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직원의 극단적 선택...직장 내 갑질 어땠길래?

 

네이버 직원 A씨가 숨진 채 발견돼 관련 업계는 물론 사회적인 충격을 주고 있다. 직장 내 갑질과 괴롭힘으로 인한 극단적 선택으로 추정돼, 경찰이 관련 여부에 대해 수사 중이다.

A씨는 지난 25일 분당 네이버 사옥 인근 건물(주거단지)에서 숨진 채로 발견됐다. 관할서인 분당경찰서는 타살 혐의점이 없는 것으로 확인하고, 현재 고인이 남긴 유서(메모)를 기반으로 직장 동료 상대로 사실 관계를 확인 중이다. 

직장인 폐쇄 커뮤니티인 블라인드에서도 이 사건과 관련된 글들이 올라오고 있다. 알려진 바에 따르면, A씨는 직장 내 상사에게 상습적인 폭언과 기합을 받는 등 지속적인 괴롭힘을 받아왔다. 

블라인드에서는 직장 내 괴롭힘 가해자로 추정되는 상사 B씨는 평소 '엎드려뻗쳐 리더'로 유명하다며, B씨는 사건 이후인 26~28일 동안 휴가를 낸 상태라고 네이버 직원이 게시글을 올린 상태다. 

블라인드 게시물에 따르면, B씨는 네이버에서 근무하다 직장 내 갑질 문제로 게임회사로 이직했지만 이곳에서도 같은 문제가 제기됐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네이버에서 B씨의 재입사를 받아준 뒤 이 같은 사건이 발생했다. 

블라인드 내에서는 네이버 직원들이 B씨를 받아준 네이버 임원에 대해 강한 불만을 제기하고 있으며, 네이버 사내 게시판에 관련 글을 올려도 삭제되고 있다며 분노하고 있다. 이에 일부 네이버 직원들은 블라인드를 통해 네이버 노조가 A씨의 억울함과 네이버 인사 및 조직 문화에 대해 강력 항의해 줄 것을 요청하고 있다. 

한편 네이버 노조는 "직장 내 갑질에 대해 자체 조사하고 있다"며 "결과가 나오는 대로 입장을 밝힐 것"이라고 말했다.

A씨의 극단적 선택에 대한 블라인드 게시판 내용. (출처=블라인드)
A씨의 극단적 선택에 대한 블라인드 게시판 내용. (출처=블라인드)

 

※ 우울감 등 말하기 어려운 고민이 있거나 주변에 이런 어려움을 겪는 가족·지인이 있을 경우 자살 예방 핫라인 ☎1577-0199, 희망의 전화 ☎129, 생명의 전화 ☎1588-9191, 청소년 전화 ☎1388 등에서 24시간 전문가의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김효정 기자

hjkim@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인터뷰] 김민석 로켓툴즈 대표 “데이터 수집과 분석, CRM까지 자동으로 하는 ‘AI 마케터’를 만들고 있습니다”

로켓툴즈는 퍼스트파티데이터를 분석하고 고품질 데이터로 추출해 정합성을 높이는 단계는 물론 CRM 마케팅에 필요한 타깃 정의, 콘텐츠 제작, 세팅, 결과 분석까지 제공하는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다. 여기에 더해 고객이 회원 가입시 쿠폰을 발급하고 자사몰에 접속했을 때 뜨는 팝업, 구매 유도를 위한 카카오톡 알림톡까지 자동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다. 이름하여 ‘AI 마케터’다.

달에서 문자하고 화성에서 스트리밍할까요?

달 탐험을 강화하고 궁극적으로 위성 행성에 인간이 존재할수 있는 미래를 모색하기 위해 NASA와 노키아가 올해 말, 달에서 4G 모바일 네트워크를 출시할 준비를 진행중이다. 이는 우주 식민지 주민이 개인 디바이스를 네트워크에 연결해 지구인이 사용하는 모든 앱과 서비스에 액세스할수 있는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서울대생들이 만든 소셜 스타트업, ‘시공간’ “LLM 활용, 대화형 챗봇으로 시각장애인의 온라인 쇼핑을 돕는 서비스 만들었습니다”

시공간이 개발·출시한 서비스는 총 세 가지다. 우선 대표 서비스인 ‘픽포미’를 들 수 있다. 이는 시각장애인을 위한 쇼핑 서비스로 다양한 상품 정보를 LLM(거대언어모델) 기반 AI로 요약해 시각장애인들에게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또 ‘브로디’는 시각장애인을 위한 사진 해설 서비스로, ‘글공방’은 자체적으로 시각장애인을 위한 대체텍스트 제작이 어려운 기업들을 위한 ‘대체텍스트 제작’ B2B 서비스로 고도화를 진행 중이다.

AI의 파괴적 혁신···2D 레이더 지도를 몇분만에 3D지도로

최근 전세계적으로 지진 발생 소속이 부쩍 잦아진 것 같다. 요 근래만 해도 일본 근해의 지진이 있고 뉴욕지진, 대만 지진이 세계를 놀라게 했다. 이런 지진이 발생했을 때 도시지역이라면 재난 발생지역을 입체적으로 보여주는 3D지도가 긴요해진다. 때마침 IEEE스펙트럼은 독일 뮌헨 분데스베어대학교가 이런 지도 제작을 단 몇 분 만에 만들어줄 인공지능(AI) 모델을 개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