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 7년 만에 개발자 컨퍼런스 부활... 11월 16일 샌프란시스코 개최

[AI요약] 트위터가 7년 만에 다시 개발자 컨퍼런스 처프(Chirp)를 개최한다. 2015년 10월 개최한 '트위터 플라이트(Twitter Flight)' 이후 7년 만이다.

트위터가 7년 만에 개발자 컨퍼런스를 개최한다 (사진=엔가젯 갈무리)

미국 IT 전문매체 엔가젯은 21일(현지시간) 트위터가 그간 지역별 소규모의 행사로 대체하던 개발자 컨퍼런스를 7년 만에 재개한다고 전했다.

공개된 개최 날자는 오는 11월 16일이며 아직 의제에 대한 뚜렷한 방향은 정해지지 않았다. 또한 기조 연설, 기술 세션 및 개발자 팀 QnA는 물론 글로벌 커뮤니티의 다른 개발자와 연결할 수 있는 기회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기조연설은 직접 참석하지 않는 사람들을 위해 트위터에서 생중계도 된다.

‘플라이트’로 불리는 트위터 개발자 대상 연례 컨퍼런스는 2015년까지 2번 개최했다. 컨퍼런스에는 트위터의 창립자이자 CEO인 잭 도시(Jack Dorsey)와 개발자 플랫폼 시니어 디렉터인 제프 사이버트(Jeff Seibert) 등이 참석해 모바일 앱 개발과 데이터 비즈니스에서 트위터가 제공하는 다양한 툴을 활용하는 방안에 대해 소개하고 개발자들의 의견을 구하는 등 개발자 커뮤니티에 공헌했다.

지난 2015년 열린 '플라이트 2015'에서는 트위터가 서비스하는 모바일 앱 개발 도구 플랫폼인 ‘패브릭(Fabric)’에 추가된 유니티(Unity) 게임 개발 엔진 지원, iOS 에러 로그 기록, 앱 사용자 정보 확인 등의 신기능이 발표됐다. 또한, 소셜데이터 분석·가공 서비스인 ‘그닙(Gnip)’과 모바일 앱에서 발생하는 이슈를 간편하게 트위터로 공유할 수 있게 해주는 ‘트윗 컴포저(Tweet composer)’의 기능 개선 사항, 트위터를 활용한 각종 기업의 고객 지원 사례도 소개된 바 있다.

다만, 이듬 해인 2016년에는 '플라이트 2016' 행사가 취소돼 많은 아쉬움을 남겼다. 당시 451리서치의 수석 애널리스트 라울 캐스타난 마르티네즈는 "트위터 개발자 행사를 취소한 이유가 무엇이든, 이 결정은 트위터가 무언가 순조롭게 굴러가지 않고 있음을 보여주는 단적인 신호"라며 "만약 트위터가 장기적인 성장 계획을 갖고 있다면 당연히 개발자와의 관계를 복원하는 데 투자해야만 한다"고 조언하기도 했다. 그러나 2017년에도 플라이트 2017 행사는 개최되지 못했다.

그러나 올해는 사정이 다르다.
트위터는 올해 미국 IT 업계의 최대 이슈로 떠오르고있다. 지난 4월 일론 머스크와 440억달러(약 55조9140억원) 규모의 회사 매각 계약을 체결했기 때문이다. 이에 트위터 이사회는 주주들에게 일론 머스크의 트위터 인수안을 만장일치로 찬성하며 주주 승일은 요청했다고 전했다. 그러나 머스크 CEO가 트위터의 가짜 계정 현황을 문제로 삼으며 인수는 잠정 보류한 상태다.

김광우 기자

kimnoba@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Z세대를 잡아라" 로블록스 진출하는 월마트의 변화와 혁신!

월마트가 26일 메타버스 게임 플랫폼인 로블록스에 2개의 경험 세계를 제공하면서 메타버스에 진입했다. 로블록스 안에 월마트랜드(Walmart Land)와 월마트의 유니버스 오브 플레이(Walmart’s Universe of Play) 두 가지 경험을 제공하기 시작한 것. 이는 두말 할 것도 없이 차세대 쇼핑객, 즉 젊은 ‘Z세대 쇼핑객’들을 겨냥한 대비책이다.

암호화폐 시장 주춤… 힘 잃은 비트, 맥 빠진 이더

가상자산(암호화폐) 시장이 좀처럼 활기를 찾지 못하고 있다. 이더리움 머지 업그레이드 성공 등 기술적 호재에도 좀처럼 시장이 반응하지 않고 있다. 현재 추세라면 올 가을 상승 랠리를 기대할 수 없다는 분석이 나온다. 지난 2018년 이후 시장 암흑기가 도래할 것이라는 관측마저 나오고 있다.

넷플릭스 화제작 ‘수리남’에 등장한 도청 감지 기술은 실제로 있을까?

넷플릭스 드라마 '수리남'에서 등장하는 도감청 기술이 눈에 띈다. 당시 2G 휴대폰을 가지고 도청 프로그램을 돌릴 수 있는 기술이 있었을까? 아니면 드라마적 상상력이 가미된 것일까? 우리나라에서 개발된 도청 감지 기술, 그리고 수년간 더 문제가 된 몰카(몰래카메라)를 탐지 기술에 대해 알아봤다.

中 BYD, CATL 넘어 1위 "가즈아"… '블레이드 배터리'로 초격차?

중국 BYD가 새로운 전기버스(eBus) 플랫폼과 함께 엄청난 안정성을 가진 ‘블레이드 배터리’를 유럽시장에서 소개하면서 현지 전기 상용차 시장 공략에 나섰다. 전기차와 전기차 배터리 시장에서 무서운 기세로 치고 나가는 BYD의 리튬인산철(LFP) 기반 최첨단 ‘블레이드 배터리’ 및 이를 장착한 전기버스, 전기트럭에 대해 알아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