이겠다는 계획도 함께 발표했어요.

아우디스포트는 최근 모로코에서 가장 극한의 조건 하에 2주간 아우디 RS Q e-트론의 프로토타입 차량으로 테스트 주행을 진행했어요.

테스트팀과 아우디 RS Q e-트론 프로토타입은 독일과 스페인에서 테스트를 거친 후, 모로코의 사막과 모래 언덕으로 향했어요.

그리고 이번에도 3명의 드라이버 스테판 피터한셀, 카를로스 사인츠, 마티아스 에크스트롬이 아우디 RS Q e-트론 프로토타입을 교대로 운전했어요.

물론 그들의 코드라이버인 에두아르 불랑제, 루카스 크루즈, 에밀 베르크비스도 함께 했구요.

Q 모터스포츠의 수장인 스벤 퀸트는 “온도계가 때때로 섭씨 40도를 훨씬 넘었다” 며, “모래 폭풍도 테스트를 방해했으며, 예상대로 고온에서 몇 가지 새로운 문제가 발생하여 테스트가 중단되기도 해 다음 테스트 전에 해결해야 하는 경우도 발생했다” 고 말했어요.

아우디 스포트에서 팩토리 모터스포츠 프로젝트를 책임지고 있는 안드레아스 루스는 “다카르 랠리에서는 훨씬 더 낮은 기온 조건일 것으로 예상하기 때문에 우리는 의도적으로 모로코로 가서 가장 극한의 조건에서 테스트를 진행했다”고 말했어요. 

내연기관과 변속기의 두가지 구성요소를 갖추고 있는 기존의 다카르 랠리 차량과 달리, 아우디 RS Q e-트론은 프론트 액슬과 리어 액슬에 각각 포뮬러E에서 사용되던 모터 제너레이터 유닛(MGU)을 탑재한 전기 구동 시스템을 가지고 있어요.

또한, 아우디 스포트가 새롭게 개발한 고전압 배터리는 DTM의 효율적인 TFSI 엔진과 또 다른 제 3의 MGU로 구성된 에너지 컨버터를 통해 주행 중에 충전되죠. 

차량에는 2개의 중앙 제어 장치와 약 4km의 케이블이 있고 고전압 케이블은 포함하지 않어요. 또한, 각 구성요소에 필요한 6개의 냉각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요.

안드레아스 루스는 “우리는 모래와 물로부터 최대한 효과적으로 보호해야하는 민감한 전자 장치와 많은 전기 부품을 자동차에 탑재하고 있다”고 말했어요.

아우디 RS Q e-트론은 크로스컨트리 랠리와 일반 도로를 주행하기 때문에 각 차량은 관련 개별 승인을 포함한 도로 주행 승인을 받게 되는데요.

아우디 스포트 다카르 랠리 프로젝트 팀의 모든 일원들은 사우디아라비아 하일에서 시작되는 다카르 랠리의 출발 램프에 훌륭하게 준비된 세 대의 자동차를 출전시키기 위해 더욱 박차를 가할 계획이에요.

원본은 여기서 볼 수 있습니다.

차봇 매거진은 모빌리티 플랫폼 스타트업 <차봇 모빌리티>의 자동차·모빌리티 전문 콘텐츠 채널 입니다.  

차봇 모빌리티의 새로운 통합형 모빌리티 플랫폼은 운전자 스스로 자동차 구매, 관리, 판매 등 자동차의 모든 것을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도록 다양한 영역의 서비스를 한데 모은 특징이 있습니다. https://m.post.naver.com/mychabot

차봇매거진

rsport1@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현대인의 집콕 식량, 냉동식품 이야기

‘너무 많이 먹으면 건강에 좋지 않고, 그렇게까지 맛있지는 않다.’ 냉동식품이 가진 이미지일 것이다. 하지만 간편하게 한 끼를 해결하기 쉽고 가격도...

데이터로 보는 코로나19와 소비 변화(1)

지난 2020년 1월 20일에 우리나라에서도 첫 번째 코로나바이러스19 확진자가 발생하면서 코로나바이러스와의 길고 긴 싸움이 시작되었습니다. 꾸준히 확진자가 발생했지만 한 자릿수를...

내가 배달의 민족의 마케터라면?

사용자의 입장에서 바라본 배달의 민족의 온라인 광고 코로나 바이러스가 우리의 일상에 침범한 지 2년이 다 되어갑니다. 여러분의 일상에서 가장 큰...

'동학개미운동' 이전의 모바일 증권 UX 이야기

시간이 오래 흐르기도 했고, 시장에 적용된 지 오래되어 풀어보는 지난 프로젝트 이야기 3년 전, NH투자증권 '나무'의 UX 개선 프로젝트를 맡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