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위험천만 전동 킥보드 규제 필요성 높아져

공유 킥보드 대중화 시대가 열리면서 일상이 편리해 지고 있지만, 그에 따른 안전 문제도 부각되고 있습니다. 이 서비스에 활용되는 전동 킥보드가 증가하면서 보행자의 안전을 위협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고, 인도에 무분별한 주차로 크고 작은 사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공유 킥보드 서비스는 QR코드 등 인증수단을 이용해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직장인과 대학생, 그리고 중고등학생들도 유용한 이용 수단으로 쓰입니다. 

사진=피유엠피
사진=피유엠피

문제는 전동 킥보드가 보행 안전을 심각한 수준으로 위협한다는 점입니다.  인도에 무분별하게 주차하거나 쓰러져 있는 경우도 다반사입니다. 보행자들이 이를 피하려고 차도롤 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 2인 탑승, 보호장비 미착용, 과격한 운전, 인도 주행, 음주 주행 등 심각한 문제점들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공유 서비스 이용자는 최근 1년간 4만명에서 21만명으로 5배 이상 늘었습니다. 사고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2017년 340건에서 2019년에는 722건으로 2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올해 상반기 동안은 450건 이상의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최근 국회에서는 전동 킥보드 탑승 연령을 기존 만 13세에서 만 16세 이상으로 상향하는 법안을 처리 중에 있습니다. 이 경우, 초중학생들은 전동 킥보드를 못 타게 되는 것입니다.

전동 킥보드는 이동 동선의 끝단을 연결하는 유용한 이동수단입니다. IT 기술을 이용하고 소비자 편의를 향상시킨다는 점에서 활성화 정책도 필요합니다. 규제만이 능사는 아니란 이야기죠. 

다만 안전에 문제가 있다면, 규제를 피해갈 수는 없습니다. 이용 연령을 높이고, 안전모 필수 착용, 원동기 면허 소지 조건 등의 강력한 기준도 필요합니다. 모빌리티 산업을 살리자고 안전을 소홀히 할 수는 없는 것이죠. 결국 공유 킥보드 서비스도 사람이 편하고 행복하기 위한 목적에서 출발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유다정 기자

yoodj92@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AI로 ‘한 세대 한번’ 뿐인 기회를 잡은 ‘구글·유튜브’

구글이 지난해 법무부가 기소하면서 시작된 반독점 재판과 기업이 야심차게 출시한 새로운 AI 도구가 사실상 흥행 실패한 가운데, 알파벳은 사상최초로 배당금 700억달러 자사주를 매입했다는 소식을 알렸다. 다양한 악재 속에서도 알파벳은 적극적으로 생성형 AI 프로젝트에 리소스를 전환하면서 ‘한 세대 한번’ 뿐인 기회를 잡았다.

[생성형 AI 붐 시대①] 생성형 AI 산업 대폭발과 그 주변

AI 인덱스 보고서가 보여주는 AI 분야 경쟁 트렌드와 활용 및 과제 등을 포함하는 주목할 만한 15개 지표는 ▲생성형 AI투자 폭발 ▲폐쇄형 모델이 개방형 모델 성능 능가 ▲이미 매우 비싸진 파운데이션 모델 ▲미국이 파운데이션 모델 분야에서 선두 국가로 자리매김 ▲구글이 파운데이션 모델 경쟁 기업 가운데 독주 ▲AI 경쟁에 따른 무거운 탄소 발자국 발생 부작용 ▲AI 개발자들의 인종적 다양성, 일부 진전 ▲포춘 500 기업 조사결과 최소 1개 사업부가 AI 구현 ▲AI를 사용한 기업들의 비용 축소 및 매출 증가 ▲업계가 새로운 AI 박사 학위자들 채용 ▲기업들의 AI리스크 인식 ▲아직까지 인간을 능가하지 못한 AI ▲잇단 AI 책임 규범 개발 ▲법이 AI를 활성화하는 동시에 한편으로 제약 ▲사람들을 불안하게 만드는 AI로 요약된다.

야렉 쿠틸로브스키 딥엘 창업자 “사람과 상호작용하는 자체 LLM 기반 언어 AI 개발…번역, 글쓰기 이어 음성 번역 서비스도 선보일 것”

26일 딥엘의 창업자인 야렉 쿠틸로브스키 CEO가 직접 한국을 방문해 시장 진출 1년의 성과와 향후 전략을 발표했다. 쿠틸로브스키 CEO가 소개한 딥엘 라이트 프로는 딥엘의 자체 거대언어모델(LLM)로 구동되는 첫 서비스로, 기업이 사내외 커뮤니케이션, 계약서 등 기업이 글로벌 비즈니스 상황에서 더 명확하게 소통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자, 그럼 이제 ‘틱톡’은 누가 사게 되나요?

미국 의회가 틱톡을 미국에서 금지하는 법안을 통과시키고 하루만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이에 서명함에따라, 설마했던 미국 틱톡 금지가 현실화 되고 있다. 이제 미국 정부와 업계는 틱톡의 새로운 주인을 찾기 위한 전략을 빠르게 세우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