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모빌리티, 반려동물 이동 서비스도 제공… ‘카카오T 펫’ 드라이버 모집한다

카카오모빌리티는 26일 반려동물 이동서비스 ‘카카오 T 펫' 드라이버로 활동할 메이트를 사전 모집한다고 밝혔다. ‘메이트’는 카카오 T 펫 차량을 운행하는 드라이버를 지칭하는 용어로, 반려동물과 반려인에게 자유로운 이동과 행복한 시간을 선물할 동반자의 의미를 담고 있다.

‘카카오 T 펫'은 동물보호법에 의해 동물운송업으로 구분된 반려동물과 반려인을 위한 이동서비스로, 농림축산식품부 산하기관에서 교육 이수 후 각 지역 구청에 사업자로 등록해 운행할 수 있다. 오는 3월 카카오 T 플랫폼을 통해 정식 서비스를 개시할 예정이다.

2017년 동물보호법 개정으로 ‘동물운송업’에 대한 법적 근거가 마련되면서 동물 이동서비스를 제공하는 영세 1인 사업자가 다수 생겨났으나, 영업의 어려움, 불안정한 수요 등으로 인해 시장이 확대되는데 한계가 있었다. 이용자들 역시 업체별로 서비스 환경이 천차만별이고, 서비스 접근성도 제한적인 탓에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이용하기 어려웠다.

카카오모빌리티는 플랫폼을 통해 수요 공급 불균형을 해소하고 이동 사각지대에 있는 반려동물과 반려인의 이동 불편을 해소하고자, 지난해 3월 반려동물 이동 서비스 스타트업 ‘펫미업'을 인수하고 카카오 T 플랫폼 내에 적용하기 위한 최적화 작업을 진행해왔다.

카카오 T 펫 서비스 메이트 참여 희망 희망자들에게는 자격요건 구비에 필요한 ▴동물운송업 등록 서류 준비부터 제출까지 불편함이 없도록 지원해주는 대행 서비스가 제공된다. 또한 ▴운행을 위해 반드시 갖춰야 하는 안전펜스, 반려동물용 카시트 등 펫 이동서비스 전용 용품 준비 ▴최종 허가 필수 단계인 차량 실사 단계까지 꼼꼼하게 지원받을 수 있다. 메이트 희망자는 차량 실사와 등록증 수령, 법정 필수 교육 이수 과정만 직접 진행하면 된다.

카카오모빌리티는 메이트들의 안전 운행을 위해 반려동물 이동서비스 전용 단체보험인 ‘원타임 펫 자동차보험’과 함께, 국내 최초로 ‘펫 상해보험’도 제공한다. 기존 보험 상품의 경우 반려동물을 대물로 분류해 상해시 충분한 보상을 받을 수 없어, 운전자가 자비로 상해를 보상하는 부담이 존재했다. 펫 상해보험은 반려동물 상해까지 모두 보장해, 메이트는 안전운행에만 집중할 수 있다. 

‘카카오 T 펫’ 메이트로 활동하기 위해서는 동물운송업 등록, 2년 이상 운전경력, 자차 보유 3가지 조건을 충족해야 하며, 동물운송업 및 보험 등록, 안전한 운행 서비스 제공을 위해 만 26세에서 59세 이용자와 경차, 화물차를 제외한 연식 8년 미만의 차량 보유자만 지원 가능하다. 희망자는 전일, 파트타임 관계없이 카카오 T 펫 메이트 사전모집 페이지(https://kakaotpet.oopy.io/)에서 지원할 수 있다.

카카오 T 펫 메이트 사전 등록자 중 미션을 달성한 선착순 300명에게는 필수 구비 물품 구입, 교육 이수에 필요한 실비를 최대 100%까지 지원하는 이벤트도 진행한다.

카카오모빌리티 MaaS사업실 신동훈 실장은 “국내 반려동물 양육 인구가 1500만 명에 달함에도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이동에는 여전히 불편함이 많았다"라며, “교통약자인 반려인들이 카카오 T 펫 서비스를 통해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많은 분이 동참해 주시기를 바란다. 또, 향후 유기견의 보호시설 이동 지원 등 동물 이동서비스가 사회에 공헌할 수 있는 역할도 살펴나갈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황정호 기자

jhh@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한국식품콜드체인협회, ‘2022 식품 콜드체인 고도화를 위한 신기술 세미나’ 개최

한국식품콜드체인협회는 내달 15일 일산 킨텍스 제1전시장 콘퍼런스룸에서 ‘2022 식품 콜드체인 고도화를 위한 신기술 세미나’를 개최한다고 27일 밝혔다. 올해 9회째를 맞는...

송승재 라이프시맨틱스 대표, "의사의 자율권과 환자의 선택권 보장을 위한 수가 체계 확보 중요"

디지털헬스 전문기업 라이프시맨틱스 송승재 대표가 대통령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와 대한민국의학한림원이 주최한 ‘비대면 진료 제도화 방향’ 세미나에 참석, 비대면 진료 제도화를 위해 ‘의사의...

NHN클라우드 ‘크로센트’ 인수합병으로 DaaS 사업 드라이브 걸었다

NHN Cloud는 클라우드 기업 ‘크로센트’를 인수합병하고, DaaS 사업을 본격화한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인수합병을 통해 NHN클라우드는 크로센트 사의 기술력과 서비스 노하우를...

보안운영 플랫폼 '로그프레소 엔터프라이즈 4.0' 출시

보안운영(SecOps) 플랫폼 전문기업 로그프레소는 사용자가 자유자재로 기능을 확장할 수 있는 보안운영 플랫폼 ‘로그프레소 엔터프라이즈 4.0’을 출시한다고 27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