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을 빛낸 최고의 IT 제품 TOP 20

[AI요약] 올 한해동안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찾고 열광한 IT 기기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테크42는 인버스, CNN테크, ZDNET 등 IT 전문 외신이 주목한 제품을 바탕으로 2022년을 빛낸 최고의 IT 제품 TOP 20을 살펴본다.


왼쪽상단부터 시계방향으로 삼성 갤럭시 Z 폴드 4, 구글 픽셀 워치, 낫띵폰 1, 라이트이어 0.(사진=기업홈페이지)

IT기술은 이제 그 어느때보다 빠르고 열광적으로 세상을 재구성하고 있다. 올해 생산을 지연시키는 심각한 공급망 문제가 있었던 가운데서도 주목할만한 제품들이 출시됐다.

1. 삼성 갤럭시Z 폴드4(SAMSUNG GALAXY Z FOLD 4)

외신은 이 제품을 미국에서 유일하게 믿을 수 있는 폴더블폰이라고 평가했다. 특히 업그레이드된 카메라 시스템을 주목했다. 전작 대비 65% 밝은 센서가 장착된 카메라와 스냅드래곤 8 플러스 1세대 모바일 플랫폼을 통해 사용자는 밤낮 상관없이 고품질의 사진과 동영상을 촬영할 수 있다.

2. 구글 픽셀워치(GOOGLE PIXEL WATCH)

돌처럼 매끄러운 둥근 디자인이 특징인 이 제품은 애플워치와 극명한 대조를 이룬다. 내장 핏빗 센서와 추적기능은 애플워치에 도전할만 하다. 사실상 애플과 삼성이 스마트워치 부문을 선점하고 있는 상황에서 구글의 진출은 긍정적이다.

3. 낫띵폰 1(NOTHING PHONE 1)

‘낫띵’은 원플러스(OnePlus) 공동창업자 중 한명인 칼 페이 설립한 영국 전자기기 기업이다. 올해 이 기업에서 내놓은 첫번째 스마트폰인 낫띵폰1은 내부가 보이는 투명한 디자인이 특징인 전형적인 중급형 스마트폰이다. 기존 안드로이드 스마트폰과는 차별성이 있어 조금 특별한 제품을 찾는 사용자들이 크게 주목했다.

4. 라이트이어 0(LIGHTYEAR 0)

태양열로 주행하는 최초의 태양열 자동차가 나왔다. 이 자동차는 평균 약 64km을 주행할수 있지만 태양열 패널을 탑재할 경우 한번 충전으로 약 624km을 주행할 수 있다. 296000달러(약 3억원)라는 엄청난 비용은 걸림돌이지만 업계에 출시된 최초의 태양광자동차라는 타이틀은 의미있다.

5. 애플 아이폰 14 프로맥스(Apple iPhone 14 Pro Max)

올해 최고의 스마트폰을 꼽힌 제품이다. 애플은 매년 가을 새로운 아이폰을 출시하지만 아이폰 14 프로맥스는 실제로 구매할 가치가 있는 것으로 평가받았다. 주목할만한 기능으로는 다이내믹 아일랜드, A16 Bionic 칩이다. 이 새로운 기술 덕분에 배터리 사용 시간이 대폭 증가했으며 디자인 완성도와 활용도를 높였다. 업그레이드된 카메라 성능도 주목받았다. 이동중이거나 차안에서 촬영하더라도 동영상을 안정화하는 액션모드가 함께 제공된다.

6. 애플 맥북에어 M2(Apple MacBook Air M2)

올해 최고의 노트북이라고 말할 수 있다. 얇고 가벼운 이 노트북은 맥북프로와 유사한 디자인으로 향하고 있다. 맥북에어가 4K나 8K ProRes 비디오 재생의 다중 스트림 처리를 기대하지 않았지만 이 제품은 무리없이 작동된다는 것을 보여줬다. 애플이 실리콘밸리에서 어떻게 살아남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제품이다.

7. 고프로 히어로 11 블랙(GOPRO HERO 11 BLACK)

사진, 동영상 블로거들은 이 제품을 올해 출시된 최고의 미러리스 카메라로 꼽는다. 이 제품은 단순한 액션카메라가 아니라 훌륭한 브이로그 카메라다. 기본적으로 짐벌이 필요없는 HyperSmooth 5.0 체내 안정화 기능은 매우 유용하다.

8. 삼성 갤럭시 S22 울트라(SAMSUNG GALAXY S22 ULTRA)

삼성은 다시한번 올해 최고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만들었다. 이 제품은 과거 갤럭시노트의 S펜을 다시 가져왔으며, 디스플레이 가장자리를 평평하게 했다. 인상적인 5개의 렌즈카메라 시스템을 위한 이미지 처리가 개선됐다. 이보다 더 나은 프리미엄 안드로이드폰은 없다.


왼쪽상단부터 시계방향으로 보스 QC이어버드 2, 오우라 링, 퀘스트 프로, DJI 미니 3 프로. (사진=기업홈페이지)

9. 보스 QC이어버드 2(Bose QuietComfort II Earbuds)

보스의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 기술은 이어버드 부문에서 진정한 노이즈캔슬링과 무선기술이 무엇인지 보여준다. 이 제품에 숨겨진 마이크를 사용해 외부 소리를 모니터링하고 반음파를 방출해 듣고 있는 것 이외의 모든 소음을 상쇄한다. 만약 주변소리를 다시 듣고 싶다면 인식 모드 기능을 사용해 낮은 수준에서 주변의 소리와 이어버드에서 재생되는 음악을 동시에 들을 수 있다.

10. 오우라 링(Oura Ring Gen 3 Horizon)

이 스마트 반지는 올해 최고의 웨어러블(wearable) 제품이 아닐까. 스마트워치에 거부감이 있지만 반지는 허용가능한 사용자에게는 최고의 선택이다. 이 제품은 디자인이 우수할뿐만 아니라 수면추적과 핏빗 등 기타 높은 수준의 추적기능으로 주목받고 있다. 수면온도 변화, 혈중산소수치, 각 시간 수면단계 등을 확인할 수 있다. 활동추적도 인상적이다. 걸음수, 칼로리 소모량, 운동중 심박수 등을 추적한다.

11. 퀘스트 프로(QUEST PRO)

비싼 가격과 메타의 주가하락을 감안하더라도 '퀘스트 프로'가 VR 및 혼합현실 애플리케이션에서 최첨단 기술이라는 데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헤드셋 기술을 통해 잠재적인 얼리어답터가 머리에 착용할 수 있는 컴퓨팅의 차세대 기술을 들여다볼 수 있다.

12. 소니 WH-1000XM5(SONY WH-1000XM5)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ANC) 오버이어 헤드폰의 경우 소니는 지난 몇년 동안 항상 1위 자리를 지켜왔다. WH-1000XM5는 무선 헤드폰 중 최고의 ANC로 소니의 진화를 이어갈수 있도록 했다. 새로운 디자인, 더 많은 프리미엄 이어쿠션과 더 나은 마이크 품질은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13. DJI 미니 3 프로(DJI MINI 3 PRO)

DJI는 소비자 드론 부문에서 최고의 기술을 자랑한다. 이 제품의 무게는 249g에 불과하지만 그 기술력은 무시할 수 없다. 이 드론으로는 60fps에서 4K를 촬영할 수 있으며 매우 쉽게 조작할수 있다. 이를 위해 많은 조작모드와 함께 장애물 감지 등 필수 기능을 갖췄다.

14. 현대 아이오닉 5(HYUNDAI IONIQ 5)

합리적인 가격의 전기자동차를 찾고 있다면 이 자동차를 선택해야 할 것이다. 현대 아이오닉 5는 올해 가장 상징적인 전기차로 평가받고 있다. 외관뿐만 아니라 1회 충전으로 약 492㎞ 주행이 가능한 기술력은 무시할수 없다.

15. 삼성 갤럭시 탭 S8 플러스(Samsung Galaxy Tab S8 Plus)

이 태블릿은 올해 출시된 태블릿중 가장 주목받았다. 보다 커진 12.4인치 슈퍼 아몰레드 4K 디스플레이, S-펜스타일러스, 최대 256GB의 내부저장소 및 긴 배터리 수명으로 탭 S8의 경험을 향상시킨다. 또한 이동중에도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노트북과 같은 경험을 할 수 있는 DeX 플랫폼도 있다.

16. 아마존 킨들 스크라이브(Amazon Kindle Scribe)

이 제품은 태블릿과 e-리더라는 두 세계의 장점을 결합한 아마존 최초 제품이다. 눈부심 없는 화면, 몇 주 동안 지속되는 배터리 수명, 조정 가능한 따뜻한 빛 등 킨들에서 선보인 우수한 동일 기능이 포함됐다. 또한 아마존의 기본 또는 프리미엄 펜을 사용해 손으로 쓴 메모를 작성하거나 읽고 있는 책의 중요한 인용문에 밑줄을 칠 수도 있다.

17. 삼성 네오 QLED 8K QN800B TV(Samsung Neo QLED 8K QN800B TV)

삼성 QLED TV는 미국에서 2300달러(약 295만원)라는 비싼가격으로 판매되고 있지만 그만한 가치가 있다. 이 제품은 사용자에게 TV의 미래를 보여주기 때문이다. 사진의 디테일 수준을 대폭 개선하는 기술부터 수상 경력에 빛나는 영화의 장면을 보다 정확한 색상으로 개선한 기술까지, 이러한 미래지향적인 측면은 주류 TV에서는 보기 드물며 이는 QN800B가 그만큼 값비싼 이유다.

18. 피처 미니(Fiture Mini)

올해 크게 주목받은 '피쳐 미니'는 거울로 집에서 운동을 할수 있도록 도와준다. 모션엔진 기술을 사용하는 이 제품은 사용자가 운동하는 중 중단없이 즉각적인 피드백을 제공한다. 사용자는 10~60분의 9가지 수업 유형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 또한 초급에서 고급수준 운동까지 선택폭이 다양하다. 강사진의 수준도 인상적이라 거실에 개인 트레이너가 있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다.

19. 룸바 j7+(Roomba j7+)

시중에 나온 여러 개의 로봇청소기 중 단연 눈에 띄는 제품이다. 이 로봇은 카펫, 타일, 러그에 사용가능하다. 로봇은 몇 번의 초기 실행 후 집의 레이아웃을 잘 이해하며, 사용자는 이후 iRobot 앱으로 이동하여 청소 방법을 선택할 수 있다. 어떤 방을 어떤 순서로 청소할지 선택할수 있다.

20. 코웨이 공기청정기 (Coway air purifiers)

코로나19, 독감, 세균감염 등 특수한 팬데믹 상황이 이 제품의 가치를 높였다. 코웨이 공기청정기는 합리적인 가격으로 집안의 공기를 정화시킬 수 있도록 도와준다.

류정민 기자

znryu@daum.net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AI 챗봇 전쟁]②오픈AI, 챗GPT 프리미엄 에디션으로 구글에 포문

20년 글로벌 검색 제왕의 치세를 구가 중인 구글과 신흥 AI강자 오픈AI 연합군 간에 인공지능(AI) 기반 인터넷 서비스를 둘러싼 패권전쟁의 먹구름이...

외신 "챗지피티가 '검색의 왕' 구글에 위기 초래"

‘검색의 왕’ 구글의 위치가 위태로워졌다. 입소문을 타고 엄청난 이슈몰이를 하고있는 챗지피티(chatGPT)의 등장으로 사용자가 직접 검색결과를 뒤져야하는 구글검색의 번거로움이 부각됐다. 이와함께 미국 법무부가 구글이 온라인 광고사업에서 불법독점 운영하고 있다고 비난하며 소송을 제기하면서 구글의 최대 비즈니스 사업인 검색과 광고 모두 역풍을 맞고 있다.

[인터뷰] 김아랑 아산나눔재단 사업본부장 “스타트업이 마주한 현실은 늘 어렵지만… 기업가 정신으로 난관 돌파해야”

최근 이어지는 경기 침체 분위기는 불확실성을 키우며 투자 심리를 얼어붙게 하고 있다. 더구나 이러한 시련은 덩치 큰 대기업보다 이제 막 기지개를 펴려는 스타트업에게 가혹하게 다가온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가능성 있는 스타트업이 성공하기 위해 필요한 지원은 무엇이 있을까? 10여년 전부터 미래 창업가와 사회혁신가를 육성하는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며 스타트업 생태계 활성화를 지원하고 있는 아산나눔재단의 김아랑 사업본부장을 만나 이야기를 들어봤다.

“그들은 25살이고 이메일을 보내지 않는다”

젊은 세대는 물론 사회 전반적으로 이메일을 사용하는 경험이 줄어들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 가운데, 온라인 구매와 관련된 소비자 영역에서는 이메일 사용 횟수가 오히려 증가하고 있다. 공과 사, 또는 그 중간, 이메일과 인스턴트 채팅 기술의 역할이 점점 세분화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