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우디, 다카르 랠리 전기차 담금질 'RS Q e-트론'

아우디 스포트는 내년 1월 열릴 다카르 랠리까지 100여일을 앞두고 테스트 주행, 차량 제작 등 본격적인 준비를 시작했다고 밝혔어요.

앞서 아우디는 작년 12월, 2022년 1 월에 열리는 세계에서 가장 힘든 크로스 컨트리 랠리로 꼽히는 다카르 랠리에 최초로 전기 구동 시스템이 장착된 차량으로 첫 출전을 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는데요.

이를 위해, 아우디는 독일 트레부어에 새로 설립된 Q 모터스포츠 (Q Motorsport GmbH) 와 손을 잡고 최초로 전기 구동 시스템이 장착된 혁신적인 다카르 랠리 차량을 선보이겠다는 계획도 함께 발표했어요.

아우디스포트는 최근 모로코에서 가장 극한의 조건 하에 2주간 아우디 RS Q e-트론의 프로토타입 차량으로 테스트 주행을 진행했어요.

테스트팀과 아우디 RS Q e-트론 프로토타입은 독일과 스페인에서 테스트를 거친 후, 모로코의 사막과 모래 언덕으로 향했어요.

그리고 이번에도 3명의 드라이버 스테판 피터한셀, 카를로스 사인츠, 마티아스 에크스트롬이 아우디 RS Q e-트론 프로토타입을 교대로 운전했어요.

물론 그들의 코드라이버인 에두아르 불랑제, 루카스 크루즈, 에밀 베르크비스도 함께 했구요.

Q 모터스포츠의 수장인 스벤 퀸트는 “온도계가 때때로 섭씨 40도를 훨씬 넘었다” 며, “모래 폭풍도 테스트를 방해했으며, 예상대로 고온에서 몇 가지 새로운 문제가 발생하여 테스트가 중단되기도 해 다음 테스트 전에 해결해야 하는 경우도 발생했다” 고 말했어요.

아우디 스포트에서 팩토리 모터스포츠 프로젝트를 책임지고 있는 안드레아스 루스는 “다카르 랠리에서는 훨씬 더 낮은 기온 조건일 것으로 예상하기 때문에 우리는 의도적으로 모로코로 가서 가장 극한의 조건에서 테스트를 진행했다”고 말했어요. 

내연기관과 변속기의 두가지 구성요소를 갖추고 있는 기존의 다카르 랠리 차량과 달리, 아우디 RS Q e-트론은 프론트 액슬과 리어 액슬에 각각 포뮬러E에서 사용되던 모터 제너레이터 유닛(MGU)을 탑재한 전기 구동 시스템을 가지고 있어요.

또한, 아우디 스포트가 새롭게 개발한 고전압 배터리는 DTM의 효율적인 TFSI 엔진과 또 다른 제 3의 MGU로 구성된 에너지 컨버터를 통해 주행 중에 충전되죠. 

차량에는 2개의 중앙 제어 장치와 약 4km의 케이블이 있고 고전압 케이블은 포함하지 않어요. 또한, 각 구성요소에 필요한 6개의 냉각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요.

안드레아스 루스는 “우리는 모래와 물로부터 최대한 효과적으로 보호해야하는 민감한 전자 장치와 많은 전기 부품을 자동차에 탑재하고 있다”고 말했어요.

아우디 RS Q e-트론은 크로스컨트리 랠리와 일반 도로를 주행하기 때문에 각 차량은 관련 개별 승인을 포함한 도로 주행 승인을 받게 되는데요.

아우디 스포트 다카르 랠리 프로젝트 팀의 모든 일원들은 사우디아라비아 하일에서 시작되는 다카르 랠리의 출발 램프에 훌륭하게 준비된 세 대의 자동차를 출전시키기 위해 더욱 박차를 가할 계획이에요.

원본은 여기서 볼 수 있습니다.

차봇 매거진은 모빌리티 플랫폼 스타트업 <차봇 모빌리티>의 자동차·모빌리티 전문 콘텐츠 채널 입니다.  

차봇 모빌리티의 새로운 통합형 모빌리티 플랫폼은 운전자 스스로 자동차 구매, 관리, 판매 등 자동차의 모든 것을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도록 다양한 영역의 서비스를 한데 모은 특징이 있습니다. https://m.post.naver.com/mychabot

차봇매거진

rsport1@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휴가 트렌드의 변화 : 집콕 → 호캉스 → 호캉스포츠

최근에는 ‘갓생살기’ '골프' '테니스' 등의 스포츠가 각광 받으면서 정적인 호캉스보다는 동적인 스포츠를 즐길수 있는 스포츠케이션 패키지가 새로운 여행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다.

가상, 증강 현실을 넘어 확장 현실이 열린다!

한국IDC가 발간한 ‘글로벌 VR·AR 지출 가이드’에 따르면, 아시아 태평양 지역(일본 제외)의 VR·AR 지출이 연평균 성장률 42.4%를 기록하며 2026년 166억 달러에 달할 전망이다.

뉴스젤리 UI/UX 기획자가 이야기하는 사용자 리서치 방법

데이터 시각화 대시보드 기획 실무에 바로 적용하는 사용자 리서치 방법!

유저는 어떤 방식으로 탐색할까?

라이프스타일을 기준으로 탐색 화면을 개선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