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이 이끈다, 주식 시장 이끄는 BBIG - '인터넷'

BBIG(Battery·Bio·Internet·Game) 기업에 투자금이 몰리고 있다.

BBIG인 코로나 시대 성장 테마로 각광 받으며, 포스트 코로나에서도 성장성의 기대를 한번에 받고 있다. BBIG(Battery, Bio, Internet, Game)는 이제 성장 테마 그 자체가 됐다. 

지난 6월 한국거래소 기준 삼성바이오로직스, 셀트리온, LG화학, 삼성SDI, 네이버, 카카오, 엔씨소프트 등 빅7의 시가총액 합계는 227조원을 넘어섰다. 

 

인터넷 부문은 코로나 팬데믹 발생 이후, 이커머스, 디지털콘텐츠, SNS 등 비대면 서비스 이용률이 크게 성장했고 이로 인해 실적 성장이 두드러졌다.

네이버, 카카오의 주가 상승 역시 실적 성장이 뒷받침되고 있기 때문에 주가가 상승세를 이어갈 가능성이 높다. 특히 비대면 생활화로 전 국민이 사용하는 포털이 2곳이니만큼 사용량을 더욱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주식 시장에서의 모멘텀도 크다.

네이버 경우, 이미 국내 4대 은행지주의 시총을 다 합한 액수보다 네이버 한 종목의 시총이 더 크다.

네이버페이는 이미 1000만 명 이상의 이용자를 확보한 국내 최대 쇼핑 플랫폼로 자리 잡았다. 

네이버가 운영 중인 스마트채널 광고주 수가 빠르게 증가 중이며, 최근 장보기 서비스를 확대 개편해 네이버의 빈틈이었던 생필품과 신선식품 카테고리 경쟁력도 높여가고 있다.

 

 

카카오는 톡보드 광고, 선물하기 등이 포함된 톡비즈 매출 성장이 주요하다.  특히 웹툰, 웹소설 등 유료 콘텐츠 부문 이익에서 성장세가 두드러진다. 카카오의 신사업 부문 영업손실을 184억원까지 축소시키도 했다.

대신증권에 따르면 “하반기 카카오페이, 모빌리티 등 대부분의 자회사들이 손익분기점 수준까지 실적이 개선될 것으로 전망한다”며, “모바일에 최적화된 기획과 구성, 포맷을 가진 카카오TV의 오리지널 콘텐츠 수요가 높을 것으로 전망되는 등 신규 서비스에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석대건 기자

daegeon@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골드 체인에 그래픽 티셔츠’ 마크 저커버그의 새로운 전략에 대하여

저커버그가 40세 생일을 기념에 인스타그램에 올린 사진에는 두꺼운 골드 체인에 의미심장한 슬로건이 새겨진 까만색 그래픽 티셔츠를 착용한 그의 모습이 담겨있다. 공식 석상에서 가격을 추정할수 없을 정도의 비싼 디자이너 옷을 입는 것도 주저함이 없다. 10년이 넘도록 회색 티셔츠에 청바지만 고수했던 마크 저커버그에게 무슨 일이 생긴 것일까.

미 에너지밀도 2배인 리튬 배터리로 CATL에 일격···미육군 공급

미국 캘리포니아 프리몬트에 본사를 둔 배터리업체 앰프리우스 테크놀로지스가 이달초 미 육군의 차세대 웨어러블 배터리 팩 개발 및 공급 자격을 완료해 공급을 앞두고 있다고 발표했다. 시맥스(SiMaxx) 안전 셀로 불리는 이 배터리 셀의 에너지 밀도는 기존 리튬이온 배터리 셀 의 2배에 달하는 500Wh/kg를 자랑한다.

‘테크 이지 토크’ 첫 번째 시간… LLM의 미래와 교육의 변화

산업 각 분야에서 초거대언어모델(LLM, Large Language Model)을 활용한 기술과 서비스가 앞다퉈 등장하고 있다. 과연 LLM의 강점과 한계는 무엇일까? 그리고 여러...

‘챗GPT’ 뉴 버전 ‘섹시한 페르소나’는 마음에 드나요?

스칼렛 요한슨이 디지털 동반자의 목소리를 맡은 영화 이 실제로 구현됐다. 오픈AI는 섹시한 여성 목소리의 인공지능 대규모 언어모델 ‘GPT-4o’를 새롭게 공개했다. 기업이 끊임없이 강조하는 대로 챗GPT는 미래를 건설하고 있는 것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