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MS, "대면+비대면 '하이브리드 업무환경' 적극 지원"

한국마이크로소프트(한국MS)가 코로나로 인해 바뀐 업무 환경 지원에 적극 나서겠다고 밝혔다. 팀즈, 비바 등 자사의 협업툴 등을 통해 대면과 비대면이 공존하는 하이브리드 업무환경 구현을 지원하겠다는 전략이다.

28일 한국MS는 온라인 간담회를 열고 사람·공간·프로세스 등 3가지 요소를 혁신한 하이브리드 업무 지원전략을 발표했다. 이 자리에서 이지은 한국MS 대표는 "대면과 비대면이 공존하는 하이브리드 업무환경은 어떻게 구현해야 한다는 일률적인 원칙이 없다"면서, "기업들이 근무 장소와 시간, 기기의 종류에 구애받지 않고 생산성과 효율성, 협업능력을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지은 한국마이크로소프트 대표가 28일 열린 온라인 기자간담회에서 하이브리드 업무 지원 전략을 말하고 있다. (사진=한국MS)

하이브리드 업무환경을 지원하는 한국MS의 솔루션으로는 팀즈, 팀즈룸, 비바, 서피스 등을 소개했다.

또한 하이브리드 업무환경에서 보안 취약성에 대비한 '제로 트러스트' 모델을 제시했다. 한국MS는 'MS365'에 제로 트러스트 모델을 구축해 핵심 보안 요구 사항에 대한 엄격한 제어를 유지하면서 세계 어디서나 일하는 환경을 제공한다고 전했다.

이러한 업무환경에서 한국MS는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세부적인 부분까지 신경 쓰고 있다고 설명했다. 오성미 한국MS 팀장은 "하이브리드 업무 방식에서는 공간과 시간 모드 다를 수 있다. 이 점을 고려해 비동기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지원하고, 성과평가 방식도 바뀌어야 한다"고 말했다. 물리적 공간과 디지털 공간의 격차 해소 및 장소와 관계없이 평등한 업무 경험을 부여하는 여건을 갖추는 것이 핵심이다.

또한 비대면 업무 환경에서 도출될 수 있는 생산성 저하, 소속감 약화, 사이버 위협 등을 하이브리드 업무를 하는 데 있어 도전과제로 봤다. 자사 솔루션으로 이러한 문제점을 최소화하는 것이 한국MS가 밝힌 기본 전략이다.

이날 한국MS가 소개한 솔루션에는 이러한 전략이 녹아 있다. 실제 업무환경에서 이용자들이 느낄 수 있는 효율성과 편리성은 추후 논의될 일이지만, 한국MS가 공개한 스펙에는 일단 하이브리드 업무환경을 지원해 주는 주요 기능들이 포함돼 있다.

먼저 '팀즈'는 화상회의, 채팅, 전화, 문서 공동작업, 프로세스 자동화까지 업무에 필요한 전 영역을 지원하는 MS의 대표격 협업 플랫폼이다. 이 회사는 팀즈를 하이브리드 업무환경에 맞도록 업그레이드하겠다고 밝혔다. 예를 들어, 회의 중 AI가 발표자를 자동 감지해 메인 화면에 띄우는 기능, 파워포인트에 발표자 모습을 화면에 삽입할 수 있는 기능 등이 추가됐다.

두번째로, '팀즈룸'은 팀즈의 디지털 업무공간과 전용 인증장비를 결합한 첨단 공간 디자인이다. AI 기반 고품질 오디오와 비디오가 구현돼 한 단계 업그레이드된 업무 경험을 제공한다. 팀즈룸 내 카메라는 발언자를 따라 움직이고, 스피커는 말하는 사람을 식별해 물리적으로 함께 있는 느낌을 준다.

세번째, '비바'는 하이브리드 업무를 위해 설계된 직원경험 플랫폼으로 커뮤니케이션, 지식, 학습, 리소스,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직원 간 연결성 유지를 돕는다. 커넥션, 인사이트, 러닝, 토픽 등 4가지 모듈로 구성돼 조직 구성원 관리를 돕는다. 서피스 허브, 서피스 랩탑, 서피스 프로 등 7개 제품군으로 구성된 서피스 포트폴리오도 편의성과 협업, 보안 기능을 보강했다.

이지은 한국MS 대표는 "기업들이 넥스트 노멀 시대에 대응해 조직 운영모델에 유연성을 포용해 하이브리드 업무의 복잡성을 해결하고 근본적으로 변화하는 노동시장에 적응하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석대건 기자

daegeon@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업박스, ‘2024 국제물류산업대전’ 참가… 물류센터 전용 폐기물 서비스 선보여

사업장 폐기물 수거 서비스 ‘업박스’의 운영사 리코(Reco)는 일산 킨텍스에서 열리는 ‘2024 국제물류산업대전(KOREA MAT 2024)’에 참가한다고 23일 밝혔다. 이날부터 4일간 진행되는...

사방넷 풀필먼트, 600개 온라인 쇼핑몰 주문 자동수집 기능 오픈

다우기술은 자사가 운영하는 이커머스 전용 물류관리 시스템 ‘사방넷 풀필먼트’가 쇼핑몰 통합관리 서비스 ‘사방넷 미니’와 연동 기능을 오픈했다고 23일 밝혔다. 다우기술...

에이아이포펫, 반려동물 헬스케어 앱 ‘티티케어’ 업데이트 단행

반려동물 헬스케어 전문기업 에이아이포펫은 AI 기술을 활용한 반려동물 건강관리 앱 ‘티티케어’의 대대적인 업데이트를 단행했다고 23일 밝혔다. 에이아이포펫에 따르면 이번 업데이트는...

틴더, '데이트 일정 공유하기' 기능 출시

글로벌 소셜 매칭 앱 틴더(Tinder)는 친구 및 연인에게 데이트 계획을 공유할 수 있는 신기능 '데이트 일정 공유하기(Share My Date)’를 출시했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