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스, 전자서명인증사업자 선정 “마이데이터 통합인증 등 토스인증서 활용 범위 확대”

12일 비바리퍼블리카는 자사가 운영하는 모바일 금융플랫폼 토스가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으로 부터 ‘전자서명인증사업자’로 인정 받았다고 밝혔다.  

‘전자서명인증사업자’는 지난해 6월 전자서명법 개정으로 신설된 자격이다. 과기정통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은 기존 공인인증서의 독점적 지위가 사리지고 다양한 인증사업자가 출현함에 따라, 일정한 운영 요건을 갖춘 사업자를 엄격히  평가해 ‘전자서명인증사업자’로 지정하고 있다.

내년 1월 출발하는 ‘마이데이터 서비스’는, 이용자가 각 금융기관에서 본인 신용정보를 조회 할 때 ‘통합인증’ 절차를 두고 있으며, ‘통합인증기관’이 되기 위한 필수 조건으로 ‘전자서명인증사업자’ 지위를 요구하고 있다.

국내 금융 플랫폼 중 가장 많은 2,100만 유저를 보유한 토스는 새로운 ‘토스인증서’의 활용 범위가 대폭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토스 인증팀 안재균 PO는 “금융, 공공서비스 등 엄격한 본인확인 및 전자서명 절차가 필요한 곳에 토스인증이 활용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고 설명했다.

토스는 올해 들어 인증 사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지난 8월에는 방송통신위원회가 지정하는 ‘본인확인기관’에 플랫폼 중 유일하게 선정된 바 있다. 또한 앞서 6월에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부터  ‘공인전자문서중계자’지위를 획득하기도 했다.

이에 따라 향후 토스에서 발급되고 전송되는 주민등록표초본, 납세증명서 등 전자문서는 오프라인 등기와 동일한 효력을 갖는다.

황정호 기자

jhh@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한국식품콜드체인협회, ‘2022 식품 콜드체인 고도화를 위한 신기술 세미나’ 개최

한국식품콜드체인협회는 내달 15일 일산 킨텍스 제1전시장 콘퍼런스룸에서 ‘2022 식품 콜드체인 고도화를 위한 신기술 세미나’를 개최한다고 27일 밝혔다. 올해 9회째를 맞는...

송승재 라이프시맨틱스 대표, "의사의 자율권과 환자의 선택권 보장을 위한 수가 체계 확보 중요"

디지털헬스 전문기업 라이프시맨틱스 송승재 대표가 대통령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와 대한민국의학한림원이 주최한 ‘비대면 진료 제도화 방향’ 세미나에 참석, 비대면 진료 제도화를 위해 ‘의사의...

NHN클라우드 ‘크로센트’ 인수합병으로 DaaS 사업 드라이브 걸었다

NHN Cloud는 클라우드 기업 ‘크로센트’를 인수합병하고, DaaS 사업을 본격화한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인수합병을 통해 NHN클라우드는 크로센트 사의 기술력과 서비스 노하우를...

보안운영 플랫폼 '로그프레소 엔터프라이즈 4.0' 출시

보안운영(SecOps) 플랫폼 전문기업 로그프레소는 사용자가 자유자재로 기능을 확장할 수 있는 보안운영 플랫폼 ‘로그프레소 엔터프라이즈 4.0’을 출시한다고 27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