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5월, 전 세계 시장에서 가장 많이 팔린 전기차는?

(자료=클린테크니카)

전 세계 시장을 기준으로 올해 5월 한 달 동안 가장 많이 팔린 전기차는 어떤 차량일까?

30일(현지시간) 친환경 기술 매체 클린테크니카는 전기차 시장 조사기관 EV 볼륨스의 자료를 인용, 전 세계 전기차 판매량을 정리했다.

중국 시장의 영향에 따라 판매량 자체는 중국산 단거리 경형 전기차 판매량이 많았다. 주행거리 200km 이상의 중소형 전기차의 경우 미국 테슬라 전기차와 폭스바겐, 포드, 현대·기아의 전기차가 상위에 자리했다. 하지만, 배터리 기반 전기차(BEV)과 함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전기차가 여전히 시장의 주류를 형성하고 있다.

지난 5월 전 세계 전기차 차량 등록 대수는 약 69만9000대로 집계됐다. 한 해 전인 2021년 5월과 비교해 약 55% 늘어난 수량이다. 전체 자동차 시장에 견주어 보면 전기차는 약 12%의 시장 점유율을 보였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를 제외한 순수 배터리 전기차 점유율은 8.6%를 차지했다. 즉, 5월 한 달간 전 세계 등록된 자동차 100대 중 약 8.6대는 배터리만으로 움직이는 전기차인 셈이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차의 비중이 줄어들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시장의 주류를 형성하고 있다는 점도 눈에 띈다.

홍광 미니 전기차 (사진=울링 자동차)

가장 많이 팔린 전기차는 중국 울링 자동차의 경형 전기차 홍광 미니(HongGuang Mini EV)로 5월 한 달 동안 3만4037대가 팔렸다. 뒤를 이어 BYD의 하이브리드 전기 SUV 차량인 송 플러스(Song Plus)가 3만1989대가 팔려 2위에 올랐다.

3위는 테슬라 모델Y가 차지했다. 모델Y는 중국 상하이 공장에서 출고된 차량으로 총 2만8147대가 팔렸다. 4위는 2만3978대가 팔린 BYD의 세단형 하이브리드 전기차인 한(Han)이 차지했다. 5위는 다시 테슬라 모델3다. 모두 2만2621대가 판매됐다. 1위부터 5위까지 모두 중국 시장에서 판매된 물량이 대부분을 차지한다.

중국 내수용 전기차의 경우 대부분 주행거리 200km 미만, 2~4인승에 1000만원 이하 판매가격을 지닌 경차에 해당한다. 때문에 준중형 이상의 배터리 기반 전기차는 테슬라와 현대·기아, 폭스바겐, 포드 제품 정도가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제품으로 평가된다.

폭스바겐 ID.4 전기 SUV가 올해 5월 한 달 동안 1만728대가 판매된 것으로 집계됐다. 판매량 순위로 9위다. 현대 아이오닉5는 8173대로 16위, 포드 머스탱 마하-E는 7860대로 18위, 기아 EV6는 7876대로 19위에 올랐다.

추현우 기자

goodgle@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머스크와 뉴럴링크의 브레인칩에 대해 궁금한 것들

세계최대 부호 일론 머스크가 지난 1일(현지시각) 뇌-컴퓨터 인터페이스(BCI) 회사인 뉴럴링크의 쇼앤텔 2022 행사에서 장차 인간에게 심어져 사용될 뇌 무선신호 입출력 플랫폼인 뉴럴링크칩 ‘N1’과 이를 뇌에 심는 로봇인 ‘R1’에 대해 소개했다. 이 회사는 장차 시각 장애인과 척추부상 신체마비 장애인이 시력과 신경을 회복하게 될 것이라는 비전을 제시하며 이를 뒷받침하는 동물실험 기반의 기술 성과도 함께 소개했다.

[인터뷰] -1편- 정수영 매스아시아 대표 “마이크로 모빌리티 스타트업이 하드웨어부터 소프트웨어까지 개발한 이유, 궁금하세요?”

장거리 이동의 경우 혁신이 이어지고 있지만, 로컬 범위에서 이뤄지는 근거리 이동, 즉 마이크로 모빌리티 분야는 어떨까? 국내의 경우 스타트업 중심의 산업화가 진행되고 있지만 법과 제도가 뒷받침하는 속도가 더딘 탓에 스케일업을 하지 못하고 정체된 느낌이 없지 않다. 이러한 상황에서 매스아시아가 시도하고 있는 방식은 기존 마이크로 모빌리티 업계의 통념을 뛰어 넘는 파격으로 관심을 모으고 있다.

미 당국 ‘강력한 암호화폐 규제 필요’…FTX 붕괴 후폭풍

한때 세계 최고 암호화폐거래소 중 하나였던 FTX의 붕괴 후폭풍이 거세다. 미국 상원, 하원 모두 이번 사태를 원인과 책임을 따지기 위한 청문회를 열고 있으며 미국 최고 금융규제기관들은 입을 모아 암호화폐 시장의 강력한 규제를 촉구하고 있다.

[스타트업과 ESG] -2편- 스타트업이 실천할 수 있는 ESG 경영은 무엇인가?

지난달 30일 드림플러스 강남 메인홀에서 개최된 ‘슬기로운 법률 세미나’에서는 초기 스타트업들에게 먼나라 이야기처럼 여겨졌던 ESG 준수 필요성을 일깨우는 주제가 다뤄졌다. 지난 ‘-1편- ESG, 스타트업도 예외가 아닌 이유는?’에 이어 조선희 법무법인 디라이트 변호사와 이현표 ESG파트너스 대표파트너의 이야기를 통해 스타트업이 고려해야 할 ESG 관련 법적인 측면과 경영적인 고려사항에 대해 알아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