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면접도 ‘AI 면접관’이 본다

[AI요약] 최근 LS그룹은 2018년 몇몇 계열사를 중심으로 도입한 AI 면접을 전 그룹 차원으로 확대했다. 그룹 관계자는 “직군에 잘 맞는 사람을 선출하기 위해 도입한 인공지능 분석이 실제 최종 면접에서 우수하게 평가된 사람들과 일치하는 경우가 많았다"며 정확도가 높다는 평가에 따라 이를 전 그룹 차원에서 확대한다고 밝혔다. 지난해 12월에는 NHN이 기술부문 신입사원 공채를 진행하며 AI 감독관을 투입했다. NHN은 필기시험에 이어 면접과 근무체험 전형도 온라인으로 진행하며 AI를 적용, 확인 된 개선사항들을 점검하고 올해 안에 NHN 클라우드를 통해 상용화 버전을 출시할 계획이다. 이와 같은 AI 면접 도입 배경에는 공정성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MZ세대의 성향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이러한 AI 면접이 과연 제대로 인재를 선발하는 방식이 될 수 있을지는 아직 유보적인 의견이 많다.


최근 각 기업 및 공공기관에서 면접 등 채용 프로그램에 AI 기술을 도입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사진=픽사베이)

이제 면접도 ‘AI 면접관’이 본다, 국내 기업 및 공공기관 600곳 채택

코로나19가 여전히 기세 등등한 가운데 인공지능(AI) 기술을 면접 등 직원 채용 과정에 적용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최근 LS그룹은 2018년 몇몇 계열사를 중심으로 도입한 AI 면접을 전 그룹 차원으로 확대했다. LS그룹 관계자는 “해당 직군에 잘 맞는 사람을 뽑기 위해 도입한 AI 분석이 실제 최종 면접에서 우수하게 평가된 사람들과 일치하는 경우가 많았다”며 “정확도가 높다는 평가에 따라 이를 전 그룹 차원으로 확대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LS그룹이 도입한 AI 면접은 먼저 회사 임직원 중 우수한 성과를 내는 이들의 성격과 성향을 직군별로 분석, 측정해 평가 기준이 되는 데이터로 삼는다. 이후 이를 바탕으로 직군별 입사지원자를 대상으로 한 면접에 적용하는 것이다.

방식은 화상으로 이뤄지는 1차 면접에서 기존 우수 직원들의 데이터를 지원자들과 대조, 평가하고 최종면접에서는 면접관이 직접 대면 면접을 보며 합격자를 선발하는 식이다.

이처럼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면접이 확대되며 LS그룹과 같은 ‘AI 면접’을 도입하는 기업들은 점차 늘어나는 추세다.

사람이 놓치는 부분까지 체크하는 ‘AI 면접관’ 점차 확대 돼

NHN, LS그룹 등이 도입한 AI 기술은 온라인으로 연결된 카메라를 통해 지원자의 표정, 태도는 물론 부정행위까지 감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사진=픽사베이)

LS그룹에 앞서 지난해 12월에는 NHN이 기술부문 신입사원 공채를 진행하며 AI 감독관을 투입했다. 주 역할은 온라인 필기시험 전형에서 부정행위 탐지와 시험 감독이었다.

당시 1000여 명이 응시한 온라인 필기시험에서 AI 감독관은 정면 원격 카메라로 응시자들의 표정과 동작, 음성을 실시간으로 분석하고 부정행위나 이상 움직임이 감지되면 의심 구간을 자동으로 수집해 로그를 기록했다.

당시 NHN측은 “일반 시험처럼 정답을 적는 시험이 아닌, 개발자의 코딩 능력을 테스트하는 시험으로 오프라인에서 사람 감독관이 보는 것과 온라인에서 카메라로 AI가 부적절한 행위를 보는 것에 큰 차이는 없다고 판단하고 있다”며 “응시자들은 시험을 치르는 동안 본인의 스마트폰으로 컴퓨터 모니터 화면, 마우스, 얼굴과 손이 모두 나올 수 있도록 측면 촬영해 이를 1시간 내에 응시 시스템에 업로드하도록 했다”고 공정성을 고려한 조치를 설명했다.

NHN은 필기시험에 이어 면접과 근무체험 전형도 온라인으로 진행하며 AI를 적용, 확인 된 개선사항들을 점검하고 올해 안에 NHN 클라우드를 통해 상용화 버전을 출시할 계획이다.

많은 기업들이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마이다스인'의 'AI 역량검사 기술' (사진=마이다스인 홈페이지)

그 외에도 AI 분석툴을 도입해 면접에 활용하는 곳은 LG전자, KB금융, 현대백화점, 한화생명, 아모레퍼시픽, 신한은행, 한샘, 한미약품 등의 기업을 비롯해 공공기관까지 약 600곳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는 지원자가 많은 1차 면접 단계에서 AI 면접을 진행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인적성검사를 따로 치르는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AI 역량 검사를 진행하기도 하고, 자기소개서 표절 판독을 위한 용도로 활용하기도 한다.

공정에 민감한 MZ세대 대상, ‘불필요한 논란 줄일 것’

기업들이 앞다퉈 적용하고 있는 AI 면접은 크게 역량 검사 및 분석, 자기소개서 분석으로 나눌 수 있다. 보통 화상 면접 방식인 역량 검사는 대략 1시간~1시간 반 내외로 진행된다. 기본 질문을 비롯해 인적성을 평가하는 역량게임, 상황질문, 최종질문 등으로 이뤄져 있다.

LS그룹, 신한은행이 사용하는 AI 역량검사의 경우 화상을 통해 지원자의 표정과 몸짓, 목소리와 억양까지 분석한다. 답변 내용은 키워드 분석도 함께 진행되며 ‘공감성’ ‘성찰성’ ‘관계대응력’ 같은 항목으로 점수화 된다. 또한 지원자의 답변 영상을 분석해 태도와 화법 등을 평가하기도 하고, 자기소개서의 표절 여부를 가려내는데 적용하는 기업도 있다.

이와 같은 AI 면접 도입 배경에는 공정성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MZ세대의 성향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누구에게나 적용되는 객관적인 분석 점수를 기반으로 면접자의 당락을 판별하므로서 불필요한 논란이 줄어들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AI 면접이 과연 제대로 인재를 선발하는 방식이 될 수 있을지는 아직 유보적인 의견이 많다. 실제 AI 면접이 확산되며 회당 10만원에 AI가 선호하는 태도와 답변을 가르치는 학원 수업도 생겨나고 있기 때문이다.

해당 수업을 수강한 수강생들에 따르면 “AI 면접에 대비해 얼굴 표정을 주의하라는 이야기를 들었다”며 “입꼬리를 습관적으로 올리거나 얼굴을 찡그리면 AI가 ‘경멸’이나 ‘짜증’으로 인식할 수 있다고 알려주고 있다”고 전했다.

유튜브에서는 'AI' 면접에 합격 노하우를 알려주는 채널이 인기를 얻고 있다.

스터디 카페에서는 AI 면접 준비를 위해 카메라 장비를 대여해 서로 돌아가며 연습하고 단점을 지적해주는 방식으로 대비를 하고 있다. 또한 유튜브에서는 ‘AI 면접 합격 팁’ 등의 제목으로 각종 동영상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이러한 AI 면접을 접한 몇몇 수험생들은 “신기하고 재미있었다”고 후기를 남기기도 하지만 부정적으로 보는 수험생들은 “과연 윤리적인 측면에서 문제는 없는지, 합리적인지 의문이 든다”는 등 아직 의견이 분분한 상황이다.

한편, 미국 아마존은 AI 채용 시스템을 적용해 이력서를 검토하는 기술을 개발했지만 지난 2018년 일부 직군 여성 지원자에게 불이익을 주는 오류를 발견하고 잠정 폐지하기도 했다. 한국공항공사도 2019년 AI 면접을 도입했다가 중단한 상태다.

황정호 기자

jhh@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AI포럼] 이요한 서울대 보라매병원 교수 “수요자 입장에서 바라보는 의료 생성 AI의 조건”

‘Agile AI Forum(AI포럼)’의 마지막 3회차에서 특히 주목도가 높았던 것은 개발자 입장이 아닌 수요자 입장에서 의료에 적용되는 AI 기술의 방향성과 선결 과제를 언급한 이요한 서울대 보라매병원 정형외과 교수의 발표였다. KGIF(한국생성AI파운데이션) 부회장이기도 한 이 교수는 ‘생성AI와 Treatment algorithm’를 주제로 발표를 진행했다.

AI와 최상의 ‘맥주 맛’

과일 맛이 나는 램빅을 선호하든 복잡한 트라피스트 맥주를 선호하든 벨기에 맥주는 다양성, 품질 및 전통으로 오랫동안 유명해졌다. 이제 벨기에의 과학자들은 AI의 힘을 활용해 더 나은 맥주를 만들 수 있다고 제안한다.

[인터뷰] 김기현 트랜스파머 대표 “농업과 부동산, 금융을 결합한 AI 기반 농촌경제 디지털 전환 플랫폼을 만들고 있습니다”

온라인 부동산 서비스와 전문 앱이 관심을 두지 않는 농촌 부동산 정보의 디지털화는 과연 불가능한 것일까? 데이터, 경영 전문가인 김기현 대표의 고민은 그렇게 AI(인공지능) 기반 농촌경제 디지털 전환 플랫폼 ‘트랜스파머’ 개발로 이어졌다.

뉴럴링크 뇌컴퓨터통신 토대가 된 사이보그 동물들

최근 일론 머스크의 뉴럴링크는 지난 1월 다이빙 사고로 어깨 아래가 마비된 후 뇌에 칩 임플란트 시술을 받은 29세 청년이 생각만으로 컴퓨터로 체스를 둘 수 있게 됐다고 트위터(X)를 통해 알렸다. 뉴럴링크의 이 혁신적 성과는 찬탄을 불러 일으키고 있다. 동시에 그 배경에는 지난 수년 간 실험 과정에서 동물을 학대해 1500마리나 되는 양, 돼지, 원숭이를 사망에 이르게 했다는 비난이 함께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