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엔터프라이즈, 상반기 글로벌 탑티어 AI 학회 논문 등재 ‘17건’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올해 상반기 인공지능(AI) 분야 탑티어 글로벌 학회에서 자사 논문 17건이 등재됐다고 19일 밝혔다.

각 논문을 통해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자연어 처리 △음성 처리 △컴퓨터 비전 분야를 아우르는 연구 성과를 발표했다. 특히 올해는 새롭게 강화학습, 지식그래프(knowledge graph) 분야에서도 논문을 발표하는가 하면, 자연어 처리, 음성 처리 분야에서 특히 두각을 나타내며 사람처럼 말하고 감정을 인지하는 AI를 선보였다.

각 논물이 발표된 학회를 살펴보면 우선 자연어 처리 분야 세계 최고 학회인 NAACL을 꼽을 수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여기서 기존 사전학습 언어모델(Pretrained Language Model)을 대화 속 감정을 추출하는 데에 활용하는 방법론을 발표했다.

이는 한국어에서 외부지식에 의존하지 않고도 감정 인식에서 높은 성능을 낼 수 있음을 증명한 것으로, 향후 한국어 뿐만 아니라 기타 비영어권 언어에서도 대화 내 감정을 인식하는 기술을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았다.

그 외에도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음성 처리 분야 세계 최대 규모 학술대회인 인터스피치(INTERSPEECH)에서는 총 4편의 연구 성과를 발표했다.

이 중 ‘E2E(End to End)-TTS(종단간 TTS)’ 기법을 응용해 기존 ‘뉴럴(Neural) TTS(Text to Speech)’ 개발 과정을 단순화하는 방법론이 특히 업계의 주목을 받았다.

기존 뉴럴 TTS 방식이 음성 처리를 위해 2개의 모델(acoustic feature generator, neural vocoder)을 따로 학습해야 했다면 카카오가 제시한 E2E-TTS 기법 활용의 경우 두 모델을 한번에 학습할 수 있게 돼 학습 과정을 단축하는 것은 물론 더욱 고품질의 음성을 만들어 낼 수 있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새로운 방법을 적용해 실제 사람과 구별하기 어려운 수준의 자연스러운 고품질의 음성을 개발하고 실시간 서비스에서 더욱 깨끗한 음성을 낼 수 있었다.

논문 발표 외에도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글로벌 탑티어 AI 대회에서도 주목할 성적을 거뒀다.

지난 6월 전 세계 기술 표준을 선도하는 미국 국립표준기술연구소(NIST, National Institute of Standards and Technology)가 주관하는 ‘얼굴 인식 기술 대회(FRVT, Face Recognition Vendor Test)’의 1:1 검증(verification) ‘키오스크(kiosk)’ 부문에서 카카오엔터프라이즈가 세계 1위를 차지한 것이다. 이는 미국, 중국 등 얼굴 인식 기술을 선도하는 전 세계의 유명 AI 업체들과의 경쟁에서 거둔 성과로 의미가 남다르다.  

또 앞서 지난 3월에는 카카오엔터프라이즈가 자체 개발한 자연어처리 AI 모델로 한국어 기계독해 데이터셋 ‘코쿼드2.0(KorQuAD 2.0, The Korean Question Answering Dataset 2.0)’ 성능 평가에서 1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2019년 코쿼드1.0 1위에 이어 2022년 난이도가 더 높아진 코쿼드2.0에서도 1위를 기록하며 한국어 기계독해 분야에 기술 우위를 다시 한 번 입증했다. 당시 1위에 오른 ‘리틀버드-라지(LittleBird-large)’ 모델은 정확도 90.22점을 기록했으며 처리 속도 역시 기존 1위 모델 대비 약 1.7배 빨라졌다.

백상엽 카카오엔터프라이즈 대표는 “카카오엔터프라이즈가 전 세계 탑티어 학회에서 논문을 발표하고 세계적인 기업과의 기술 경쟁에서 1등을 하는 등 우수한 성과를 거두면서, 이 같은 결과가 한 기업에 국한된 것이 아닌 한국의 AI 기술력을 알리는 것이라는 생각에 무한한 책임감을 느낀다”며 “반도체가 한국의 제조 경쟁력을 견인했던 것처럼 AI가 한국 디지털산업의 씨드(seed) 기술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많은 투자와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황정호 기자

jhh@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유아이패스, 신규 기능 업데이트 공개

엔터프라이즈용 자동화 소프트웨어 기업 유아이패스(UiPath)가 글로벌 유저 컨퍼런스 포워드5(FORWARD 5)에서 최신 플랫폼 업데이트를 선보였다.

편의점 마감 상품 배달… 라스트오더 '편의점 배달 서비스' 론칭

마감할인상품 거래 서비스 라스트오더는 오는 10월 1일부터 세븐일레븐 편의점 상품 배달 서비스를 새롭게 선보인다고 30일 밝혔다.

NHN페이코 간편 결제 서비스, 다이소도 반했다

NHN PAYCO(이하 NHN페이코)는 균일가 생활용품점 아성다이소가 운영하는 오프라인 매장 다이소와 매장 기반 배송 서비스인 샵(#)다이소에 페이코(PAYCO) 결제 서비스를 적용했다고 30일...

아드리엘 마케팅 솔루션 ‘애드옵스’, 기흥그룹 도입했다

글로벌 애드테크 기업 아드리엘이 할리데이비슨 코리아·맥라렌 서울·애스턴마틴 서울 등 글로벌 모빌리티 브랜드 국내 총괄을 맡고 있는 기흥그룹과 손잡았다. 30일 아드리엘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