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M웨어 글로벌 설문조사, “한국 소비자 기술, 디지털 미래 신뢰도 가장 높아”

엔터프라이즈 소프트웨어 부문의 글로벌 리더인 VMware(이하 VM웨어)가 18일 새로운 기술과 디지털 미래를 맞이하는 전 세계 소비자들의 태도에 대한 연례 보고서를 발표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한국 소비자들은 기술과 디지털 미래에 대한 신뢰도가 가장 높으며 긍정적인 태도를 가진 것으로 나타났다.

VM웨어 디지털 프론티어 4.0(Digital Frontiers 4.0)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한국 응답자들은 조사 대상인 다른 국가에 비해 메타버스와 같은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의 이점을 더 신뢰하고 기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전 세계 응답자들에 비해 한국은 디지털 혁신으로 가능해진 스마트 라이프스타일에 대해 낙관적이며, 비대면∙비접촉 생활을 뉴 노멀로 받아들이고 있었다. 다만 다른 국가 대비 한국 응답자들의 데이터 프라이버시와 보안에 대한 우려가 높으며, 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한 노력과 관심이 부족하다는 것 또한 드러났다.

더 나은 사회를 만드는 기술에 대한 높은 신뢰와 긍정

설문조사에 따르면 한국 소비자들은 생활 속 디지털 경험의 증가에 대해 전 세계에서 가장 기대감이 높고 준비가 되어 있으며(64%), 이는 세계 평균(52%)을 크게 웃돌았다. 또한 한국 응답자들은 기술이 경제 성장과 지역사회의 웰빙을 실현할 것이라고 믿는 비율(65%) 또한 평균(62%) 대비 높았다.

이는 더 나은 사회를 만드는 기술에 대한 한국 응답자들의 높은 신뢰로도 나타났다. 한국인 응답자 10명 중 약 7명(72%)은 기술이 코로나19 대유행과 그 이후의 봉쇄 기간 동안 지역사회를 연결하는 데 기술이 장애물이 아닌 도움이 되었다고 믿었다. 또한 한국인들은 혁신적인 신기술 도입이 불편하거나 무서울 수 있지만 시민과 사회의 안녕을 증진하기 위해 필수적이라는 데 세계 다른 지역 응답자 평균(57%)보다 더 높은 비율(64%)로 동의했다.

완전 자율주행차량에 긍정적, 비대면∙비접촉 생활은 뉴 노멀

상세 시나리오를 통해서도 기술이 가져올 더 스마트한 삶에 대해 한국인들이 가진 높은 기대감이 드러났다. 한국 소비자의 절반(50%)은 자녀를 학교에서 픽업해 집으로 데려다 주는 완전 자율 주행 차량 운영에 긍정적이었다. 거의 3명 중 1명(32%)은 의사들이 질병을 예측하고 예방할 수 있도록 그들의 기대 수명과 미래의 건강 상태에 대한 정확한 시야를 제공하는 신체 디지털 복제품을 갖기를 기대했다.

또 36%는 식료품 쇼핑을 지능형 기술에 맡기고 음식과 음료를 선택하고 구매할 수 있는 통제권을 주겠다고 답했으며, 40%는 기술 기반의 자금 관리가 조기 퇴직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믿는다고 답했다.

그 외에 비대면 생활은 한국인들에게 이제 새로운 일상으로 자리잡은 것으로 조사됐다. 응답자의 절반에 가까운 49%가 금융서비스의 대면 교류는 거의 끝났다는 것에 동의했고, 46%는 은행이 신청 서류 서명 또는 새 카드 수령을 위해 지점에 직접 방문하기를 요구한다면 차라리 다른 은행이나 금융회사를 선택하겠다고 답했다. 또한 병원 대기시간을 줄이기 위해 영상을 통한 의료상담을 1차적으로 하는 것에 대해 전 세계에서 가장 긍정적인 태도(32%)를 가진 것으로 나타났으며, 계산대가 없는 비대면 매장 이용에 대해서도 47%가 긴장보다는 기대하고 있다고 답했다.

메타버스의 영향에 대한 기대

메타버스에 대한 한국인들의 설렘과 기대감은 매우 긍정적인 것으로 조사됐다. 거의 절반(47%)이 메타버스와 같은 몰입형 가상세계가 무엇인지 이해한다고 답한 가운데 39%가 메타버스가 미래 사회에 좋은 영향을 줄 것이라고 답변, 조사 대상 평균(27%)보다 훨씬 높았다. 여가 시간이 주어진다면 실제 세상보다 메타버스에서 시간을 보내겠다고 답한 비율 또한 평균(23%)에 비해 높은 수치(24%)를 기록했으며, 반면 메타버스가 아무것도 아니며 단기적인 과대광고일 뿐이라고 생각하는 한국 응답자 비율(19%)은 조사 대상 평균(27%)보다 훨씬 낮았다.

또한 응답자의 39%가 패션 및 소매 브랜드들이 메타버스에서만 볼 수 있는 의류와 디자인에 투자하는 것에 대해 기대된다고 답변, 조사 대상 지역 중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그리고 응답자의 58%는 사고 싶은 옷을 자신의 몸에 매핑해 옷을 갈아입지 않고도 각자의 몸에 옷이 어떻게 보이는지 예측함으로써 구매 정확도를 높이고 반품율을 낮출 수 있는 증강 현실 또는 가상 현실 드레스룸을 환영한다고 답변했다.

개인 정보 보호를 위한 데이터 보안 수요 증가

한국 응답자들은 서비스 제공자가 프라이버시와 보안을 보장한다고 할지라도 그들의 데이터가 어디에 저장되어 있는지 신경 쓴다고 답변했다. 이는 독일(42%)에 이어 두 번째로 높은 39%의 비율이다.

기술에 대한 가장 큰 두려움이 무엇이냐는 질문에는 가장 많은 응답자가 사생활 침해(19%)와 데이터 손실(14%)이라고 응답해 한국인은 조사 대상 국가 중 사생활 침해에 대해 가장 걱정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또 한국인들은 그들의 데이터가 도시 속 일상 생활과 기반 시설을 개선하는 데 사용된다고 할지라도 일반적으로 사생활 보호에 매우 민감한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인들은 투표소에 갈 때 투표자 등록을 하기 위해 생체 인식 스캐너를 사용하는 것에 대해 세계 다른 나라들에 비해 훨씬 덜 긍정적이었고(19%), 범죄 활동을 예방하기 위해 생체 인식 스캐너와 카메라를 사용해 낮은 수위로 지속적인 주변 감시를 이행하는 것에 대해 동의하는 비율 또한 낮았다(20%).

그 외에 카메라와 센서 네트워크 등의 스마트 시티 기술을 통해 주차, 교통 및 에너지 사용 등의 공공 서비스 효율을 높이는 것에 대해 전체 평균(21%)보다 낮은 약 14%만이 기대된다고 답변, 적대 국가의 잠재적인 데이터 도용에 대해 더 많은 우려를 드러냈다.

온라인 사생활 보호를 위한 행동에서는 한국인 응답자의 24%만이 모든 쿠키를 허용한다고 답변해 전체 평균(30%)보다 낮았고, 더 나은 경험 제공을 위해 데이터를 저장하는 검색엔진을 선택하는 비율 또한 25%에 불과해 평균(30%)보다 낮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55%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에 개인 정보가 유출될 수 있다는 사실을 알면서도 소셜 미디어에 개인 프로필을 가지고 있다고 인정했다.

탄소배출량 감소에 대한 관심은 더 필요

탄소 배출에 대한 한국인의 관심은 더 필요한 것으로 조사됐다. 동영상 몰아 보기, 온라인 쇼핑, 항공 여행, 음악 스트리밍 등 일상 활동에 따른 탄소 발자국을 인지하고 신경 쓰는지 묻는 개별 질문에서는 각각 20% 이상이 이를 알지 못하고 영향을 신경 쓰지 않는다고 답했다. 이는 전체 응답자 평균보다 각각 10% 가까이 높은 수치로, 글로벌 기후위기 시대에 한국인들이 탄소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일 수 있는 여지가 있음을 보여준다.

VM웨어의 이번 조사 결과는 팬데믹 이후 가속화된 디지털 경제 속에서 고객의 진화하는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서는 신속한 비즈니스 혁신이 필수적이라는 사실을 다시금 확인하는 계기가 되고 있다.

특히 빠르게 디지털화되는 한국에서 조직이 이를 지원할 수 있는 비즈니스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 및 모든 기기를 통해 원활하고 안전한 방식으로 우수한 디지털 경험을 제공이 필요하다.

이번 조사 결과와 관련 전인호 VM웨어 코리아 사장은 “디지털 전환은 이제 비즈니스 기준을 넘어 비즈니스 철학”이라며 “조직은 빠른 성장을 위해 개발자에게는 자율성을, 직원에게는 생산성을, 그리고 비즈니스에는 통제성을 확실히 제공함으로써 디지털 혁신을 실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전 사장은 “앞으로 10년 동안 산업과 국가에 걸쳐 더욱 폭발적인 혁신이 전개될 것”이라며 “기업은 엔드 유저에게 안전한 디지털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더욱 주의를 기울이면서도 이를 원활히 운영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황정호 기자

jhh@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유아이패스, 신규 기능 업데이트 공개

엔터프라이즈용 자동화 소프트웨어 기업 유아이패스(UiPath)가 글로벌 유저 컨퍼런스 포워드5(FORWARD 5)에서 최신 플랫폼 업데이트를 선보였다.

편의점 마감 상품 배달… 라스트오더 '편의점 배달 서비스' 론칭

마감할인상품 거래 서비스 라스트오더는 오는 10월 1일부터 세븐일레븐 편의점 상품 배달 서비스를 새롭게 선보인다고 30일 밝혔다.

NHN페이코 간편 결제 서비스, 다이소도 반했다

NHN PAYCO(이하 NHN페이코)는 균일가 생활용품점 아성다이소가 운영하는 오프라인 매장 다이소와 매장 기반 배송 서비스인 샵(#)다이소에 페이코(PAYCO) 결제 서비스를 적용했다고 30일...

아드리엘 마케팅 솔루션 ‘애드옵스’, 기흥그룹 도입했다

글로벌 애드테크 기업 아드리엘이 할리데이비슨 코리아·맥라렌 서울·애스턴마틴 서울 등 글로벌 모빌리티 브랜드 국내 총괄을 맡고 있는 기흥그룹과 손잡았다. 30일 아드리엘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