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브스튜디오스, 순국선열의 날 맞아 3D AI 디지털 휴먼으로 복원한 ‘백범 김구 선생’ 선보여

AI 디지털 휴먼으로 재현된 백범 김구 선생

올해로 서거 74주기를 맞이한 백범 김구 선생이 생전 모습과 목소리로 우리 곁에 돌아왔다.

AI기반 버추얼 프로덕션 콘텐츠 아트테크기업 비브스튜디오스는 서울 서대문독립공원 순국선열추념탑에서 진행된 제84회 순국선열의 날 기념식에서 백범 김구 선생의 생전 모습을 AI 디지털 휴먼으로 재현하며 순국선열들에 대한 새롭고 특별한 기억을 선사했다고 21일 밝혔다.

지난 17일 진행된 기념식에서 AI 디지털 휴먼으로 등장한 백범 김구 선생은 1945년 순국선열 추념대회에서 낭독되었던 추념문을 영상 속 생전 모습과 목소리로 생존애국지사들과 함께 낭독하며 깊은 울림을 전했다.

비브스튜디오스 측은 “백범 김구 선생의 AI 디지털 휴먼 재현은 첨단 기술을 활용한 실감형 콘텐츠를 통해 젊은 세대들에게 보훈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제고하고자 국가보훈부가 주관하는 ‘보훈인물 AI기반 디지털 휴먼 콘텐츠 플랫폼 구축 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됐다”며 “김구 기념관에서 제공한 각종 이미지 및 역사 자료 등을 참고로 큰 체격과 함께 임시정부 리더로 카리스마 있고 당당한 모습의 백범 김구 선생을 3D AI 디지털 휴먼으로 구현해냈다”고 설명했다.

아크릴, 레벨나인 등과 함께 컨소시엄으로 사업에 선정된 비브스튜디오스는 백범 김구 선생의3D AI 디지털 휴먼 구현 제작을 담당하였으며 아크릴은 생전 김구 선생의 음성을 활용, AI 학습을 통해 추념문 낭독 목소리를 복원했다.

김세규 비브스튜디오스 대표는 “역사 속 인물에 대한 3D디지털 휴먼 작업의 경우 실제와 같은 외관 모습 외 인물의 살아생전 캐릭터를 함께 보여 주는 것 역시 중요하다”며 “사진이나 영상, 역사 사료 외 얼굴표정이나 헤어스타일. 의상, 손 동작 등을 통해 깊이감이 남달랐던 백범 김구 선생의 캐릭터를 섬세하게 담아내고자 했다”고 전했다.

한편 비브스튜디오스는 AI기반 버츄얼 휴먼 ‘질주’를 비롯, 버추얼 콘텐츠 프로덕션 및 실감형 콘텐츠 특화 기술을 바탕으로 하이브의 방탄소년단(BTS) 오리지널 스토리 영상, 방송 다큐멘터리 ‘너를 만났다’, ‘키스 더 유니버스’ 등을 제작하며 큰 화제를 모은 바 있다.

황정호 기자

jhh@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인터뷰] 김민성 아드리엘 부대표 “글로벌 디지털 마케팅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한국의 B2B SaaS 솔루션으로 인정받게 할 겁니다”

글로벌 시장 확대를 본격화하고 있는 아드리엘의 행보가 예사롭지 않다. 이러한 상황에서 지난달 김민성 부대표의 합류는 아드리엘의 글로벌 시장 공략에 새로운 전환점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취임의 변을 통해 김 부대표는 아드리엘을 “글로벌 마케팅 분석 및 시각과 솔루션 이상의 가치를 제공하는 최고의 SaaS 기업이 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서울 종로구 아드리엘 본사에서 진행된 김 부대표와의 인터뷰는 이와 관련된 질문으로 시작했다.

‘영업이익 933% 신화’ 삼성전자와 AI

삼성전자의 933% 영업이익 급증 소식에 대해 국내뿐만 아니라 외신들이 크게 주목하고 있다. 세계 최대 메모리 칩 제조업체 중 하나인 삼성전자의 AI에 대한 수요가 강세를 보이고 있으며, 최근 AI 기능을 대폭 확대해 출시한 스마트폰 시리즈 갤럭시S24의 판매 호조가 기업의 성장을 견인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클레이튼 핀시아 통합 체인 신규 브랜딩 ‘카이아(kaia)’ 공개, 탈중앙화금융 강화 통해 아시아 1위 메인넷 로드맵 소개

토종 글로벌 레이어 1 블록체인 플랫폼 클레이튼(Klaytn)과 핀시아(Finschia)의 통합 블록체인 추진 협의체 ‘프로젝트 드래곤(Project Dragon)’이 30일 신규 브랜딩 ‘카이아(kaia)’를 공개했다.

[생성형 AI 붐 시대②] 양날의 검 AI···활용 성과 및 리스크

AI 활용의 효율성 속에서도 아직 주 사용자인 기업들에게는 해결해야 할 과제가 있다. 기업은 AI를 활용하면서 성과를 보이고 있지만 동시에 리스크를 인식하고 있고 불안해 하고 있다. 페이크AI의 부작용 같은 것이 그것이다. 이에 각국 정부가 AI책임 규범을 만들고 있다.