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더플래닛 어드레서블 TV광고 사업 진출… TV 광고시장 판 흔든다

와이더플래닛이 어드레서블(맞춤형) TV광고 사업에 진출하면서 국내 TV광고 시장이 크게 달라질 전망이다. (사진=와이더플래닛)

최근 넷플릭스가 광고를 포함한 서비스를 도입하는 등 TV광고 시장이 새삼 주목받고 있다. 이와 함께 국내 TV광고 시장에서 핫하게 떠오르는 이슈가 와이더플래닛의 어드레서블(맞춤형) TV광고 사업 진출이다.

8일 업계에 따르면 와이더플래닛은 어드레서블 TV광고 사업에 진출해 조만간 1900만 가구를 대상으로 AI 맞춤형 광고를 송출할 예정이다.

어드레서블TV 광고는 IPTV 방송을 시청하는 가구의 특성과 관심사에 맞는 광고를 타겟팅하는 방식의 방송 광고 기법이다. 같은 시간에 방송을 보고 있어도 시청자 성향에 따라 다른 광고를 맞춤형으로 제공해 광고 효과가 높은 방식이다.

특히 와이더플래닛은 4.5페타바이트(PB)에 달하는 개인 비식별 데이터와 소비자 예측 반응·추천 기술을 갖추고 있다. 업계에서는 와이더플래닛이 이를 활용할 시 어드레서블 TV사업에서 빠른 시일 내 영향력을 확대될 것으로 보는 시각이 적지 않다.  

국내 보다 앞서 이 방식을 도입한 해외에서는 어드레서블 TV 광고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최근 미국 등에서는 인터넷에 연결해 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는 커넥티드TV(CTV) 시장 규모를 10조원 정도로 추산하고 있다. 연간 성장률은 82%에 달할 정도다.

어드레서블 TV광고는 셋톱박스에 저장된 데이터를 분석해 시청자 특성을 파악해 맞춤 광고를 제공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즉 모든 가구에 같은 광고를 내보내는 기존TV광고에 비해 광고 효용성을 크게 높일 수 있는 것이다.

예를 들어 최근에 인기가 높았던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TV드라마를 본 전국의 시청자는 모두 똑같은 광고를 봤다. 하지만 어드레서블 TV 광고를 적용될 경우, 차량에 관심이 많은 A에게는 전기차나 자동차 광고를, 골프와 테니스 같은 운동에 관심 많은 B에게는 테니스와 골프 용품 광고를, 스마트폰이나 첨단기기를 좋아하는 C에게는 전자기기 광고를 제공한다.

무엇보다 광고주에게는 기존에 진행하던 광고 송출 횟수 별 개런티 방식이 아닌100% 완전 시청 노출에 대해서만 과금이 이뤄진다. 그만큼 합리적으로 TV광고를 집행할 수 있어 예산 절감 등의 효과도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또 가수 IP별 맞춤형 광고를 제공해 원치 않는 광고를 억지로 시청해야 했던 시청자의 광고 피로도를 낮출 수 있다는 것도 장점으로 꼽히고 있다.

같은 시간대에 시청자마다 다른 TV광고를 보여주는 어드레서블 TV광고가 광고 효율성을 크게 개선할 것으로 보인다. (사진=와이더플래닛)

광고주 입장에서는 불특정 다수를 향해 큰 지출을 감내해야 했던 광고 집행을 타케팅을 통해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다. 특히 기존 TV광고 단점인 ‘부정확한 마케팅 성과 측정’을 해소할 수 있을 전망이다.

와이더플래닛 관계자는 “어드레서블 TV광고는 라이프스타일과 트렌드, 세대, 산업군 데이터를 이용해 시청자 타겟팅으로 브랜드 인지도 강화에 퍼포먼스 마케팅까지도 가능케 한다”며 “어드레서블 TV광고 성과를 토대로 커넥티드TV 시장까지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황정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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