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데이터] 양현종 KBO 리그 WAR과 ERA+ 상관 관계 데이터 시각적 분석

미국 메이저리그에 진출한 양현종 선수가 Texas Rangers 소속으로 시범경기 동안 호투를 펼치면서 빅리그 진입 기회를 엿보고 있습니다.

'대투수’ 양현종 선수의 KBO 리그 14시즌 동안 WAR과 ERA+로 상관 관계를 확인해봤습니다.

출처 : 스포스타즈 ©SPOSTARZ
출처 : 스포스타즈 ©SPOSTARZ

WAR (Wins Above Replacement, 대체 선수 대비 승리 기여도) ERA+ (Adjusted Earned Run Average, 조정 평균자책점) 가지 요소를 가지고 상관 관계를 활용해 시각적으로 분석한 결과 양현종 선수는 2014~2019시즌까지 본인 커리어의 전성기를 기록한 것으로 해석할 있습니다.

다음 그림에서는 양현종 선수 14시즌 동안 기록한 WAR ERA+ 바탕으로 크게 개의 클러스터 (군집) 발견할 있습니다.

데이터는 스탯티즈 데이터를 참고했으며, 활용한 툴은 Tableau입니다.
데이터는 스탯티즈 데이터를 참고했으며, 활용한 툴은 Tableau입니다.

번째는 ERA 리그 1위를 달성한 2015, 2019 시즌

번째는 우승을 이끈 시즌 2009, 2017 시즌

번째는 아시안게임에 선발되어 3 연속 금메달을 기록한 2010, 2014, 2018 시즌입니다. 특히 2014, 2018년은 시즌 도중에 아시안게임에 참가 영향인지 좋은 스탯을 있었음에도 본인 커리어의 중간 정도를 보여준 같습니다.

또한 2020 시즌은 2014~2019시즌과 비슷한 이닝과 삼진수를 기록했으나 성적이 떨어진 것이 나이에 따른 노쇠화 과정 (Aging Curve)인지 아니면 일시적인 현상으로 반등할 있는지는 시즌을 지켜봐야할 같습니다.

현재 메이저리그 개막 로스터 진입을 위해 치열한 경쟁 중인 양현종 선수의 메이저리그 데이터도 시각화할 있는 기회를 가지면 좋을 같습니다. 양현종 선수의 올시즌 활약을 기대합니다.

본 콘텐츠의 원문은 이곳에서 볼 수 있습니다.

 

필자는 데이터 시각화 전문 기업 BigxData에서 데이터 시각적 분석 전문가로 활동하면서, 데이터에 스토리텔링을 입히는 일을 주로 하고 있습니다. 저서로는 ‘데이터 시각적 분석 태블로로 끝내기’, ‘태블로 굿모닝 굿애프터눈’이 있습니다.

http://bit.ly/YT_MDV

 

 

강승일

viztabviz@gmail.com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에이블리, 첫 연간 흑자 전환 이후의 과제는

이번 에이블리의 첫 흑자 전환은 무엇보다 서비스 매출 성장에 힘입은 바가 컸습니다. 전체 매출액 성장은 45.3%였는데, 서비스 매출은 99.3%이나 증가했고, 상품 매출은 13.1% 늘어나는데 그쳤거든요. 이러한 매출 성장을 이끈 요인은 크게 2가지였습니다. 

20대에 구글에 회사를 판 천재 루이스 폰 안의 비결

로그인할 때, 찌그러진 글자를 제대로 입력 하라거나 “자동차가 있는 이미지를 모두 고르세요” 같은 요구를 받으신 적 있으시죠? 또는 아래 그림처럼 “나는 로봇이 아닙니다”에 체크한 적 한번쯤은 있으실 텐데요. 

앤스로픽 AI에 투자한 아마존

아마존이 앤스로픽에 언급했던 투자 금액 40억 달러를 모두 던지면서 두 회사의 전략적 협업 관계는 이제 시작이라고 말했습니다. 알다시피 아마존에는 AWS(Amazon Web Service)라는 클라우드 컴퓨팅 솔루션이 있죠. 앤스로픽 역시 아마존의 AWS를 사용합니다.

미래가치 : 열정의 시대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이 가속화되며 생활에 침투하는 범위가 넓어지고 있습니다. 기계가 사람을 대체할 수 있는 분야가 늘어남에 따라 우리는 다가올 일자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