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 이어 틱톡도?···과금 모델 검토중

인스타그램에 이어 틱톡도 자사 콘텐츠 창작자들에게 구독료를 부과할 수 있는 방안을 고려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틱톡)

틱톡이 자사 콘텐츠 크리에이터(창작자)들에게 구독료를 부과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고려중이라고 디인포메이션·더버지 등이 20일(현지시각)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틱톡은 이날 “유료 구독 지원을 위한 테스트를 하고 있다”고 확인함으로써, 짤방으로 불리는 숏폼 비디오 플랫폼 사용 창작자들이 팔로어들에게 콘텐츠 비용을 청구할 수 있는 길을 열었다.

디인포메이션은 이 회사가 이 방식을 언제 창작자들에게 출시할지, 현재 얼마나 많은 창작자들이 참여해 테스트중인지, 그리고 어떤 지불구조를 갖출지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공개하지 않았다고 전했다.

재커리 카이저 틱톡 대변인은 더버지에 보낸 이메일에서 “구독은 그동안 테스트돼 온 개념이었다”며 “우리는 항상 지역사회에 가치를 가져오고 틱톡 경험을 풍부하게 하는 새로운 방법을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구독료 과금 방안이 받아들여질 경우 이는 틱톡이 창작자들에게 자신들의 콘텐츠로 매출을 내도록 돕는 최신 움직임이 된다. 이 회사는 현금화 툴을 갖춘 크리에이터 넥스트(Creator Next) 허브를 도입했고, 지난해 12월에는 더 작은 그룹을 대상으로 한 테스트를 거쳐 적격 창작자를 대상으로 한 팁 기능을 출시했다.

더버지는 “틱톡으로선 자사의 성공적 비즈니스 모델에 창작자들에게 직접 지불하는 방식을 어떻게 추가할지가 다소 고민스런 부분”이라고 분석했다.

경쟁사 대비 틱톡 앱의 가장 큰 장점은 콘텐츠를 사용자의 포유(For You) 페이지에 노출시키는 기이한 알고리즘이다. 그것은 창작자들이 사용자에게 다가가 이들을 구독자로 바꾸는 방법이다. 그러나 만약 창작자들이 구독자들을 위한 최고의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다면, 그 콘텐츠는 아마도 알고리즘에 힘을 실어줄 수 없을 것이고, 이는 이론적으로 비 구독자들에게 노출되지 않기 때문에 결국 참여를 감소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물론 이는 틱톡만의 문제는 아니다. 콘텐츠 창작자와 인플루언서가 콘텐츠를 수익화하는 것을 돕기 위해 노력하는 모든 디지털 플랫폼은 (구독자 및 비구독자)참여와 콘텐츠 창작자가 직접 수익을 창출하도록 하는 것과의 균형을 맞추려고 노력하고 있다.

그리고 창작자들은 스스로 어떤 콘텐츠 구독자가 기꺼이 콘텐츠 비용을 지불할지, 그리고 어떤 콘텐츠가 자신들의 작품을 가장 잘 홍보하는 데 도움이 될지 예측할 수 있어야 한다.

틱톡의 유료 가입자 테스트는 인스타그램이 소수의 창작자와 인플루언서를 대상으로 유료 구독 테스트를 시작한다는 발표에 이어 나온 것이다.

메타 산하 인스타그램 구독자들은 조만간 스토리, 라이브 영상 등 자신이 팔로우하는 크리에이터들의 독점 콘텐츠를 이용하기 위해 월 사용료를 지불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각 계층에는 창작자의 청구액 결정 내용에 따라 매월 0.99~99.99달러의 다양한 가격이 매겨지며, 보라색 배지는 코멘트 섹션에서 창작자/인플루언서에게 구독자의 상태를 보여준다. 최근 인스타그램은 블로그를 통해 유명 창작자와 인플루언서들이 팔로어들에게 과금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미국에서 시험 중이며 이르면 내년까지 창작자들의 구독 수익 삭감을 계획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이재구 기자

jklee@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JP모건 "비트코인 과소평가돼… 적정가치는 3만8000달러"

최근 하락세에도 불구하고 암호화폐 시장에 대한 투자 여력은 상당 부분 존재하는 것으로 파악된다. JP모건은 암호화폐가 부동산의 대체 자산 중 하나이며, 적정가치가 현재가보다 약 28% 높은 3만8000달러 수준으로 평가했다.

몰로코 “애드테크는 데이터를 정제해 부가가치를 만들어 내는 비즈니스”

애드테크 기업들은 그간 점점 더 수집이 어려워지는 개인정보 데이터 대신 AI 머신러닝 기술을 적용해 각 기업이 확보한 데이터로 최대의 성과를 내는 솔루션을 선보이는가 하면 분산돼 있는 불특정 데이터 정보에서 맥락을 찾아 타깃팅하는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스타트업으로 시작해 자체 AI 솔루션을 기반으로 놀라운 성장을 거듭하고 있는 몰로코의 행보는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디지털 헬스케어] 앱으로 진단하고 치료까지…대세는 디지털 치료제

최근 디지털 치료제가 주목받고 있다. 3세대 치료제라고도 불리는 디지털 치료제에는 모바일 앱이나 게임, 가상현실(VR), 인공지능(AI) 등 다양한 IT 기술이 활용된다. 미국에서는 리셋, 엔데버 등이 FDA 승인을 받고 사용되고 있으나 우리나라에서는 아직이다. 현재 뉴냅스, 라이프시맨틱스, 웰트, 에임메드, 하이 등 5곳이 확증임상 단계를 밟고 있다.

중국 오미크론 봉쇄에 애플 아이폰14 출시 연기설 '솔솔'

중국 오미크론 확산에 따른 도시 봉쇄로 아이폰14를 생산하는 중국 내 공장까지 타격을 입고 있다. 전체적인 생산일정은 유지하고 있지만, 일부 기종(아이폰14 맥스 등)은 실제로 생산일정 연기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