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엣지테크놀로지, 4배 이상 성능 올린 새로운 NPU IP, ‘인라이트 프로’ 출시

반도체 설계자산(IP) 플랫폼 전문 기업 오픈엣지테크놀로지(이하 오픈엣지)는 기존 제품 대비 최소 4배 개선된 성능을 자랑하는 고성능 신경망처리장치(NPU), ‘ENLIGHT PRO (인라이트 프로)’를 출시했다고 16일 밝혔다.

오픈엣지에 따르면 이 신제품은 업계 최초로 개발된 엣지 환경을 목표로 하는 4·8비트 혼합정밀도 NPU IP ‘인라이트(ENLIGHT)’의 후속 버전이다. 이전 버전보다 성능을 최소 4배 이상 향상시켰을 뿐만 아니라, 새로운 신경망에 대응할 수 있는 확장성과 유연성을 대폭 강화한  NPU IP이다. 이는 특히 성능과 유연성이 동시에 요구되는 완전 자율주행, 카메라, 모바일 기기 등의 온디바이스 AI 제품에 가장 적합하다.

오픈엣지테크놀로지 NPU팀 강태헌 엔지니어가 사무실에서 개발하고 있는 모습. (사진=오픈엣지)

오픈엣지의 엣지용 ‘인라이트 프로’는 에너지 제약이 큰 환경에서도 대규모 언어모델 (LLM: Large Language Model) 의 핵심 구성 요소인 ‘트렌스포머’ 를 지원하는 신경망 가속기로 개발됐다. 기존 ‘인라이트’에 비해 ▲MAC (Multiply-Accumulate) 연산 성능이 4배 이상 향상 ▲ 벡터 프로세서(Vector Processor)  성능은 64배 개선 ▲ 부동소수점(floating-point)  처리 기능의 지원 범위 확장 등을 통해 메모리-연산 간의 빠른 상호작용이 가능해 졌다.

‘인라이트 프로’는 최소 8 TOPS에서 수백 TOPS의 성능까지 확대 가능하다. 또한 오픈소스 아키텍쳐인 RISC-V 를 사용해 반도체 설계를 위한 비용을 최소화하고 하드웨어 리소스를 적게 사용하면서도  유연성과 확장성을 강화해 다양한 신경망을 지원할 수 있도록 했다.

오픈엣지는 ‘인라이트 프로’와 함께 컴파일러와 양자화 개발환경을 포함하는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 (SDK, Software Development Kit)’를 제공해, 사용자 편의성을 극대화했다. ‘인라이트 프로’는 출시와 함께 이미 고객 확보에도 성공했다.  

NPU의 고성능화가 진행됨에 따라, 대용량 데이터를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는 메모리 시스템 개발의 중요성이 점점 더 커지고 있다. 특히 엣지 디바이스에서의 LLM 구동은 프로세싱이 아닌 메모리 대역폭에서 성능이 제한되는 현상을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오픈엣지의 NPU IP 와 메모리 시스템 IP 는 상호 유기적으로 통합되어 최적화된 형태로 반도체 설계업체에게 제공되고 있다.

이성현 오픈엣지테크놀로지 대표. (사진=오픈엣지)

이성현 오픈엣지 대표는 “오픈엣지는 올해 하반기에 자동차 기능 안전에 대한 국제 표준인 ISO26262 인증을 획득할 예정”이라며 “이를 바탕으로 검증된 자율주행용 IP를 활용해 글로벌 고객사와의 라이선스 계약 체결을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적극적인 R&D 연구개발을 통해 레벨 3이상의 고성능 자율주행 반도체 칩에 적용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오픈엣지는 지난 1월 국제표준 품질경영시스템 ISO9001:2015 인증을 취득한 바 있다.

김광우 기자

kimnoba@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키뮤스튜디오, 티머니복지재단과 함께 ‘원더풀한 원더랜드’ 전시 개최

콘텐츠로 세상의 경계를 허무는 소셜 스타트업 키뮤스튜디오는 티머니복지재단과 함께 ‘원더풀한 원더랜드’ 전시를 개최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전시는 티머니복지재단과 키뮤스튜디오가 지난해...

윌로그, 과기정통부 ‘글로벌 ICT 미래 유니콘 육성 사업’ 선정

물류 상태 모니터링 솔루션 기업 윌로그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주관하는 ‘글로벌 ICT 미래 유니콘 육성(ICT GROWTH)’ 사업에 선정됐다고 24일 밝혔다. 과학기술정통부에서 주관하는...

모두싸인, ‘CSAP SaaS 표준등급’ 획득… 공공시장 진출 본격화

전자계약 전문기업 모두싸인은 클라우드 보안인증 'CSAP SaaS 표준등급'을 성공적으로 획득했다고 24일 밝혔다. 모두싸인은 이메일, 카카오톡, 전용 링크를 통해 법적 효력...

카카오모빌리티, 스마트한 운전자 위한 ‘커넥티드카’ 서비스 첫 선

카카오모빌리티는 테슬라 오너를 대상으로 무선 네트워크를 통해 차량 제어 및 운전자 지원이 가능한 ‘커넥티드카’ 서비스를 선보인다고 24일 밝혔다. 카카오모빌리티의 첫...