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나비시스템즈는 어떻게 기업가치 500억원을 인정 받았나?

팅크웨어의 모빌리티 플랫폼 개발 자회사인 아이나비시스템즈가 70억원 규모의 시리즈A 투자 유치에 성공하며 500억원의 기업가치를 인정받았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투자에는 아르게스-오비트1호 신기술사업투자조합과 포티투닷이 참여했다. 이번 투자를 통해 아이나비시스템즈는 자율 주행을 위한 고정밀 ADAS 맵 구축 및 신규 모빌리티 사업을 확대할 예정이다.

아이나비시스템즈가 개발 중인 ADAS맵(Advanced Driver Assistant System Map)은 레벨 4수준의 자율주행 차량에 적용되는 고정밀지도로 기존 차량용 내비게이션에 활용되는 SD맵(Standard Definition Map)에서 축적된 정보와 라이다, 카메라 등의 센서를 통해 도로 정보를 수집한 HD맵(High Definition Map)을 통합한다. 외부 환경 요소를 고려한 최적의 주행 경로 정보를 생성해 자율주행 환경에서의 안전성과 정확성을 구현할 수 있다.

또한 고정밀지도의 기반이 되는 GIS데이터는 도로 및 지형, 건물, 장소 등에 대한 정보 데이터로 정확도 높은 자율주행 기술을 구현하기 위한 필수 요소이다. 아이나비시스템즈는 20년 이상 축적된 GIS 데이터 및 고도화 기술을 기반으로 자율 주행 환경에 최적화된 맵을 개발하여, 자율주행 플랫폼에 대한 완성차 및 유관 서비스 업체들의 수요에 적극 대응해 나갈 계획이다.

성득영 아이나비시스템즈 대표는 “이번 투자 유치를 통해 자율주행 및 모빌리티 플랫폼 개발에 박차를 가하게 되었다.”며, “고정밀 지도 구축 등에 필요한 핵심 개발 인력을 확보하여 향후 자율주행 플랫폼 시장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이나비시스템즈는 지난해 정부에서 주관하는 자율주행 차량 플랫폼 개발 국책에 선정되어 기술력과 사업성을 인정받은 바 있다. 2025년까지 로봇 택시, 셔틀 버스 등 자율 주행 서비스 플랫폼 및 차량 통합 기술을 개발해 레벨4수준의 자율주행 기술을 상용화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차량 호출(타다), 택시 호출(아이엠∙티머니온다∙마카롱), 대리운전(바나플) 등 다양한 모빌리티 서비스 시장에 맵 플랫폼을 공급하고 있다.

이번 투자를 주도한 김현철 아르게스 프라이빗에쿼티 대표는 “아이나비시스템즈는 기존 차량용 내비게이션에 활용되는 디지털맵 구축 및 개발 경험을 축적해 온 전문기업으로, 자율 주행차 시장이 이제 막 개화기에 들어선 만큼 향후 동사의 자율주행 플랫폼에 대한 국내외 완성차 업체들의 폭발적 수요가 예상된다” 라고 평가하며, “아울러 모회사 팅크웨어가 ECU등 자율주행 관련 하드웨어를 개발하는데 있어서도, 아이나비시스템즈가 자율주행 솔루션을 공급하는 등 계열사 간 시너지 효과에 따른 동반성장도 기대된다”고 밝혔다.

한편, 자율주행 스타트업 포티투닷은 도심형 모빌리티 통합 솔루션 유모스(UMOS, Urban Mobility Operating System) 구현을 목표로 스스로 움직이는 자율주행 기술 ‘Akit’와 최적의 이동을 제공하는 모빌리티 플랫폼 ‘TAP!’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황정호 기자

jhh@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한국식품콜드체인협회, ‘2022 식품 콜드체인 고도화를 위한 신기술 세미나’ 개최

한국식품콜드체인협회는 내달 15일 일산 킨텍스 제1전시장 콘퍼런스룸에서 ‘2022 식품 콜드체인 고도화를 위한 신기술 세미나’를 개최한다고 27일 밝혔다. 올해 9회째를 맞는...

송승재 라이프시맨틱스 대표, "의사의 자율권과 환자의 선택권 보장을 위한 수가 체계 확보 중요"

디지털헬스 전문기업 라이프시맨틱스 송승재 대표가 대통령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와 대한민국의학한림원이 주최한 ‘비대면 진료 제도화 방향’ 세미나에 참석, 비대면 진료 제도화를 위해 ‘의사의...

NHN클라우드 ‘크로센트’ 인수합병으로 DaaS 사업 드라이브 걸었다

NHN Cloud는 클라우드 기업 ‘크로센트’를 인수합병하고, DaaS 사업을 본격화한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인수합병을 통해 NHN클라우드는 크로센트 사의 기술력과 서비스 노하우를...

보안운영 플랫폼 '로그프레소 엔터프라이즈 4.0' 출시

보안운영(SecOps) 플랫폼 전문기업 로그프레소는 사용자가 자유자재로 기능을 확장할 수 있는 보안운영 플랫폼 ‘로그프레소 엔터프라이즈 4.0’을 출시한다고 27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