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삼쩜삼은 불법인가요?" 세무사법 개정으로 세무 스타트업 길 막혔다

"한국에서 스타트업 못하는 이유가 있다. 스타트업이 개척하면 기득권이 강탈하거나 막는다."

지난 2019년 '혁신'의 명목으로 모든 금융권이 오픈 뱅킹을 시작하자, 핀테크 스타트업 관계자가 작심하고 내뱉은 말이다. 각기 다른 앱을 옮겨 다니며 사용해야 했던 금융 사용자들은 오픈 뱅킹이 시작된 이후, 10개의 대형 은행 앱에서도 잔액 조회부터 입 · 출금 등을 쉽게 할 수 있게 됐다.

핀테크 스타트업 업계의 속사정은 달랐다. 말이 혁신이지 기득권 금융사가 핀테크 스타트업의 비즈니스 모델을 그대로 가져갔다는 것이다.

삼쩜삼 겨냥한 '스타트업 금지' 1호 법안

기득권이 스타트업을 저지한 또 하나의 사례가 늘었다.

국회는 11일 오후 본회의를 열고 세무사법 개정안을 가결했다. 개정안에는 세무 대리 업무의 소개·알선을 금지하는 내용의 ‘세무 대리 업무의 소개·알선 금지’(제2조의 2) 조항이 신설됐다. 이에 따라 '삼쩜삼', '찾아줘세무사', '세무통' 등 세무 스타트업이 운영 중인 서비스 자체를 중단해야 하는 위기에 처했다.

특히 삼쩜삼 서비스를 운영하는 자비스앤빌런즈는 사업의 기로에 섰다. 삼쩜삼 서비스는 신청인의 홈텍스 정보를 받아 최근 5년 간 쌓인 미환급 세금까지 환급 받을 수 있는 세금을 조회해 이를 환급 절차를 대리해준다.

자비스앤빌런즈에 따르면, 지난 9월까지 삼쩜삼 누적 가입자는 500만명을 상회하며, 환급 금액 역시 1503억원을 돌파했다. 매일 3억 6000만원, 매시간 1500만원이 환급되는 규모다. 예상치 못한 소비자 반응에 자비스앤빌런즈는 올 연말정산 서비스도 제공하기 위해 최근 대규모 개발 인력을 충원하기도 했다.

개정안에 대한 우려는 이미 지적된 바 있다. 기획재정위원회 검토보고서에 따르면, “플랫폼 업체가 세무 분야에서도 활동하고 있는바 개정안이 적용되는 경우 이들 플랫폼 업체 활동의 위법 여부가 논란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결국 이 보고서 내용이 현실화 됐다고 볼 수 있다.

앞서 세무사협회는 자비스앤빌런즈의 환급금 수수료를 수취 행위에 대해 불법적 세무 대리 업무 수행이라고 주장하며 경찰에 고발·고소한 바 있다.

이 때문에 김범섭 자비스앤빌런즈 대표는 언론 인터뷰를 통해 세무사들과의 오해와 불신을 해소하고 싶다고 밝히기도 했다. 더불어 불법이라고 지적 받은 환급 수수료 역시 무료로 전환하는 방안 고려 중이라 전했다. 서비스 사용료 격인 수수료는 예상 환급세액의 10~20%다. 그러나 세무 대리 금지 조항에 따라 서비스 자체를 못 하게 됐다.

물론 가능성은 있다. 개정안에서 금지하고 있는 '소개·알선'의 의미가 모호하다는 것. 삼쩜삼 서비스의 경우, 사용자가 플랫폼을 통해 세무사와 연결되기 때문에 '소개·알선'에 해당하지 않는다는 해석도 있다. 김범섭 대표 역시 정확한 법원의 해석에 따라 사업 지속성을 검토할 방침이다.

(출처: 자비스앤빌런즈)

"결국 보이지 않는 피해는 소비자에게 갈 것"

지난 9월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디지털 플랫폼 기업 간담회에서 “디지털 플랫폼을 규제 대상으로만 봐서는 안 된다”고 강조하며 스타트업에 긍정적인 메시지를 보냈다. 거대 플랫폼 기업을 규제하기 위한 ‘온라인플랫폼 공정화법’(온플법)이 추진되면서, 덩달아 다수의 스타트업까지 규제 대상에 포함되자 반발을 막기 위해 나선 것이다. 하지만 공염불에 그치게 됐다.

한 핀테크 기업 관계자는 "정부나 국회에서 매번 이렇다 할 논의도 이뤄지지 않고, 한 순간에 불법화되어 아쉽다"라며, "결국 보이지 않는 피해는 소비자에게 돌아가지 않겠냐"고 전했다.

석대건 기자

daegeon@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달에서 문자하고 화성에서 스트리밍할까요?

달 탐험을 강화하고 궁극적으로 위성 행성에 인간이 존재할수 있는 미래를 모색하기 위해 NASA와 노키아가 올해 말, 달에서 4G 모바일 네트워크를 출시할 준비를 진행중이다. 이는 우주 식민지 주민이 개인 디바이스를 네트워크에 연결해 지구인이 사용하는 모든 앱과 서비스에 액세스할수 있는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서울대생들이 만든 소셜 스타트업, ‘시공간’ “LLM 활용, 대화형 챗봇으로 시각장애인의 온라인 쇼핑을 돕는 서비스 만들었습니다”

시공간이 개발·출시한 서비스는 총 세 가지다. 우선 대표 서비스인 ‘픽포미’를 들 수 있다. 이는 시각장애인을 위한 쇼핑 서비스로 다양한 상품 정보를 LLM(거대언어모델) 기반 AI로 요약해 시각장애인들에게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또 ‘브로디’는 시각장애인을 위한 사진 해설 서비스로, ‘글공방’은 자체적으로 시각장애인을 위한 대체텍스트 제작이 어려운 기업들을 위한 ‘대체텍스트 제작’ B2B 서비스로 고도화를 진행 중이다.

AI의 파괴적 혁신···2D 레이더 지도를 몇분만에 3D지도로

최근 전세계적으로 지진 발생 소속이 부쩍 잦아진 것 같다. 요 근래만 해도 일본 근해의 지진이 있고 뉴욕지진, 대만 지진이 세계를 놀라게 했다. 이런 지진이 발생했을 때 도시지역이라면 재난 발생지역을 입체적으로 보여주는 3D지도가 긴요해진다. 때마침 IEEE스펙트럼은 독일 뮌헨 분데스베어대학교가 이런 지도 제작을 단 몇 분 만에 만들어줄 인공지능(AI) 모델을 개발했다.

아이폰 판매량은 급감하고 삼성 이익은 900% 증가하는 이유

스마트폰 시장에서 중국소비자가 자국 브랜드로 눈을 돌리고, 삼성전자의 글로벌 시장 1위 왕좌 탈환으로 애플의 아이폰 판매량이 급감하고 있다. 미국 정부의 중국에 대한 외국 칩 기술 접근을 제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화웨이는 놀라운 성능의 메이트60를 공개하면서 충격을 안기기도 했다. 삼성은 이미 AI에 올인하고 이를 스마트폰을 통해 적극적으로 선보이는 가운데, 애플은 아직까지도 AI에 대한 강력한 메시지를 전달하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