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EAN 회원국의 오픈데이터 생산 늘린다

과기정통부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은 동남아시아국가연합(ASEAN)과 영상회의를 통해 「한-ASEAN 오픈데이터 사전개발 사업」 착수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한-ASEAN 오픈데이터 사전개발 사업 영상회의(사진=과기정통부)
한-ASEAN 오픈데이터 사전개발 사업 영상회의(사진=과기정통부)

한-ASEAN 오픈데이터 사전 개발 사업은 ASEAN 회원국의 오픈데이터 생산과 공동활용 지원을 통해 정부서비스 효율성을 높이고 민간 부문 혁신을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과기정통부와 NIA는 아세안 연계성 강화 및 신남방정책 지원의 일환으로 외교부 및 관계기관에서 운용하는 국제기구분담금인 한-ASEAN 협력 기금을 통한 한-ASEAN 오픈데이터 사전 개발 사업을 제안하였으며, ’20년 최종 승인이 이루어지면서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할 수 있게 되었다.

과기정통부와 NIA는 ASEAN 및 아세안연계성조정위원회(ACCC) 등 관계기관과의 회의를 통해 국가별 오픈데이터 현황에 대한 사전 조사 결과와 협력 기금을 통한 주요 운영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한-ASEAN 협력 기금을 통한 한-ASEAN 오픈데이터 사전 개발이 본격적으로 추진된다.
한-ASEAN 협력 기금을 통한 한-ASEAN 오픈데이터 사전 개발이 본격적으로 추진된다.

향후 한국 측에서는 회원국별 데이터 현황(정책, 지표 등)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데이터 정의·규격 등을 표준화·시각화한 ‘ASEAN 오픈데이터 사전’을 구축한다.

또한, 구축 과정에서 데이터 개방과 활용의 중요성을 공유하기 위해 ASEAN 10개국을 대상으로 세미나, 포럼 등의 역량강화 프로그램을 추진하여 지속적인 역내 데이터 거버넌스 형성을 도모한다.

본 사업을 통해, 데이터 표준화·구축·개방 등의 축적된 한국에서의 전문기술과 경험을 전수하여 데이터 활용 선도국가로서의 위상을 제고하고 데이터 관련 국내기업의 진출을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주아세안대한민국대표부 임성남 대사는 “최근 한국-ASEAN 교류가 경제, 문화 등 다양한 방면으로 급증하고 있는 가운데, 한-ASEAN 협력기금이 4차 산업혁명시대의 중요 기술인 AI, 데이터 등에 대한 ASEAN 회원국의 능동적 대응을 위한 마중물이 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과기정통부 다자협력담당관 최성준 과장은 ”‘데이터 댐’ 등 ‘디지털 뉴딜’ 관련 데이터 축적, 활용을 목적으로 수행한 다양한 사업 경험을 바탕으로 ASEAN 주요 이니셔티브인 아세안 오픈네트워크 구축에 한 걸음 더 전진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NIA 글로벌협력본부 이재호 본부장은 “본 사업은 국가 간의 자유로운 데이터 이동과 활용을 촉진하는 국제협력의 모범사례가 될 것이며, 한국의 데이터 관련 축적된 전문기술과 경험을 아세안 회원국과 함께 나누고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김광우 기자

kimnoba@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펀더풀, ‘투자를 더 쉽게’하는 맞춤형 투자 정보 제공 ‘마이페이지’ 업데이트

최근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첫 1000만 영화에 등극한 ‘범죄도시2’의 후속작 '범죄도시3', 화제작 ‘한산:용의 출현’ ‘헌트’온라인 투자 공모를 진행한 투자K-콘텐츠 증권투자...

VM웨어 글로벌 설문조사, “한국 소비자 기술, 디지털 미래 신뢰도 가장 높아”

엔터프라이즈 소프트웨어 부문의 글로벌 리더인 VMware(이하 VM웨어)가 18일 새로운 기술과 디지털 미래를 맞이하는 전 세계 소비자들의 태도에 대한 연례 보고서를...

스노우플레이크, 한국서 개최되는 ‘데이터 클라우드 월드 투어’에서 ‘데이터 경제 리더상 제시’

데이터 클라우드 기업 스노우플레이크(Snowflake)는 데이터 주도형 경제를 소개하는 자사의 최대 데이터 클라우드 컨퍼런스인 ‘데이터 클라우드 월드 투어(Data Cloud World Tour)’를...

물가가 뛰니... 홈파밍 아이템 판매량 증가

위메프가 최근 한 달간(7.10~8.9) 판매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홈파밍 아이템 판매량이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대폭 증가했다고 17일 밝혔다. 위메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