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SAT, 차세대 우주 전문가 양성

KT SAT이 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KIRD)과 9일 KT SAT 용인위성센터에서 우주기술분야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1일 밝혔다.

최근 정부 주도로 우주 전문인력 양성사업이 활발하게 진행 중이다. 인력개발은 우주개발 역량을 제고하기 위한 핵심요소이기 때문이다. 이는 우주 개발의 패러다임이 뉴스페이스로 전환되면서 국내 우주산업 생태계 조성 및 발전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국가 차원의 움직임으로 볼 수 있다. 이런 흐름에 부응해 KT SAT은 과학기술정통부 산하 R&D 전문교육기관인 KIRD와 국내 기술 전문가를 양성하는데 대대적으로 협력하기로 했다.

박귀찬 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장(왼쪽)과 송경민 KT SAT 사장(오른쪽)이 우주산업 인적자원 개발 분야 협력을 위한 업무 협약을 9일 체결했다.

양 기관은 우주 전문가 육성을 통한 국내 기술력 강화를 목표로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의 주요 내용은 우주기술 인력교육의 질적 수준 제고를 위한 △전문가 양성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공동개발∙운영 △이러닝 콘텐츠 공동 개발 및 비대면 교육 관련 정보 공유 △교육자문 협의체 구성 및 전문가 교류 △교육 훈련을 위한 공간∙시설의 활용 △과학기술인 경력개발 플랫폼 활용 등이다.

또한 양 기관은 우주 핵심기술 관련 교육 콘텐츠도 개발한다. 우주연구원(KARI), 천문연구원(KASI), 전파연구원(ETRI) 등의 우주 전문가를 대거 섭외하여 현장밀착형 교육을 기획∙운영할 예정이다. 특히 이러닝 및 실시간 온라인 교육 등을 통해 코로나19로 제한된 상황에서도 장소, 환경 등의 제약에 벗어난 양질의 교육을 제공할 계획이다.

한편 KT SAT은 일찍이 기술 인재 양성의 필요성을 깨닫고 직원 역량 강화를 위한 ‘위성 기술 인증 프로그램’를 운영해왔다. 작년에는 한국산업인력공단으로부터 해당 프로그램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사업 내 자격제도’로 공인 받았다.

KT SAT은 이번 협약을 계기로 내부적으로만 진행했던 우주 인력 개발 노력을 국내 산업체 전반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앞으로 KT SAT은 KIRD와 협력하여 우주 기업의 자생력 있는 생태계 조성 및 경쟁력 강화를 위한 우주전문인력 양성 활동에 본격적으로 돌입할 계획이다.

KT SAT은 우주산업체 통합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연간 1,000명에게 최고수준의 기술 교육을 제공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향후 10년간 1만 명 이상의 우주 전문 인력을 육성하고자 한다.

KT SAT 송경민 사장은 “본격적인 우주시대 개막에 따라 우주 전문인력 수요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며 “선진국 수준의 기술을 확보한 인력을 육성하여 우리나라가 우주시대 리더로 도약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효정 기자

hjkim@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두산디지털이노베이션, ‘사이버리즌 EDR 솔루션’ GS인증 1등급 획득

두산디지털이노베이션(이하 DDI)의 사이버리즌 EDR(Endpoint Detection&Response, 엔드포인트 위협·대응) 솔루션이 GS(Good Software) 인증 최고 등급인 1등급을 획득했다. 28일 DDI에 따르면 GS인증은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가...

네이트 감성 캐릭터 선정, 올여름 네티즌들의 가슴을 적신 최고의 뉴스는?

SK커뮤니케이션즈(이하 SK컴즈)의 포털 플랫폼 네이트가 지난 7월과 8월 뉴스기사 감정 캐릭터 통계자료를 28일 발표했다. 네이트 뉴스 감정 캐릭터는 ‘최고예요’ ‘훈훈해요’...

다비오, 인천 개항장 일대 라스트마일 지도 서비스 제공키로

공간정보 AI 기술 기업 다비오가 인천 중구 개항장 일대의 지역에 위치정보가 포함된 QR기반 지도와 콘텐츠가 결합된 스마트관광서비스를 올해 10월 말에 선보일 예정이다.

어메이즈VR, 3200만달러 시리즈B 투자 받아

가상현실 컨텐츠 제작 및 유통회사인 어메이즈VR이 시리즈B 라운드에서 1700만달러의 신규 투자 유치를 완료했다. 이로써 2021년 프리 시리즈B와 합쳐서 시리즈B 누적 투자금 3200만달러를 확보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