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트 Q 설문, 현실로 다가온 로봇 공존시대, 65% ‘긍정적’

 ‘네이트 Q’ 설문 결과

최근 실외 자율주행 로봇의 의무를 규정하는 도로교통법과 지능형로봇법 개정안이 시행되며 로봇의 보행로 주행 제한에 대한 족쇄가 풀렸다. 이미 청소로봇에서부터 안내로봇, 서빙로봇, 조리로봇 등 부족한 노동인력 대체를 위한 다양한 기능로봇들이 현실에 적용되고 있는 가운데 향후 배달이나 순찰 등의 분야에까지 로봇들의 역할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처럼 로봇 공존시대가 현실로 빠르게 다가오고 있는 가운데 네이트Q는 로봇들의 인력 대체에 대한 네티즌의 의견을 묻는 설문을 진행해 그 결과가 주목받고 있다.

SK커뮤니케이션즈(이하 SK컴즈) 시사 Poll 서비스 ‘네이트Q’는 최근 성인남녀 3478명을 대상으로 ‘서빙, 순찰, 배달 등 다양한 분야 내 로봇의 인력 대체’에 대한 의견을 묻는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응답자 중 65%가 ‘위험하거나 사람들이 기피하는 업무에 투입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긍정적’이라는 지지 의견을 표했다.

반면 전체 응답자 중 23%는 ‘로봇으로 인한 일자리 감소, 해킹이나 기계결함 등에 따른 불안’ 등을 이유로 로봇의 인력대체에 대해 부정적이라는 의견을 전했다.

‘아직까지 현실로 와닿지 않아 특별히 생각해 본 적이 없다’는 답변도 10%를 기록했다.

세대별 응답결과의 경우 일자리 걱정과 고민이 가장 많은 20대 응답자 중에서는 56%가 ‘로봇의 인력 대체가 긍정적’이라고 답해 다른 연령층 대비 긍정 반응 비율이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설문조사 댓글에서는 ‘출산율 절벽으로 일 할 사람이 없는 상황에서 로봇 도입은 선택이 아닌 필수’, ‘유명 식당들 가면 종업원들이 항상 화가 나 있는 것 같아 로봇이 서빙해 주는 게 더 마음이 편하다’, ‘단순업무 외 구조현장 투입 등 위험하지만 반드시 필요한 곳에 유용하게 쓰이면 좋겠다’ 등 로봇활용의 긍정적 측면을 언급하는 의견들이 이어졌다.

반면 ‘대학생이나 취업 전 알바 구하기 힘든데 더 어려워질 듯’, ‘최근 수리기사가 로봇으로 인해 사망하는 사고도 있었고…아직까지 로봇이 인간만큼 빠르게 대처할 수 있을지 의문’, ‘힘들고 기피하는 일을 로봇이 대체하면 편리하겠지만 그에 따른 부작용도 반드시 있을 것’이라며 급격한 로봇활용 확산은 아직 시기상조라는 의견들도 팽팽하게 맞섰다.

설문조사 결과와 관련 안지선 SK컴즈 미디어서비스 팀장은 “국가적 재앙으로까지 언급되고 있는 인구감소에 대한 우려 속 부족한 노동인력이나 기피업무를 대체하는 로봇의 활용 가능성에 대한 기대감이 높은 것으로 보인다”며 “다만 기술적 안전성이나 인간들의 일자리 감소 등 그 부작용에 대한 우려 목소리도 여전한 만큼 최근 주목받고 있는 AI나 드론, 로봇 등 새로운 기술수단의 도입에 앞서 철저한 검증 작업들을 통해 사회적 수용성을 높여 나가야 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김광우 기자

kimnoba@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티맵으로 뭘 검색하나 했더니 1위는 ‘맛집’…’모텔도 주유소·편의점보다 빈도 높아’

지난 한 해 종합 모빌리티 플랫폼 티맵(TMAP)에서 1인당 검색 빈도가 가장 높았던 키워드는 '맛집'이었다. '로또 판매점'과 '모텔' 등도 상위권에 올랐다....

삼성전자, 세계 최초 AI폰 ‘갤럭시S24’ 공개…실시간 통번역 제공

삼성전자가 미국 새너제이 SAP센터에서 개최한 '갤럭시 언팩 2024(Galaxy Unpacked 2024)' 행사에서 새로운 '갤럭시 S24 시리즈'를 공개했다. '갤럭시 S24 시리즈'의 가장...

[CES 2024] '투명TV'부터 '기분감지 거울'까지…화제의 기술 총정리

세계 최대 가전전시회 CES에서 기분을 감지하는 거울과 AI 동반자, 그리고 투명TV 까지, 기발한 아이디어와 혁신이 탑재된 기술들의 향연이 이어지고 있다. 특히 폭스바겐은 올해 말 자사 자동차 라인업에 챗GPT를 추가할 것이라고 밝히면서 큰 주목을 받았다.

슬랙 ‘직장 내 페르소나’ 발표, 업무 성향에 따른 5가지 유형 제시

세일즈포스가 운영하는 슬랙(Slack)은 직장인들을 업무 성향에 따라 5가지 페르소나로 분류하고, 소통 및 일하는 방식과 신기술 도입에 대한 인사이트를 포함한 ‘직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