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반도체 개발에 4000억원 투입…'초거대AI 생태계' 만든다

올해부터 본격화되는 초거대 인공지능(AI) 서비스 개발 활성화를 위해 민관이 협력을 강화한다. 이미 1조 원 투자가 진행 중인 AI반도체 '10년 프로젝트'에 더해 지능형 PIM(Process in Memory) 반도체 개발에 추가 재원을 공급하는 결정이다. 그 일환으로 정부는 학습용 학습용 데이터 구축 로드맵과 인공지능 반도체 경쟁력 강화 방안을 제시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정통부)는 19일 서울중앙 우체국에서 민·관이 AI 분야의 비전을 공유하고, 전략적 협력 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제2회 AI 최고위 전략대화'를 열었다. 지난해 9월 정부와 기업·학계·연구계 대표 인사가 참석했던 '제1회 AI 최고위 전략대화'의 후속 행사다.

AI는 디지털 대전환 시대 국가 경쟁력의 핵심으로 주목받고 있으며, 이에 미·중 등 주요 국가 차원은 물론 글로벌 빅 테크 기업 단위에서도 천문학적인 투자에 나선 상태다.

이에 정부도 기술 패권 시대에 주도권을 확보해야 할 국가 필수 전략 기술로 AI 등 10개 기술을 선정했으며, 10년 내 기술 주도권을 확보하기 위한 다양한 방면의 육성·보호 전략을 마련했다.

이번 회의는 지난해 '제1회 인공지능 최고위 전략대화'의 연속선상에서 개최됐으며, KT, SK텔레콤(SKT), LG, 삼성전자, 네이버, 카카오 등 인공지능 분야 주요 기업들을 비롯, 학계·연구계 대표 인사가 참석했다. 공공에서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임혜숙 장관, 4차산업혁명위원회 윤성로 위원장,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문용식 원장 등이 참여했다.

먼저, 초거대 AI 생태계를 활성화하고 중소기업의 전방위적 지원 및 GPU를 확대할 전망이다.

대기업이 개발한 초거대 AI 모델을 활용해 인공지능 솔루션·서비스 등을 개발하려는 국내 중소기업 등에 API 사용 비용을 지원한다. 공급기업은 초거대 AI 모델 규모, 용도 등에 따라 다양한 API 상품을 수요기관에 제공하고, 수요기관은 적절한 API를 선택적으로 활용하고 바우처를 통해 비용을 지원받게 된다.

또한 중소기업·연구기관·대학 등에 중·대용량 그래픽 프로세서(GPU) 컴퓨팅 자원 지원을 단계적으로 확대해 나간다. 올해부터 중용량 단위 GPU 지원을 추가하고, 광주 인공지능 집적 단지를 통한 대규모 단위 지원을 검토할 계획이다.

아울러 인터넷에 공개된 데이터를 AI 학습용 목적으로 사용 시 저작물 이용 면책 규정이 적용될 수 있도록 법적 기반을 마련한다. 인공지능 개발 목적으로 활용 시 저작물 이용 면책 규정을 포함한 개정법안이 발의된 상태며, 정부는 산업계 의견을 수렴해 법 제·개정 과정에 적극 참여할 예정이다.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구축·활용의 고도화 방안도 주요 의제였다.

정부는 AI 학습용 데이터를 'AI허브'를 통해 오는 2025년까지 1300여 종을 구축·개방할 계획으로, 올 상반기까지는 우선 190종의 개방이 진행될 전망이다. 특히 수요분석과 전문가 검토를 거쳐 음성·자연어, 비전, 헬스케어 등 8개 분야별로 데이터 구축 목표와 방향을 마련했다.

이에 정부는 시스템 반도체 국내 경쟁력 약하다는 판단하에 대규모 R&D 프로젝트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우선, 우리나라의 강점인 메모리 반도체 기술력을 바탕으로 프로세싱인 메모리(PIM) 반도체 개발에 2028년까지 총 4천27억 원을 추가 투입한다.

또 최근 성장세가 두드러진 인공지능 반도체 신경망처리장치(NPU) 칩의 설계기술을 확보하고 패키지형 제품 생산을 지원하는 한편, 우리나라가 상대적으로 취약한 인공지능 반도체 개발 환경을 제공하는 소프트웨어(SW) 개발도 추진한다. 이렇게 개발된 인공지능 반도체를 다양한 국가 R&D·실증 사업에 적용해 성능 검증을 지원하고, 광주 AI 직접단지 데이터 센터에 도입 추진해 민간 데이터 센터까지 확산될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임혜숙 과기정통부 장관은 "향후에도 우리나라의 AI 경쟁력 확보를 위해 민·관이 함께 고민하고, 우리 기업이 글로벌 무대에 우뚝 설 수 있도록 정부도 정책적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김광우 기자

kimnoba@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한국식품콜드체인협회, ‘2022 식품 콜드체인 고도화를 위한 신기술 세미나’ 개최

한국식품콜드체인협회는 내달 15일 일산 킨텍스 제1전시장 콘퍼런스룸에서 ‘2022 식품 콜드체인 고도화를 위한 신기술 세미나’를 개최한다고 27일 밝혔다. 올해 9회째를 맞는...

송승재 라이프시맨틱스 대표, "의사의 자율권과 환자의 선택권 보장을 위한 수가 체계 확보 중요"

디지털헬스 전문기업 라이프시맨틱스 송승재 대표가 대통령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와 대한민국의학한림원이 주최한 ‘비대면 진료 제도화 방향’ 세미나에 참석, 비대면 진료 제도화를 위해 ‘의사의...

NHN클라우드 ‘크로센트’ 인수합병으로 DaaS 사업 드라이브 걸었다

NHN Cloud는 클라우드 기업 ‘크로센트’를 인수합병하고, DaaS 사업을 본격화한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인수합병을 통해 NHN클라우드는 크로센트 사의 기술력과 서비스 노하우를...

보안운영 플랫폼 '로그프레소 엔터프라이즈 4.0' 출시

보안운영(SecOps) 플랫폼 전문기업 로그프레소는 사용자가 자유자재로 기능을 확장할 수 있는 보안운영 플랫폼 ‘로그프레소 엔터프라이즈 4.0’을 출시한다고 27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