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인적분할, 존속법인 'SK텔레콤'·신설투자법인명은 'SK스퀘어'…11월 공식 출범

SK텔레콤의 인적분할로 존속법인 'SK텔레콤'과 신설투자법인 'SK스퀘어'가 오는 11월 공식 출범한다.

17일 SK텔레콤은 새롭게 출범하는 신설투자회사의 사명을 SK스퀘어(SK Square)로 결정했다고 17일 밝혔다. 존속법인의 사명은 SK텔레콤을 그대로 유지하기로 했다.

이 회사는 오는 10월 12일 임시주주총회를 통해 인적분할 계획을 최종 확정한다. 이후 분할기일인 11월1일 존속회사 SK텔레콤과 신설회사 SK스퀘어를 공식 출범할 계획이다.

신설법인 사명 SK스퀘어에는 사업 재편을 통해 반도체와 ICT 산업에서 투자와 혁신을 선도하겠다는 미래를 향한 자신감과 의지를 담았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스퀘어(Square)'는 광장, 제곱 등의 의미를 담고 있다.

SK텔레콤의 인적분할로 신설되는 투자법인 SK스퀘어의 CI(기업이미지).

"SK스퀘어, 반도체 ICT 영역서 2025년 75조원 규모로 성장시킬 것"

박정호 SK텔레콤 최고경영자(CEO)는 펜데믹 이후 가속되고 있는 변화와 위기를 극복하고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과감하고 신속한 투자와 미래 성장 동력 확보의 중요성을 여러 차례 당부했다.

SK스퀘어는 반도체 ICT 영역에서 이와 같은 전략을 기반으로 ▲적극적 투자와 M&A ▲뉴 ICT 포트폴리오 성장 ▲새로운 미래성장동력 창출 등을 통해 순자산가치(NAV)를 2025년에는 현재의 세 배인 75조 원 규모로 성장시킬 계획이다.

우선 반도체 분야에서 공격적인 투자 및 인수합병(M&A) 추진 등을 통해 SK하이닉스와의 시너지를 높이고 정부와 민간이 함께 추진중인 K반도체 벨트 조성에 힘을 쏟아 반도체 강국의 위상을 강화하는데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또 앱마켓(원스토어), 커머스(11번가), 융합보안(ADT캡스), 모빌리티(티맵모빌리티) 등 다양한 뉴ICT 영역에서도 선제적 투자와 글로벌 빅테크 기업과 초협력을 통해 포트폴리오 강화를 지속 이끌며 성장을 가속화할 예정이다.

이밖에 양자암호, 디지털 헬스케어, 미래 미디어 콘텐츠 등 고성장 미래혁신기술에 대한 선제적인 투자도 이어갈 계획이다. 이를 통해 창출한 수익은 다시 연구개발(R&D)에 재투자하는 미래기술 사업화 선순환 구조를 구축하게 된다.

박정호 CEO는 오는 10월 임시주주총회와 이사회를 거쳐 11월 공식 출범하는 SK스퀘어 CEO로 선임될 예정이다.

박 CEO는 “새롭게 출범하는 SK스퀘어는 글로벌 ICT 투자전문기업으로 도약해 반도체 등 미래 핵심산업을 진흥하고 생태계 활성화를 선도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대한민국 경제와 산업 발전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김효정 기자

hjkim@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NHN빅풋, 세 자릿수 규모 신입·경력사원 대규모 공개 채용 ‘BIG Recruiting 2022’

NHN빅풋이 ‘BIG Recruiting 2022’라는 제목으로 세 자릿수 규모의 대규모 채용에 나선다고 24일 밝혔다. NHN빅풋은 지난 2월 NHN의 게임자회사 NHN픽셀큐브와 NHN...

두핸즈 ‘품고’, ‘2022 한국로지스틱스대상’ 스타트업 부문 수상

풀필먼트 테크 기업 두핸즈가 ‘제25회 한국로지스틱스대상’ 시상식에서 스타트업 부문 수상기업으로 선정되었다고 24일 밝혔다. 한국로지스틱스대상은 한국로지스틱스학회와 대한상공회의소가 공동으로 주최하는 행사로 국내...

베스핀글로벌, 대화형 AI 서비스를 위한 통합 플랫폼 ‘헬프나우 AI’ 출시

클라우드 딜리버리 플랫폼 기업 베스핀글로벌이 대화형 AI 서비스를 위한 통합 플랫폼 ‘헬프나우 AI(HelpNow AI)’를 선보인다고 24일 밝혔다. 베스핀글로벌에 따르면 ‘헬프나우...

한국마이크로소프트, 현대차그룹 전기차 배터리 자산관리 플랫폼 기술 검증

한국마이크로소프트와 현대자동차그룹이 ‘애저(Azure)’ 기반 디지털 트윈 솔루션을 주축으로 전기차(EV) 배터리 자산관리 플랫폼 구축에 시동을 건다. 마이크로소프트는 현대자동차그룹에 전기차 배터리 성능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