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MS, GS칼텍스 혁신적 하이브리드 업무 환경 구현

GS칼텍스가 업무 생산성과 협업에 대한 효율을 극대화하면서도 높은 보안성 유지가 가능한 마이크로소프트 365(Microsoft 365)를 전사 도입하기로 결정했다. (사진=한국마이크로소프트)

한국마이크로소프트(이하 한국MS)가 협업·생산성 솔루션 마이크로소프트 365(Microsoft 365)를 기반으로 종합 에너지 기업 GS칼텍스의 안전한 하이브리드 업무 환경 구축을 돕는다고 15일 밝혔다.

팬데믹 장기화로 하이브리드 업무 형태가 보편화되면서, 일하는 장소와 디바이스에 관계없이 수집·접근이 가능해진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보호할 수 있는 업무 환경에 대한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이에 GS칼텍스는 업무 생산성과 협업에 대한 효율을 극대화하면서도 높은 보안성 유지가 가능한 마이크로소프트 365를 전사 도입하기로 결정했다. 특히 본사와 생산공장은 물론 해외법인까지 고도화된 하이브리드 업무 환경 인프라를 갖추고, 이를 계기로 국내 에너지 산업 분야 디지털 전환 선도 기업으로 도약할 예정이다. 

가장 먼저 통합형 모던워크 방식의 사무 환경을 기반으로 생산성과 효율성을 강화한다. 특히 커뮤니케이션, 회의, 문서, 보안 등에 대한 창의적 업무 환경을 조성해 워크 플로우를 대폭 개선하고 각 업무 영역 간 연결성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킨다.

커뮤니케이션 및 회의 방식도 변한다. 마이크로소프트 365 기반의 협업 시스템이 구축되면 모바일로도 매끄럽고 안전하게 회의 참여가 가능하다. 이외에도 목적 별 협업 및 소통 공간을 즉시 구성할 수 있는 제반 환경도 마련된다.

이와 함께 제로 트러스트(Zero Trust) 모델이 적용된 국내 최고 보안 수준의 마이크로소프트 365 E5 라이선스 패키지를 통해 한층 고도화된 문서 보안 시스템을 마련한다. 이로써 사용자, 접속 위치, 디바이스 정보 및 상태를 확인하는 인증 체계를 구축, 업무용 디바이스를 안전하게 관리해 민감한 내부 데이터는 외부 유출의 위험에서 보호받는다. 문서 작성자는 문서를 추적 및 회수할 수 있는 권한도 갖게 된다.

추후에는 보안 고도화 작업을 통해 타사 서비스도 통합 관리할 수 있도록 설계하고, 외부 위협 감지 및 차단, 클라우드 앱까지 적용 가능한 엔터프라이즈급 보안 시스템으로 확장할 예정이다.

GS칼텍스는 나아가 전세계에 있는 자사 해외 법인의 업무 시스템도 마이크로소프트 365로 통합, 본사의 정책이 반영된 긴밀한 협업 환경을 조성해 비즈니스 혁신과 성장을 이뤄 나갈 계획이다.

이재준 GS칼텍스 DX 센터장은 “마이크로소프트 365 E5 적용을 통해 안전한 AAA(Anywhere, Anytime, Any device) 환경을 구축하고자 하며, 이러한 일하는 방식 변화를 통해 생산성을 증대하고, 고객 서비스에 대한 안전성 확보를 최우선으로 도모하고자 한다”라고 말했다.

이지은 한국마이크로소프트 대표는 “새로운 표준으로 자리 잡은 하이브리드 업무의 복잡성을 해결하고, 변화하는 노동 시장에 빠르게 적응하기 위해 조직은 회사 운영 모델을 근본적으로 재검토하고 재건해 유연성을 극대화해야 한다”며 “마이크로소프트는 GS칼텍스가 고도화된 하이브리드 업무 환경 인프라 구축을 계기로 일하는 방식을 과감하게 혁신하고, 업계 디지털 전환 선도 기업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전했다.

조인숙 기자

aloha@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핏펫, ‘경영효율화TF’ 출범… 경기침체 극복 위해 조직 구조 변화 각오

반려동물 토탈 헬스케어 스타트업 핏펫은 최근 전 세계적 경기침체 가운데 회사의 자생력을 키우고 반려동물 시장에서 경쟁 우위를 확보 하기 위해...

카카오모빌리티, 라오스 진출, 고젝∙그랩과 한 판 붙는다… 카카오 T 기술 인프라로 현지화 시동

카카오모빌리티가 라오스에 현지 전용 서비스 플랫폼을 구축하고, 고젝∙그랩 등 동남아 시장 기반의 글로벌 업체들과 본격적인 경쟁에 나선다고 31일 밝혔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카카오브레인-바이브컴퍼니, “국내 최초, AI 아티스트 작품 잡지 표지로 선보였다”

카카오브레인은 AI·빅데이터 전문 기업 ‘바이브컴퍼니’와 협업해 미국의 글로벌 경제전문지 ‘FORTUNE’의 한국판인 ‘FORTUNE KOREA’의 2월호 표지 제작에 참여했다고 31일 밝혔다. 카카오브레인과...

기업 임원들이 보는 2023년 경기 전망은?

새해가 밝았지만 경기 전망은 어둡다. 세계은행에서는 현지 시간으로 지난 10일, 작년 6월에 발표했던 세계경제성장률 전망치를 3%에서 1.7% 수준으로 거의 반토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