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비트개발자컨퍼런스(UDC) 2021 개막…블록체인 리더 한자리에 모여

글로벌 블록체인 산업을 리딩하는 기업들의 비즈니스 모델이 궁금하다면, 온라인에서 UDC 2021 컨퍼런스에 들어가 보면 된다. 비자, 솔라나랩스, 셀로, 더샌드박스 등 글로벌 블록체인 기업에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다.

블록체인과 핀테크 전문기업 두나무가 1일부터 이틀간 오전 10시 반부터 '업비트 개발자 컨퍼런스 2021(UDC 2021)'를 UDC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생중계한다.


이 행사에는 글로벌 블록체인 리더 18명이 연사로 참여한다. 이들은 대체불가토큰(NFT), 탈중앙화금융(DeFi), 스마트컨트랙트, 중앙은행디지털화폐(CBDC), 페이먼트, 엔터프라이즈 솔루션 등 6개 주요 블록체인 분야를 깊이 있게 다룰 예정이다.

UDC 2021은 'Welcome to the Blockchain World(블록체인 세계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를 주제로, 블록체인이 이끈 일상의 변화들을 돌아보고 다가올 미래의 청사진을 공유하는 장이다. NFT(Non-Fungible Token), 디파이(Decentralized Finance, DeFi), 스마트 컨트랙트(Smart Contract), CBDC(Central Bank Digital Currency), 페이먼트(Payment), 엔터프라이즈 솔루션(Enterprise Solutions) 등 6개의 세션으로 나뉜다.

UDC 2021 첫째 날, 주최사 두나무의 송치형 의장이 오프닝 웰컴 스피치를 맡아 블록체인 산업의 성장과 발전에서 UDC가 갖는 의미와 UDC 2021의 개요를 소개할 예정이다. 스카이 마비스의 제프리 저린 공동설립자는 필리핀 서민 경제의 신동력으로 떠오른 이더리움 기반 NFT 게임 엑시 인피니티를 통해 '플레이 투 언(Play to Earn)' 트렌드를 소개하고 NFT의 활용성과 가치창출 수단으로서의 잠재력을 알아본다.

이정봉 서울옥션블루 대표는 패션 및 미술 분야에 도입된 NFT 사례들을 살펴보고, 레빗 세타 랩스 전략 총괄은 블록체인 기반 동영상 스트리밍 전용 프로젝트 세타를 통해 NFT의 혁신성을 살펴본다. 세바스찬 보르제 더 샌드박스 최고운영책임자 겸 공동설립자는 샌드박스 게임 안에서 구현되는 메타버스 세계를 기반으로 NFT의 확장성을 설명한다.

페이먼트, 스마트 컨트랙트, 엔터프라이즈 솔루션에 대한 강연도 이어진다. 마렉 올셰브스키 셀로 최고기술경영자 및 공동설립자의 강연에서는 모바일에 디파이를 합친 'MoFi'로 발전을 거듭하고 있는 페이먼트 기술 현황을 알아본다.

아서 브라이트만 테조스 재단 이사회 임원은 테조스 프로토콜의 7차 업그레이드인 그라나다를 소개하며 테조스 스마트 컨트랙트의 성장과 비전을 전할 예정이다. 진창호 커니코리아 상무는 미국, 영국 등 선진국에서부터 바하마, 동카리브 연합 등 개발도상국에 이르기까지 글로벌 CBDC 연구 진척 상황과 전망에 대해 거시적인 시각으로 안내한다. 박재현 람다256 대표는 규제 준수와 규제 관련 활동에 초점을 맞춘 레그 테크(Reg-tech)로 엔터프라이즈 솔루션 산업의 미래 대안을 제시한다.

UDC 2021의 둘째 날인 9월2일에는 전 세계 최대 결제 기술 기업 비자(Visa)의 카이 셰필드 부사장 겸 크립토 부문 책임자가 페이먼트 강연으로 문을 연다.

기존 종이 화폐 경제와 다른, 국경을 초월하는 크립토 이코노미의 5 가지 트렌드에 대해 설파하고, 크립토 생태계와 금융 기관, 상인(merchant) 사이를 연결해 차세대 페이먼트 산업을 선도하고 있는 비자에 대해 이야기 한다.

스마트 컨트랙트와 디파이 생태계에 대한 각양각색의 논의들도 이어진다.

애나톨리 야코벤코 솔라나랩스 대표 강연에서는 탈중앙화 거래소(DEX) 세럼의 케이스 스터디를 통해 솔라나의 스마트 컨트랙트를 설명한다. 라이언 폭스 알고랜드 디벨로퍼 애드보케이트, 무니브 알리 스택스 공동설립자의 강연에서는 스마트 컨트랙트의 기본 개념과 잠재 가치를 알아본다. 차 조우 쿼크체인 대표 겸 설립자는 디파이 프로젝트 중 하나인 유니스왑을 예시로 집중 유동성(Concentrated Liquidity)에 대해 이야기하고, 정순형 온더 대표는 토카막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디파이 시스템에서 이더리움의 확장성을 지원하는 레이어2 솔루션에 대해 심층적으로 분석한다.

디파이 세션에서 넴 크리스티-리 민핸 최고기술경영자의 강연도 이어지며, 리먼 베어드 헤더라 해시그래프 수석과학자 겸 공동설립자의 분산원장기술(DLT)에 대한 엔터프라이즈 솔루션 추가 강연도 진행된다.

이석우 두나무 대표는 UDC 2021 사회를 맡은 김태훈 팝 칼럼니스트와 클로징 스테이지를 맡아 UDC 2021의 프로그램과 주요 논의를 되짚어 보며 이틀 간 펼쳐진 대장정을 마무리한다.

UDC 2021 기간 동안에는 라이브 퀴즈 등 다양한 이벤트도 진행된다. 생중계 중 기습 공개되는 퀴즈의 정답을 맞추거나, UDC 2021 출석 인증 또는 생중계 시청 인증으로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다. 당첨자에게는 애플워치, 배달의 민족 상품권, 스타벅스 기프티콘 등 푸짐한 선물이 주어지며 이벤트에 대한 상세한 내용은 UDC 공식 SNS에서 확인 가능하다.

한편, UDC는 두나무가 2018년 블록체인 생태계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기획한 개발자 중심의 블록체인 컨퍼런스로 블록체인 개발자들의 지식 공유와 자유 토론, 네트워킹이 이뤄지는 거대한 축제의 장이다. 지난 3년 간 600개 이상의 기업, 7천명 이상의 참석자가 함께했고 UDC 영상 조회수는 총 25만 회에 달한다.

김효정 기자

hjkim@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IBM,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위한 '파워 E1080' 서버 출시

IBM이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환경에 최적화한 '파워 E1080' 서버 등을 15일 출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제품은 최신 칩인 파워10 프로세서가 탑재됐다. 컨테이너...

1GB 동영상 10초만에 '업로드'…삼성전자 5G 최고기록

삼성전자가 5G 업로드 속도에서 세계 최고 기록을 세웠다. 15일 삼성전자는 최근 미국 텍사스주 플라노에서 이동통신업체 버라이즌, 무선 통신 기술 기업...

'발주 메일' 위장해 포털 계정탈취 시도 피싱공격 주의

기업 및 기관의 4분기 예산집행이 시작되는 가운데, 구매 발주로 위장한 피싱 공격이 발견됐다. 안랩은 최근 구매 발주 내용을 위장해 포털...

삼성SDS, '홈IoT 사업' 직방에 매각 추진

삼성SDS가 자사의 홈 IoT(사물인터넷) 사업을 부동산 플랫폼 업체 직방에 매각한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SDS는 이 같은 내용에 대해 임직원 대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