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부터 출시되는 현대기아차는 'AI 자동차'입니다"

[AI 요약] 스마트자동차가 인공지능 기술을 기본으로 탑재한 미래형 자동차로 탈바꿈 할 것이다. 현대기아차는 2022년부터 출시하는 모든 차에 미래가 첨단 기술과 친환경에 있다고 판단하고, 현대기아차를 원하는 it 선도기업 중 하나인 엔비디아와 손을 잡았는데 이는 자동차 주행시 발생하는 대량의 데이터를 외부 정보와 연계해 운전자에게 최적화된 운전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고 한다. 첨단 미래차의 핵심 기능이자 미래 먹거리를 책임질 사업모델의 근간이라고 한다.


현대자동차가 인공지능(AI) 기술을 기본으로 탑재한 미래형 자동차로 탈바꿈한다. 그리 멀지 않은 미래다. 이 회사는 오는 2022년부터 출시하는 모든 차에 커넥티드 카 운영체제를 확대 적용하기로 했다. 현대자동차그룹은 자동차 산업의 미래가 첨단 기술과 친환경에 있다고 판단했다. 특히 '이동하는 커다란 전자장비'로 발전하는 전기차에는 AI 기반 기술이 꼭 필요하다. 모빌리티 시대의 소비자들은 스마트폰에서의 경험을 자동차에서도 얻기를 원하기 때문이다.

사진=LG CNS
사진=LG CNS

이 때문에 현대차그룹은 AI 선도기업 중 하나인 엔비디아와 맞손을 잡았다. 현대차그룹이 2022년부터 출시하는 자동차의 커넥티드 카 운영체제(ccOS)에는 '엔비디아 드라이브'가 탑재된다. 엔비디아 드라이브는 고성능 정보처리용 반도체다.

이 운영체제가 적용된  커넥티드 카는 자동차 주행시 발생되는 대량의 데이터를 실시간 교통정보, 공사구간, 뉴스, 음악, 날씨, 스포츠 등 외부 정보와 연계해 탑승자에게 최적화된 운전 경험을 제공해 줄 수 있다. 즉 AI 자동차에 필요한 기술을 기본 탑재한다는 방침이다. 바로 이것이 현대차가 그리는 첨단 미래차의 핵심 기능이자 미래 먹거리를 책임질 사업모델의 근간이다.

엔비디아의 고성능 반도체, 미래차에 어떻게 활용되나?

그리고 이 때 필요한 정보 처리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고성능 정보처리 반도체가 필요한데, 엔비디아가 해당 기술에 강점이 있기에 양사가 두 손을 맞잡았다.

엔비디아는 AI와 머신러닝, 그래픽 처리 분야의 글로벌 선도 기업이다. 엔비디아의 정보처리 반도체 '엔비디아 드라이브'는 빠른 속도로 대용량 데이터 연산 처리가 가능하다.

이미 현대차의 고급 브랜드 제네시스 시리즈에 엔비디아 드라이브가 탑재돼 있다. 올해 출시한 제네시스 GV80, G80에 엔비디아 드라이브를 최초로 적용한 커넥티드 카 운영 체제를 탑재했다. GV80과 G80에 타보면 체험할 수 있는 고급형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그 결과물이다. 양사는 이를 위해 이미 지난 2015년 기술 개발 협약을 체결하고 커넥티드 카 기술을 양산차에 적용하기 위한 연구를 진행해왔다.

이번 협약 확대로 현대차그룹은 2022년부터 출시하는 현대·기아·제네시스 브랜드의 모든 차종에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한 커넥티드 카 운영 체제를 적용할 예정이다.

현대차그룹이 자체 개발한 차세대 커넥티드 카 운영 체제는 ▲딥러닝과 같은 데이터 분석 기술을 지원하는 고성능 컴퓨팅 ▲차와 주변 인프라를 원활하게 연결하는 심리스 컴퓨팅 ▲운전자의 의도와 상태를 파악하는 지능형 컴퓨팅 ▲차 내·외부 네트워크를 모니터링해 차량 안전을 강화하는 보안 컴퓨팅 등 커넥티드 카 컴퓨팅 시스템의 4가지 핵심 역량을 갖췄다.

이에 대해 현대·기아차 전자담당 추교웅 전무는 "커넥티드 카에서 필수적인 효율적인 전력 관리 기능과 확장성을 제공하는 엔비디아 드라이브를 적용해 보다 안전하고 즐거운 주행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현대차그룹은 앞으로 출시 예정인 차에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클러스터, 헤드업 디스플레이(HUD)를 통합한 커넥티드 카 컴퓨팅 시스템인 ‘디지털 통합 콕핏’을 적용하기 위해 엔비디아와 협력 중"이라고 덧붙였다.

김효정 기자

hjkim@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역시 '가을의 애플'...아이폰13, 가격 동결·시장 공백 잡아 역대급 판매 노린다

다소 기대에 못미쳤다는 아이폰13였지만, 역시 가을은 애플의 계절이다. 아이폰13 시리즈에 대한 잇단 사전예약이 이어지며 예상 밖 성공이 예상된다. 우선 중국에서...

반전은 없었다... 가상화폐 거래소 줄폐업 현실화, '코인 날리기 전에 옮겨야'

가상화폐 거래소 운명의 날이 됐다. 오는 25일 특정 금융거래정보의 보고 및 이용 등에 관한 법률(특금법) 시행에 따라 63개의 국내 가상화폐...

재생 에너지 태양광은 자연과 애증관계···美 효율성 연구결과는?

태양광 패널은 재생 에너지의 대표 선수 중 하나로 꼽힌다. 하지만 이 에너지는 자연과 애증 관계를 갖고 있다. 태양광 패널과 발전소는...

‘또 카카오?’… 공정위, 카카오엔터 웹소설 '저작권 갑질' 혐의 조사

최근 발표된 카카오 상생안이 무색하게 공정거래위원회가 카카오엔터테인먼트(이하 카카오엔터)의 '저작권 갑질' 혐의를 포착, 조사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지며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업계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